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bject Library는 어디에 쓰는 거야?

VBA를 사용해서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은 화면에 보이는 객체(Object, 예를 들면 엑셀의 셀이나, 시트 등의 객체)를 움직여서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VBA를 사용해서 객체들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코드 워드(code word)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런 코드 워드를 사용하기 쉽게 도서관(library)처럼 모아 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Object Library는 어디서 볼 수 있어?

 

object-library-vba1

단축키 Art + F11로 VBA 에디터를 열어 주세요.

리본 메뉴에서 개체 찾아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F2번을 눌러주세요.

그런 다음 아래처럼 드롭다운 박스를 펼쳐보면 어떤 라이브러리들이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object-library-vba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되는 거야? 

상황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Excel VBA 코드를 사용할 때는 VBA와 Excel의 라이브러리를 섞어서 사용합니다. 또 매크로에서 녹화를 할 때는 보통 Excel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논리적인 사고를 포함시키려면 일반적으로 VBA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VBAProject는 현재 열고 있는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현재 보이는 라이브러리 뿐만 아니라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해서 동작할 수 있도록 예를 들면 파워포인트나 워드의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도구메뉴에서 참조를 선택해서 추가할 라이브러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Library) 안에는 뭐가 들어 있는 거야?

도서관(라이브러리)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찾게 쉽게 하기 위해서) Class라는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에는 VBA 라이브러리에 Interaction이라는 클래스가 있고 그 안에 MsgBox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ject-library-vba

 

<전역>(<globals>)는 무얼 의미하는 거야?

전역은 어느 지역의 전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에서 잠깐 살펴본 Interaction 클래스의 MsgBox는 <전역>에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전역에 포함이 되어 있으면 Interaction 클래스를 거치지 않고도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