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루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평범한 사람과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을 알고 있는지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평범한 사람은 알고 있는 것에서 멈추지만 성공한 사람은 실천을 합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 아이디어,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변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우리가 빌게이츠나 스티븐잡스 같은 사람들을 위대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들이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끝까지 실현했기 때문입니다. 

 

실행력이 뭐야?

실행력이라고 하면 흔히 불굴의 의지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그것을 뛰어넘는 힘처럼 특별한 능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실행력은 하나의 기술이고 훈련을 통해서 키울 수 있는 힘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목표가 있다면 목표를 쪼개는 것만으로 훨씬 쉽게 실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습관으로 자리잡는다면 실행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

① 원하는 목표를 뚜렷이 그린다

무엇인가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그릴 때 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게 됩니다. 다만 이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그리고 있는 비전에 취해서 목표를 너무 과도하게 설정하거나 잠재하고 있는 어려움을 과소평가 하지 않는 것입니다. 

 

② 과정을 뚜렷하게 그린다

우리가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나서 느끼는 희망찬 느낌과 곧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쏟아 부어야 할 대상은 우리가 그리고 있는 대상에 다가가는 과정을 분명하게 그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새해 목표를 세우고 난 다음의 그 의욕은 일주일만 지나면 흔적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미루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뚜렷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 목표를 세웠을 때 높아진 에너지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가능한 자세하게 설정해서 실천의 단계에서는 고민에 에너지를 쏟을 필요가 없도록 합니다. 고민 없이 바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천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목표 달성 과정에 잠재해 있는 어려움을 충분히 예상하는 것입니다.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그 상황에서의 해결방법 등을 미리 고려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움이 있더라도 예상하는 범위 안에 있다면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쉽게 다시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매달 15만원의 부수입을 벌고 싶다면 '1만원의 이익이 나는 쿠팡 파트너스 제품을 리뷰를 작성해서 15개 판매하면 되니 2일에 1개가 판매될 수 있도록 글을 올려보자'와 같이 과정이 구체적일 때 실천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쉽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내 블로그가 SEO(검색에 최적화 하기) 대비가 되어 있지 않으니 충분히 글을 올리고 SEO 대책을 세우는 3개월 정도는 수익이 쉽게 나지 않을 수도 있어'와 같이 어려움을 미리 예측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③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다

목표를 가지고 가능한 세심하게 설계를 했다고 해도 언제나 문제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태도입니다. 물론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문제에 부딛혔을 때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것은 동일한 과정을 거친 주변 사람들에게 해결 방법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만약 주변에 적절한 대상이 없다면 SNS나 카페, 혹은 지식인 같은 곳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도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미 수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가지고 묻거나 답한 흔적이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위대한 사람의 성공 법칙을 흉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같지 않더라도 문제를 마주한 위인의 행동 방식, 태도에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유사한 문제에 부딛혔을 때 그것을 해결했던 방법을 적용해볼 수는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