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이 거의 필수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리스크가 작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그 일을 수익화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블로그 역시 수익이 나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블로그가 적성이 맞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확인해 보면 어떨까요?
누군가에게 의존해야 하는 사람
이 특성은 블로그 이외의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고 무엇인가를 제공할 수 없는 사람은 회사 등에 소속이 되어서 일은 할 수 있지만 스스로 서비스를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화폐와 교환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어떻게 화폐와 교환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어야 블로그를 비즈니스화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기버(Giver)가 되어야 합니다.
지속하는 힘이 없는 사람
성공의 방식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으로 가든 결국 성공에 도달하면 그것이 그 사람의 정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하지 않으면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마주하는 벽은 지속해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글을 써도 바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반응도 미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특히 다른 일과 병행을 할 경우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미루기 쉽습니다.
블로그는 축적형 비즈니스입니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구글 등의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의해서 충분히 신뢰를 얻어야 점차 수익이 증가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따라서 성과가 보이지 않는 터널 구간을 묵묵히 견딜 수 있는 지속력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돈을 벌고 싶은 사람
블로그로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을 내는 데는 대부분 반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물론 본인의 경험과 스킬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긴 경우에는 1~2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돈을 벌고 싶은 경우는 블로그 이외의 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구매 대행업이나 인터넷 쇼핑몰 등 현금의 흐름이 비교적 빨리 나타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혹시 글을 쓰는 일을 하더라도 보수형 작업을 선택해서 글을 쓴 다음 바로 수익이 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에 여유가 없는 사람
생활에 여유가 없는 사람에게 블로그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 앞서 설명한 돈을 가능한 빨리 벌고 싶다는 속성과 지속하기 어렵다는 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 생활이 빠듯한데 금방 수익이 나지 않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블로그는 수익이 날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퇴사를 하고 바로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합니다. 만약 생활에 여유가 없다면 아르바이트나 다른 일을 해서 일정 수준 이상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때 블로그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하게 돈을 버는 것만 생각하는 사람
블로그는 언제 어디서든 컴퓨터 하나만 있으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쉽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글로 쓰고 자유롭게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쉽게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것이 정말 가능할까요?
좋아하는 것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처음에는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것들을 해 나가야 합니다. 때로는 별로 관심이 없는 분야의 글을 쓸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정적인 수준의 수익이 발생할 때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필요로 합니다.
블로그는 축적형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 양질의 콘텐츠가 쌓이면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수익이 유지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충분히 쌓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공부하기 싫어하는 사람
블로그로 수익을 낸다는 것은 결국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영역에 관한 충분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블로거는 끊임없이 경험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물론 이미 어떤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지식을 활용해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지식이든 멈추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최신의 정보를 익히고 해결책 역시 맞추어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블로그는 공부를 하고 싶지 않은 누군가를 대신해서 학습을 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비즈니스입니다. 충분한 학습을 통해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만족을 할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듣고 보니 이런 성향을 가진 사람은 다른 영역에서도 성공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런 성향의 반대를 추구하면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부업이나 전업 블로거를 생각하시는 경우 이런 부분을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