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성격

#유쾌함

#기분좋은

#습관

아침에 일어나면 잠자리를 잘 정리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조금이라도 더 이불 속에 있고 싶어서 뒹굴거리거나 조금 늦게 일어나버려서 허둥지둥 서두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자고 난 잠자리를 잘 정리하는 것을 습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일은 아니지만 작은 성공으로부터 아침을 시작하는 것은 유쾌한 하루를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세어나가지 않게 잘 관리한다

유쾌할 수 있다는 것은 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는 삶이 잘 관리되어야겠지요. 시간을 잘 관리하는 것은 유쾌한 사람이 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스마트폰에 휘둘려 엄청난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이 중요하지 않지만 자극적인 다양한 정보에 휘둘려서 뇌가 정보를 처리하느라 매우 분주하지만 실질적으로 삶에 중요한 것들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뇌는 열심히 일해서 피곤한데 하루가 허무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간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짜증이 나거나 초조해지면 자신을 객관화 한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본다는 것을 심리학 등에서는 메타 인지라고 합니다. 스스로의 감정을 객관화해서 바라보는 것으로 지금 화를 낼 정도의 상황이 아니라거나 화를 내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판단하기 쉬워집니다. 처음부터 스스로의 감정을 객관화 하는 것이 어렵다면 짜증이 나거나 초조한 상황을 비디오 촬영해서 보거나 스스로의 표정을 사진으로 찍어서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정적인 감정대로 행동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유쾌한 기분으로 돌아가기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지갑 안은 언제나 깨끗하게 정리한다

돈이 많은 부자들의 지갑은 대부분 깨끗합니다. 금융 지능이 높은 부자들은 여러 가지 상황들을 잘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지갑도 깨끗한 것입니다.(지갑이 불필요한 영수증으로 가득 차있고 지저분하다면 아마도 금전 상황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갑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바로 부자가 되는 것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금융상황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무엇보다 심리적으로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계산을 할 때 필요한 금액이나 카드 등을 훨씬 쉽게 찾을 수 있으니까요.

 

어떤 상대든 먼저 인사한다

누구에게든 조금 어려운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에게 먼저 인사를 하는 것이 썩 내키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또는 다른 사람이 먼저 인사를 해주면 쉽게 인사를 건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인사를 받는 경우에 돌려줘야지 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먼저 인사를 한다는 것은 관계에 있어서 적극성을 갖겠다는 신호가 됩니다. 간단히 먼저 인사를 하는 것으로 관계에서 주도권을 느끼면 유쾌한 대화를 하기가 쉬운 상태가 됩니다. 

 

일상적이지 않은 일을 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여행을 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몸에 활력이 돌곤 합니다. 새로운 것들을 접함으로써 적절한 긴장을 하고 작은 달성을 한다는 것이 삶에 좋은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일들을 하게 되면 유쾌한 기분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쓰지 않을 것 같다면 즉시 버린다

흔히 물건을 버릴지 버리지 않을지 결정을 할 때 우리는 언젠가 쓸 것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로 판단을 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언젠가 쓸 가능성은 있겠지만 그런 기준으로 결정을 하면 거의 대부분의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떠 안고 살게 됩니다. 그러니 자신이 쓰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물건은 곧 바로 버리는 것을 습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물건이 없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또 인지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우선 마음이 가벼워지고 눈에 띄는 것이 적기 때문에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도 줄어듭니다. 불필요한 것을 버리면서 마음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삶에 유쾌함을 불어 넣기도 쉬워집니다. 

 

비가 오는 날일 수록 웃는 얼굴로 하루를 보낸다

꼭 비가 오는 날이 아니더라도 날씨가 좋지 않은 날이나 힘든 일이 있는 날 등 웃는 얼굴을 하기 힘든 날이 많습니다. 그런 날일 수록 웃는 얼굴을 유지하는 습관은 항상 유쾌한 사람이 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사람은 행복하기 때문에 웃기도 합지만 억지 웃음이라도 뇌는 우리가 현재 유쾌한 상태에 있다고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유쾌한 기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글로 써보면 당연한 것 같기도 하고 진부한 것 같기도 합니다. 하나하나는 간단한 것 같기도 하지만 항상 이 습관들을 모두 지키려는 것은 피곤해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상 유쾌한 사람이 정말 되고 싶다면 간단해 보이는 것 당연해 보이는 것을 습관처럼 하는 사람이 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항상 유쾌한 사람이 되는 것이 꼭 삶의 정답은 아닙니다. 꼭 유쾌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삶에 긍정적인 것들을 많이 불러들이고 싶다면 참고할만한 습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