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노 디멘션은(NNDM)은 3D프린터로 전기회로를 만드는 혁신적인 기술로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로서는 이런 기술을 갖춘 유일한 기업이기 때문에 나노 디멘션(NNDM)이 충분한 기회와 시간을 받을 수 있다면 현재의 수십 배의 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노 디멘션(Nano Dimension)은 아직 초기 단계의 회사이기 때문에 잠재력 못지 않은 리스크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나노 디멘션이 가진 잠재력과 리스크를 분석하고 나노 디멘션의 이후 주가에 대해 고민해 봅니다. 

 

 

목차

나노 디멘션(NNDM)은 어떤 회사야?
나노 디멘션(NNDM)은 돈을 잘 벌고 있어?
나노 디멘션(NNDM)은 성장하고 있어?
나노 디멘전(NNDM)이 도산할 가능성이 높은 거야?
나노 디멘션(NNDM)은 계속 성장할까?

 

 

 

이글은 아래의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다음 금융

네이버 금융

Deepsearch

분기보고서(2021.09)

사업보고서(2020.12)

 

 

 

나노 디멘션(NNDM)은 어떤 회사야?

 

nano-dimension-products

 

나노 디멘션(NNDM)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이지만 그 기반은 이스라엘에 두고 있습니다. 나노 디멘션은 다층 인쇄 회로 기판(PCB)을 만들 수 있는 3D 프린터를 개발합니다. 

 

인쇄 회로 기판 제조는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이 얼마나 혁신적인지 알기 힘들겠지만 예를 들면 애플이나 아마존 같은 곳에 제공되는 인쇄 회로 기판을  중소 업체에서 쉽게 복제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중소 기업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기판을 소량 맞춤 제작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대형 제조업체의 기성제품을 구매할 필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의료 분야 등에서는 맞춤 제작이 필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수요가 예상됩니다. 

 

중소 기업들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제품 개발 등에 필요한 소량의 특수한 인쇄 회로 기판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인쇄 회로 기판 산업의 전체적인 지형을 바꿀 수 있을 정도의 파괴력을 지닙니다. 

 

조금 빚대어 설명을 해보자면 레일을 따라 달리는 기차 밖에 없던 시절에 어디든 자유롭게 갈 수 있는 자동차가 등장한 것입니다. 처음에 자동차를 본 많은 전문가들이 탈 수 있는 인원이 적어 장난감 같다고 콧웃음를 쳤지만 자동차 산업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나노 디멘션(NNDM)은 돈을 잘 벌고 있어?

 

나노 디멘션에 투자하기 전에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나노 디멘션은 그렇게 돈을 잘 벌고 있지 않습니다. 돈을 잘 벌고 있다면 아마 이미 많은 투자금이 주식으로 이동해서 주가가 크게 올랐겠죠?

 

2020년 매출은 34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2019년 매출에서 52%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2021년에는 약 1049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2020년에 비하면 많이 상승했지만 이제 겨우 코로나의 영향을 벗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노 디멘션(NNDM)은 성장하고 있어?

 

매출을 기준으로 본다면 약간 불안정하기는 하지만 분명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의 수치를 보면 오히려 악화되고 있습니다. 

  2021 2020 2019 2018
매출 10.49 3.4 7.07 5.1
영업이익 -223.21 -35.7 -14.84 -15.15
순이익 -200.78 -48.49 -8.35 -15.49

※ 단위: million(백만)

 

 

 

나노디멘전-주가-추이

 

한때 90달러 이상했던 주가가 2달러대까지 떨어진 것은 충분한 성장 동력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나노 디멘션(NNDM)이 도산할 가능성이 높은 거야?

 

다행히 나노디멘전(Nano dimension)은 부채 비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수 차례의 유상증자를 통해서 나노 디멘션은 적지 않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자산 1389.95
부채 46.6
자본 1343.36

 

하지만 만약 계속 적자를 이어간다면 당연히 도산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노 디멘션(NNDM)은 계속 성장할까?

 

나노 디멘션의 3D 프린터는 엄청난 설비가 필요했던 인쇄 회로 기판(PCB) 생산을 한대의 프린트와 한 명의 인력으로 대체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소형 맞춤 생산이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나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테스트를 필요로 하는 산업에서 큰 수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의 대표적인 예를 들어보면 의료 산업이나 방위 산업입니다. 특히 나노 디멘션(NNDM)의 3D 프린터는 방위 산업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관심이 이어지고 일정 수준 이상 꾸준한 판매가 일어난다면 나노 디멘션의 실적은 점점 반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D프린터는 한 번 판매하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잉크 등의 소비재들이 꾸준히 판매할 가능성이 높기 대문입니다. 

 

2021년에는 딥큐브(DeepCube)라는 머신러닝/딥러닝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회사를 인수 합병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매출 규모나 적자 규모가 개선되지 않는 기간이 꽤 이어지지 않는다면 여전히 성장할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3D프린터 인쇄 회로 기판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 큰 프리미엄입니다. 

 

하지만 계속 되고 있는 유상증자나 쉽게 개선되지 않는 영업 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투자자로서는 큰 리스크임이 분명합니다. 

 

 

주식의 매수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미국 배당주 순위 2022 | 배당 수익률 기준

미국 주식의 강점 중 하나는 많은 기업들이 1년에 4번 분기당 배당을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는 배당수익률(Dividend Yield)을 기준으로 상위 10위의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회사

easyusastock.tistory.com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할까?

최근에는 한국 기업에서도 1년에 4번 분기 배당을 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지만 해외 기업들의 배당 이력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서는 해외 주식에 투자해서 배당금을 받을

easyusastock.tistory.com

 

 

【데이터 센터 ETF】SRVR 주가 분석 및 전망 | 데이터 센터 리츠에 투자하는 방법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거대 IT 기업의 가치를 측정할 때 데이터 센터 구축이나 관리 역량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공간(부동산)을

easyusastock.tistory.com

 

 

AT&T 스핀오프(Spin-off)란? | AT&T와 WBD의 주가 전망은?

AT&T에서 스핀오프(Spin-off)를 발표했습니다. WBD(워너브로스 디스커버리)를 분사해서 독립시키기로 결정하고 그에 앞서서 AT&T 1주당 0.24주를 기존 주주에게 지급한다는 내용입니다. 스핀오프(Spin-of

easyusastock.tistory.com

 

 

【데이터 센터 리츠】에퀴닉스(EQIX) 주가 분석 및 전망 | 4차 산업 리츠 투자 가치 체크!

리츠는 포트폴리오에 안정성과 현금 흐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자산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가치 역시 바뀌어 가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면 많은 전문가들을 현재의 부동산의 가치를 데이터 센

easyusastock.tistory.com

 

세계 주식 순위 확인하는 방법 | 사이트 추천

가끔 전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회사들은 어떤 회사들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회사들의 가치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은 주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세계 회사들의 주가 순위를

easyusastock.tistory.com

 

 

오리온 오피스 리츠(ONL) 주식 투자 가치가 있을까? | 기업 분석

리얼티인컴(Realty Income)이 버리트(VEREIT)라는 리츠 기업을 합병하면서 오피스 부문을 모아서 분사를 진행했습니다. 분사된 기업이 바로 오리온 오피스 리츠(Orion Office Reit)인데요. 과연 오리온 오

easyusastoc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