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절약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너무 생활을 쥐어짜게 되면 실제로는 얼마 절약하지 못하면서 한숨만 늘게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한 번의 선택으로 1년 내내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효율적-절약-섬네일

 

 

 

 

10년 이상 된 낡은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교체한다

 

새-가전제품-절약

전기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냉장고입니다. 여름에는 에어컨 등도 여기에 포함이 되겠죠. 10년간 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전기 소모량이 크게 줄었습니다.

 

냉장고 같은 경우는 10년 전과 비교하면 1/3 수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전제품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1년 내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년간 잘 동작해온 가전제품을 갑자기 바꾸는 것은 물론 어렵습니다. 냉장고는 수 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하는 고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기세 때문에 바꾸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냉장고 기능에 문제가 있다거나 더 큰 사이즈로 바꾸고 싶다거나 스마트폰 등과 연계해서 사용하고 싶어서 교체를 고려하고 있는 경우는 꼭 전력 효율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간 약 5만 원 절약

 

 

전등을 LED로 교체한다

이미 교체하신 분들도 많겠지만 절약을 위해서 예전 전등을 그대로 쓰고 있는 경우는 LED로 교체하는 것이 년간 최대 10만 원 정도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방이 많은 경우).

 

따라서 LED 비용의 본전을 1년 안에 건질 수 있는 셈이죠. 실제로 전력 효율도 뛰어나고 더 밝기 때문에 꼭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연간 약 수 만 원에서
10만 원까지 절약

 

 

 

 

절수 샤워기로 교체한다

절수 샤워기로 교체하면 사용량을 20~30% 줄일 수 있습니다.

 

샤워기 가격에 따라서 투자 금액의 본전을 찾을 때까지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긴 시간 동안 20~30%가 계속 쌓인다면 적지 않은 금액이 될 것입니다. 가성비가 좋은 절수 샤워기를 검색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약 수 만 원에서
수 십만 원 절약
(가족 구성원이 많은 경우) 

 

 

 

콘택트렌즈를 안경으로 바꾼다

미용이나 편리성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간으로 계산하면 적지 않은 금액을 소비하고 있는 셈이죠. 이걸 가성비 좋은 안경으로 교체한다면 매달, 매년 적지 않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는 확실히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니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충분히 고려해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

15만 원에서 50만 원 절약

 

담배를 끊는다

 

금연

너무 많이 들은 이야기이죠. 물론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완화해주는 것 같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 흡연자들이 하나같이 주장하는 담배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담배는 건강을 악화시키고 각 종 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몸 상태가 나빠지니 실제로는 스트레스를 받기 더 쉬운 상태가 되니 담배가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담배를 만약 일주일에 5갑 정도 구입한다고 가정하면 매달 9만 원이 나갑니다. 1년이면 1080000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이 됩니다.

 

이 금액이면 일본이나 동남아 등에 여행을 갈 수도 있고 치킨을 50마리 이상 시켜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30년 정도 담배를 피워 왔다면 담배 때문에 자동차 한 대가 날아간 셈입니다.

약 108만 원 절약

 

 

 

편의점에 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편의점의 물건은 대형 슈퍼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비쌉니다. 또 각 편의점 브랜드에서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을지 엄청나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사려던 것뿐만 아니라 다른 것도 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편의점에 가지 않는 것을 습관으로 한다면 적지 않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말 자신이 자주 먹는 음료나 물건이 있어서 1+1 같은 행사와 냉장고 어플 같은 것을 잘 활용한다면 오히려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구매 절제가 잘 된다고 생각되실 때에만 활용을 권장드립니다.

사용했던 빈도에 따라 달라짐

 

 

과자를 먹지 않는다(혹은 줄인다)

과자는 감미료, 설탕, 밀가루 등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해서 각종 건강하지 않은 재료들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중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마약이라고까지 불립니다.

 

몸에 좋지 않은 간식에 우리의 소중한 자산을 쓰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담배를 피우는 것과 그렇게 다르지 않은 것입니다.

물론 입이 궁금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때는 과일이나 채소 등 비교적 건강한 먹거리로 대체해보면 어떨까요?

약 72만 원 이상 절약
(매달 6만 원 정도 소비했다고 가정했을 때)

 

 

 

구독 제품들을 해약한다

구독-해제

 

넷플릭스를 비롯해서 각종 영상, 음악, 제품 구독 서비스들이 아주 많습니다. 물론 다양한 혜택을 비교적 저렴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구독 제품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구독 제품들을 모두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어려우니 정말 집중적으로 사용할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해약을 하는 것이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수에 따라
5천 원 ~ 20만 원 정도



이런 절약 방법들은 한 번 선택을 하면 절약이 1년 내내 지속되기 때문에 고려해보고 실행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들도 많기 때문에 꼭 참고해서 좋은 절약 하시길 바랍니다.

 


절약 방법들과 효과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절약 방법 절약 비용
낡은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교체 연간 약 5만 원 절약
전등을 LED로 교체 연간 약 수 만 원에서 10만원까지 절약
절수 샤워기로 교체 약 수 만 원에서 수 십만 원절약
(가족 구성원이 많은 경우) 
콘택트 렌즈를 안경으로 교체 15만원에서 50만원절약
금연 약 108만 원 절약
편의점 이용하지 않기 사용했던 빈도에 따라서 달라짐
과자 끊거나 줄이기 약 72만 원 이상 절약
(매달 6만원 정도 소비했다고 가정했을 때)
구독 제품들을 해약 구독 수에 따라
 5천 원 ~ 20만 원 정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절약 방법 | 실제로 효과가 있는 「절약 꿀팁 」 15가지

물을 모으고 있는 항아리에 구멍이 나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열심히 모아도 어느새 항아리는 바닥을 드러낼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풍족해지고 최종 목표인 경제적 자유에 닿고 싶다면 우선

easytoread.tistory.com

 

주식 배당금 받는 법 | 완벽 해설 | 매달 10만 원 받기

왜 배당금이 월세보다 매력적일까요? 건물처럼 고장이 생기거나 임대료를 안 내는 말썽쟁이 임차인을 만나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가가 떨어질 리스크가 있지만 건물

easytoread.tistory.com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운용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