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테크란?

 

 

재테크란 재무(財務, 경제에 관한 모든 사무)라는 한자 단어와 Technology(기술)이라는 영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이렇게 보면 재테크의 의미는 '경제에 관련된 일을 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개인이 자산을 늘리는 방법, 노하우라는 의미로 더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재테크-단점

 

 

 

재테크의 단점은? 

 

기본적으로 재테크는 매우 장려되고 있고 장점이 매우 많지만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특히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재테크를 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재테크의 단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 돈을 잃을 위험이 있다

재테크를 한다는 것은 돈을 어딘가에 투자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를 할 때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은 리스크에 비례합니다. 흔히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위험이 클수록 수익률이 높다 )'라는 것은 이런 의미입니다.

 

주식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자신의 투자 원칙을 이렇게 밝혔습니다. 

 

저의 첫 번째 투자 원칙은 잃지 않는 것입니다.
두 번째 투자 원칙은 첫 번째 투자 원칙을 지키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100만 원을 투자를 했는데 50만 원을 잃어버렸다면 50%의 손실을 입은 것입니다. 만약 이것을 회복하려면 우리는 50만 원을 가지고 100%의 수익을 내어야 합니다. 이걸 통해서 잃는 것이 수익을 내는 것보다 훨씬 쉬운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이 아니라 비교적 안전한 자산에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어떤 투자이든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잃을 수 있는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 있습니다. 

 

② 돈이 묶여 있다

어딘가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 자금이 해당 투자처에 묶여 있다는 의미입니다. 제 친구의 경우 지인이 짧은 기간 안에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해서 부동산 투자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이익을 볼 수 있는 시점이 한참 길어져서 원래는 반년만 투자를 하려고 했던 것이 무려 3년 이상 걸렸습니다. 덕분에 한 동안 자잘한 일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느라 엄청나게 고생을 했습니다. 

 

물론 적금 등처럼 비교적 중간에 쉽게 해지할 수 있는 상품들도 있지만 중간에 해지하기 어렵거나 해지할 경우 손실이 발생하는 상품이 많습니다. 

 

그러니 만약 월급만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투자를 하기 전에 충분히 고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시간을 빼앗긴다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등 투자를 한다면 투자 대상을 충분히 조사해서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에 익숙하지 않을수록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투자를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만약 사회초년생이거나 한참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있는 시기라면 오히려 효율이 나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통한 자산 증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찾는 것은 중요하지만 재테크를 통한 자산 증식이 위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규모의 종잣돈이 필요합니다. 

 

100만 원으로 10%의 수익을 내면 10만 원에 불과하지만 1억으로 1%의 수익을 내면 100만 원의 수익이 됩니다. 수익률을 바탕으로 추측해보면 100만 원으로 10%의 수익을 거두려면 상당한 리스크를 감당해야 할 가능성이 크니 오히려 잃을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시기에는 오히려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서 수입을 증가시키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이 됩니다. 따라서 재테크에 투자하는 시간은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④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 있다

특히 제대로 알지 못하고 투자를 한 경우 작은 변동에도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를 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를 이해하지 못하면 잃을 수 있다는 마음이 들기 때문입니다. 

 

잃을 수 있다는 공포는 매우 위협적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직장 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큽니다. 

 

따라서 자신이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투자를 하지 않거나 잃어도 상관없을 정도의 규모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펀드 등 전문 기관에게 투자를 일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는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의 경우는 수익이 발생하든 발생하지 않든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이 마이너스인데도 수수료는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보면 수수료가 수익률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익률이 1% 차이가 나면 60년 정도 후에는 자산 규모가 2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펀드 등 전문 기관에 맡길 경우는 장기간 제대로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수수료가 저렴한 곳에 가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수료가 높은지 낮은지 판단이 어려운 경우는 0.5%를 넘는 상품은 절대 가입하지 않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재테크가 가질 수 있는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① 돈을 잃을 위험이 있다

② 돈이 묶여 있다

③ 시간을 빼앗긴다

④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 있다

⑤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재테크는 장점이 매우 많고 장기적으로는 활용해야겠지만 재테크의 단점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소액만 재테크에 활용하거나 잠시 미루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국민연금 추납 방법 | 국민연금 추납으로 재테크! | 국민연금 추납 장단점

국민연금에 대해서 불안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구구조 상 국민연금이 줄어들 가능성은 있지만 지급이 되지 않을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

easytoread.tistory.com

 

【리스크 뜻 총정리】 '리스크 = 위험'이 아니라고?

'리스크'라는 단어는 영어 Risk에서 왔지만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리스크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것을 떠올리시나요? '리스크 관리' '금융 리스크 사전 점검'

easytoread.tistory.com

 

주식 10만원으로 시작! 투자 첫걸음 10만원 포트폴리오

재테크의 필요성을 느끼고 주식 투자를 결정했다면 그 선택을 지지해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이 인기가 없었을 때는 주식 투자가 도박으로 취급되던 적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국 주

easytoread.tistory.com

 

삼성전자 100주 배당금 얼마 받을까? | 매수 금액은?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주식입니다. 가격 상승이 멈출 때마다 많은 걱정과 우려를 받았지만 삼성전자는 언제나 투자자들에게 주가와 배당금 상승으로 보답해 주었습니다. 처음

easytoread.tistory.com

 

삼성전자우 배당금 완전분석 | 매달 10만원 정도 받으려면?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식입니다. 인기가 많은 만큼 저평가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약 배당수익률을 중심으로 투자를 한다면 비교적 가격이 낮은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는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