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자유를 위해서 퇴사를 하려고 하세요?
구차한 것들을 집어던지고 자신이 원하는 길로 들어서서
멋지게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봤지? 사람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 거야!
책에 나오고 TV에 나오고 그 일화가 영화가 될 정도면
손꼽을 정도로 독특한 삶을 살아온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확률적으로 높지 않은 방식일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거고
또 나가지 않으려고 해도 회사에서 우리를 밀어낼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니 비교적 안락하게 월급을 받고 있을 때 다음 두 가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1 돈을 벌 수 있는 기술
가능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경제력으로 교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상태에서 퇴사를 해야 합니다.
우선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많은 실험을 통해서 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기술을 확실히 익힌 후 나와야 합니다.
돈이 없으면 정말 비참합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무자본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부업이 굉장히 많습니다. 블로그, 유투브, 구매대행, 쿠팡파트너스 등등 쉽지 않겠지만 퇴근 후나 주말에 작게 작게 시도를 해보면서 충분히 가능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하고 싶은 일
직장에 가지 않으면 스스로 선택할 수 폭이 넓어집니다.
따라서 자신의 삶을 무엇으로 채우고 싶은지 분명히 알고 와야 합니다.
단순히 시간이 많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은 감정을 느끼는 일을 많이 할 수 있어서 행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잘 모를 때에는 매일 자기 전에 하루 중 가장 즐거웠던 일을 한 가지 적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매달이나 1주일에 1가지씩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기록하고 행동에 옮겨보면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이해하기가 쉬워집니다.
아마도 이미 너무 많이 들어왔던 말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게 기본이 되는 중요한 것들이기에 그만큼 많은 사람이 강조하고 있지 않을까요?이미 퇴직을 결심하신 경우라도 너무 힘들거나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적어도 이 두 가지만은 꼭 해결하고 퇴직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