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떤 사람이 읽으면 좋아?

이 책은 남편의 주식 투자 실패로 갑작스럽게 4억 원의 빚을 떠안게 된 주부가 가계를 되살리기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담고 있습니다. 당장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작더라도 확실히 수익(포인트, 할인 쿠폰 포함)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은 읽을만 했어?

개인적으로는 앱테크 자체는 지속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기에는 조금 한계가 명확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본이 전혀 필요하지 않고 자투리 시간에 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전체 시간을 조금 더 가치가 높은 활동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책에서 등장하는 앱테크 중에서는 아주 일부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가치는 앱테크 자체보다는 갑작스럽게 4억이라는 빚을 안게 된 상황, 그리고 출산을 위해서 육아휴직을 해서 수입이 크게 줄어든 상황, 아이와 집안 일이 쏟아내는 끝없이 태스크가 쏟아지는 상황 속에서 우선 지출을 최소화하고 작은 노력으로도 가능한 많은 방법들을 찾아서 비교적 적은 돈으로 가능한 효율적으로 소비를 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태도를 배우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앱테크 자체에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읽어볼 가치는 충분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기억에 남아?

만약 저자처럼 육아 중인 주부라서 집중할 수 있는 긴 시간을 낼 수 없는 경우는 앱테크가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장기적으로 더 효율을 얻을 수 있는 곳이나 학습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지출을 줄이고 적절하게 예산을 계획하는 방법들에는 참고할만한 부분이 여럿 있었습니다. 

 

①파킹통장, CMA 활용하기

지출을 위해서 대기하는 금액은 파킹통장 혹은 CMA에 저금해 둘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예) 상상인저축은행의 뱅뱅뱅 보통예금 파킹통장(금리 연1.7%(세전) )

 

②체크카드를 사용하거나 신용카드를 체크카드화 해서 사용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자신이 사용한 금액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현재 가지고 있는 금액 이상으로 사용을 하게 되기 때문에 쉽게 예산 초과를 하게 되고 카드값을 갚지 못해서 연체를 할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자는 초기에는 계획한 금액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어느 정도 지출이 통제되고 난 이후에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신용카드를 체크카드화 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를 체크카드화 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인출될 통장에 사용한 금액만큼 바로바로 입금을 해두는 것을 말합니다. 

 

③자동차세 일시불 할인을 활용한다

자동차세는 어차피 지불을 할 금액입니다. 그런데 연초에 연납신청을 하면 10%를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여유돈이 없거나 투자 등의 운용을 통해서 10%이상 이익을 낼 자신이 있는 경우는 나누어서 내는 것이 더 낮겠지만 일반적으로는 확실한 10%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초에 신청을 하지 못했다면 3월, 6월, 8월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공제율이 7.5%, 5%, 2.5%로 줄어듭니다.

 

④지출 계획을 세울 때 연간비를 예상하고 계획을 세운다

연간 비라는 것은 매년 지출이 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나 가족들의 생일, 결혼기념일, 자동차체, 재산세, 추석, 설, 크리스마스, 자동차 보험 등의 매년 돌아오는 이벤트에 필요한 비용을 미리 계획을 세워서 예산을 짜는 것입니다. 

 

만약 충분히 여유가 된다면 해당 비용 나누어서 CMA, 파킹통장 혹은 적금(기간을 맞추어서) 등에 넣어 둘 수도 있고 혹시 여유가 없다면 매달의 지출에서 일정부분 할당을 해서 미리 조금씩 저축을 해서 준비를 해두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⑤기프티콘 거래를 활용한다

최근에는 기프티콘 거래가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앱테크 등으로 받은 쿠폰을 현금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프티콘을 많이 받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현금화할 기회는 적을 것 같지만 친구들과 카페를 이용하거나 체인점의 음식이나 물건 등을 사야할 필요가 있을 때 기프티콘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해서 사용하면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 기한이 남지 않을 수록 할인율이 커진다고하니 운이 좋으면 꽤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 플랫폼

  • 기프티스타
  • 니콘내콘

 

⑥금, 주식 등의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한다

책의 저자가 대단하다고 생각했던 것은 좌절하거나 남편을 원망하기만 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방법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함께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고 또 카페와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서 지속적으로 상황을 개선하고 작은 방법들을 찾아가는 태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태도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가 주식투자에 도전하는 것이었습니다. 남편의 주식투자 실패로 4억이라는 빚을 지었으니 생각도 하기 싫을 수도 있는데도 조금씩 주식 투자나 금 투자 등을 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시작은 증권회사 등에서 이벤트가 있었기 때문에 투자금 없이 여러 가지 실험을 한 것이었지만 배당주 투자 등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꾸준히 투자금액과 경험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투자를 했을 때 실패를 하는 것은 투자 대상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또 여윳돈이 아니라 급하게 갚거나 사용해야 할 자금으로 투자를 해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지점까지 기다리지 못할 때일 경우가 많다는 것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책이 끝날 때까지 빚을 완전히 다 갚았다는 내용이 등장하지 않았기에 아직 경재적 자유를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에 있는 중인것 같지만 이런 흐름이라면 반드시 빚을 다 갚고 원하는 월세 혹은 배당금을 받으면서 생활을 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참고서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