반응형

일은 가능한 한 빨리 끝내고 싶은데 마음만큼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조금 관점을 바꾸어서 뇌를 단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일을 하든 뇌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뇌의 회전 속도를 높이면 당연히 일의 속도도 빨라지고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것도 훨씬 쉬워질테니까요. 

 

여기서는 뇌의 속도를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인 전두엽을 단련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차

전두엽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전두엽을 단련해야 하는 이유
전두엽이 좋아지게 하는 5가지 방법

 

전두엽-활성화-섬네일

 

전두엽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전두엽은 명령을 내리는 사령탑의 역할을 합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건, 대상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행동을 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전두엽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두전야' 부분은 주로 창의력이나 기억력, 소통능력, 자기 제어 능력 등을 담당하고 있어서 논리적 사고를 할 때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 전두엽이 활성화된다면 뇌의 회전이 빨라지고 정보처리 능력이나 의사결정 속도가 빨라집니다. 전두엽을 단련하면 일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두엽을 단련해야 하는 이유

전두엽을 단련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좋아질까요? 

 

전두엽을 단련한 후 우선적으로 좋아지는 부분은 '하고 싶은 마음(동기, 의욕)'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전두엽의 전두전야는 동기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련을 하게 되면 하고자 하는 의욕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전두전야의 능력이 쇠퇴하면 동기가 저하되어서 '귀찮다', '싫다'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앞서기 쉽습니다. 일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하고 싶은 마음(동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두엽을 단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두엽을 단련하는 것으로 '사고하는 힘'이나 '행동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연한 사고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빨라져 일을 하는 순서를 정하기 쉬워집니다. 그 결과 일의 전체적인 속도도 향상됩니다. 

 

전두엽이 좋아지는 5가지 방법

그렇다면 전두엽은 어떻게 단련할 수 있을까요? 

 

① 일기를 쓴다(상황과 불안을 구체화한다)

전두엽이 위축되는 가장 큰 원인은 불안과 스트레스입니다. 만약 회사 등에서 복잡한 상황이나 불안한 일이 있다면 그것을 글로 표현해서 구체화하는 것이 불안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전두엽의 분석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두엽이 활성화되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② 할 일 목록을 시간 순으로 사용하고 불안을 함께 기록한다

할 일 목록을 만들 때 자주 하는 것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이런 작업이 그렇게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고 이것저것 고민하는 과정에서 의외로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단순하게 시간 순으로 해야 할 일을 나열하는 것이 오히려 뇌의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다만 할 일 목록에 쓰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부담이 되는 일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담은 전두엽의 메모리를 많이 소모해 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일들로부터 전두엽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은 그 일을 쓸 때 느끼는 불안을 함께 써버리는 것입니다. 불안을 쉽게 느끼는 사람일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사람일수록 이런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상황은 아무리 고민해도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구체화해서 객관화해 두는 것입니다. 어렵다, 어떻게 하지? 같은 느낌을 구체화하면 뇌가 메모리를 비우게 되어서 다른 일에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③ 다양한 것을 경험한다

전두엽은 나이가 들수록 쇠퇴하기 쉽습니다. 전두엽을 계속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일부러 새로운 일이나 어려운 일에 도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으로 만드는 작업이나 악기 연주 등은 뇌의 전두전야를 활성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활동입니다. 새로운 사람과 만나거나 여행을 하는 것도 전두엽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꼭 많은 에너지를 들이는 일이 아니더라도 예를 들면 집을 갈 때 평소에 가지 않던 길을 거쳐서 간다거나 점심시간에 평소에 이용하지 않던 새로운 가게를 이용하는 간단한 일들도 전두엽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 집안일을 세심하게 한다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세심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전두엽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당근을 썰 때도 정성을 들여서 써는 경우와 그냥 써는 경우를 비교하면 정성을 들일 때 전두엽이 훨씬 활성화됩니다. 

 

청소나 요리도 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듀얼 태스크'를 하려고 노력하면 전두엽이 활성화됩니다. '어제보다 더 정성 들여서 완성하자', '10분 이내에 끝내자' 같은 목표를 스스로 설정해서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④ 멍 때리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든다

바빠서 피곤이 쌓여있을 때일수록 뇌는 멍하게 있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연 속을 걷거나 숲이나 호수 등 자연의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전두엽의 기능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극이 가득한 환경에 있는 뇌는 스트레스에 노출되지만 자연을 접하면 반대로 뇌가 휴식을 해서 기능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멍 하게 있는 시간이 중요한 것은 그 시간 동안 기억을 통합해서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는 기본 상태 회로(default mode network)라는 부위가 활성되기 때문입니다. 정말 효율적으로 일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멍 때리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⑤ 명상을 한다

명상이 뇌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적지 않습니다. 명상을 하는 것으로 의도적으로 정보를 단절하고 뇌가 쉴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 자신에게 집중을 하게 되면서 불안이나 불편함 혹은 다른 생각들을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명상은 꼭 어려운 자세로 시도하거나 따로 시간을 확보해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혹은 잠이 들기 전에 20~30분 정도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로 내면을 느껴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상으로 뇌의 전두엽을 단련하는 방법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전두엽을 단련하면 일을 하고자 하는 의욕이 향상되고 사고력이나 행동력이 향상됩니다.

 

전두엽을 단련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것들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기

할 일 리스트

새로운 경험

멍 때리는 시간

명상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도입해서 전두엽을 단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프로의 사고방식】 배우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태도는?

【똑똑해지는 법】 어떻게 하면 일류의 두뇌를 가질 수 있을까?

머리 좋아지는 법 | 지능 향상 방법

로켓 스타트 시간관리 | 마감 시간을 지키는 비법 | 계왕권?!

【슬럼프】 원인 분석과 극복 방법 13가지

혼자 주말 보내기 | 어떻게 하면 주말을 잘 보낼 수 있을까?

[성장] 항상 유쾌해 보이는 이 사람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