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썸네일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3가지 포인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①많은 정보를 얻고 충분히 생각하기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것은 기존에 있던 것 혹은 새로운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재료가 될 수 있는 정보를 가능한 많이 모으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조합을 찾기위해서 충분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에 중점을 두면 새로운 사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변화( 정책, 규제, 경제, 사회, 기술의 변화)

-고객, 현장(구체적인 고객의 행동이나 현장의 특징을 파악합니다)

-패턴의 인식(이미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참고합니다)

 

②검토 단계와 방법

미로에 갖혀서 헤매지 않기 위해서는 새로운 조합을 여러 방향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디어를 내려고 하기 보다는 우선은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좁혀가는 것이 좋습니다.

완벽하게 실행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선은 가능한 간략하게 실행을 해보고 거기서 파악하는 차이를 통해서 개선해 나갑니다.

 

사업 검토의 5단계

 

1. 사업 컨셉(사업의 아이디어를 판단합니다)

2.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타겟은 어떤 사람들인가?, 왜 이것을 사줄 것인가?)

3. 밸류 체인(협력을 하는 파트너나 기술을 이용해서 실제로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합니다)

4. 머니타이즈 모델(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가?)

5. 캐쉬플로우(실제로 돈을 벌 수 있는가?)

 

③팀 어프로치

혼자서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팀워크를 활용해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얻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이때 팀 멤버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인데 가능한 긍정적인 팀원들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부정적인 관점을 가진 팀원들 역시 이후에 사업성을 판단할 때는 필요하겠지만 초기 단계부터 부정적인 팀원들이 너무 많으면 진행이 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언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위에서 설명한 사업 검토의 5단계 등의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면 훨씬 쉽게 의사소통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