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개설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글을 쓰는 것입니다. 정말 사람들이 오래 보고 공유할 수밖에 없을 정도의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다른 것은 무시해도 좋을 정도로 콘텐츠의 질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작성한 콘텐츠를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각종 검색엔진에 미리 등록해 두어서 손해가 볼 일은 없겠죠. 

 

 

목차

검색 등록을 하면 뭐가 좋은 거야?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다음

 

관련 콘텐츠

블로그 제대로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블로그에서 저품질 글을 삭제해야 하는 4가지 이유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략 소형 전문 블로그를 만들어라

 

 

검색 등록을 하면 뭐가 좋은 거야?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등록이 필요 없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럼에도 검색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 내용이 똑 같이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검색 등록을 한 콘텐츠가 더 빨리 발견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로 검색 등록을 하지 않아도 구글이나 네이버의 크롤러라는 프로그램이 링크를 따라다니면서 지속적으로 URL 등을 수집합니다. 내부의 알고리즘에 따라서 검색 결과에 표시할 콘텐츠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합니다. 

 

검색 등록을 한다는 것은 해당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를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사이트 맵이나 RSS를 제출해서 크롤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등록한 블로그에서 작성한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표시될 확률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가장 먼저 등록해야 할 곳은 구글 서치 콘솔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방문자 수나 검색어 등을 파악할 수 있어서 블로그를 개선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https://search.google.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등록은 필수입니다. 아쉽게 네이버의 경우 자사 블로그를 우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등록을 해도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이 높고 유니크한 콘텐츠라면 네이버에서도 많은 검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을 등록을 해둡니다(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따로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다음 검색등록

다음은 국내에서 3번째로 검색량이 높은 검색엔진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비해서는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지만 여전히 연령대가 높은 분들의 주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검색엔진의 경우 조회수나 검색 키워드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만 다음 검색등록에서는 따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티스토리의 경우는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사이트나 블로그의 검색에 등록이 되기 때문에 따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블로거의 블로그 등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등록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은 간단하게 개인정보 사용 등의 내용을 동의하고 등록절차를 마치면 등록 결과를 메일로 전송해 줍니다.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역시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개인으로 보면 적지 않은 숫자의 사람들이 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줌이 마음대로 홈페이지를 바꾸기 때문에 그냥 귀찮아서 계속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등록은 사이트 주소와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https://help.zum.com/submit

 

 

빙 역시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윈도우 컴퓨터에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혹은 귀찮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의 수가 꽤 있습니다. 

 

가입과 사이트 등록은 두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는데 만약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해 두셨다면 구글 아이디로 등록하는 것으로 매우 간단하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https://www.bing.com/webmasters/about?mkt=k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