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절약-꿀팁-섬네일

 

물을 모으고 있는 항아리에 구멍이 나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열심히 모아도 어느새 항아리는 바닥을 드러낼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풍족해지고 최종 목표인 경제적 자유에 닿고 싶다면 우선은 돈이 새어나가는 곳을 잘 막아두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는 꿀팁들은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효과를 본 방법들입니다. 조금 품이 들어가는 일도 있지만 의외로 간단한 방법들도 많으니 쉬운 것부터 자신의 습관으로 만들어 간다면 어느새 두둑해진 통장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절약 꿀팁 15~11

 

15.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순서를 정한다

이 팁의 핵심은 「마트에 머물러 있는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장을 볼 때 먼저 야채 코너를 들리고 다음에는 유제품 코너, 달걀 코너를 들러 마지막으로 고기나 생선 코너를 들린다와 같이 순서를 정해두면 장을 보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마트나 편의점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짧다'는 것이니 기억해주세요.

 

 

14. 사고 싶은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고른다

이 팁의 핵심은 「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사기 전에 정말 필요한 것인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꼼꼼히 따져봅니다. 

 

・비슷한 물건을 가지고 있지 않나?

・샀을 때 정말 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가?

・샀을 때 충분히 오래 쓸 수 있나?

 

여러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보았을 때도 정말 필요한 것이라면 그때 구입을 합니다.

 

13. 마트에 가기 전에 구매 목록을 작성한다

 

구매-목록

 

이 팁의 핵심은 「충동구매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예쁘게 진열된 상품을 보면 마음이 쉽게 흔들립니다. 하지만 미리 구매 목록을 작성해 두면 목록에 있는 필요한 물건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있는 물건 이외에는 다 불필요한 물건이라는 것 꼭 기억하세요.

 

 

12. 절약해야 하는 이유를 자주 확인한다

이 팁의 핵심은 「절약의 동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절약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입니다. 내가 왜 절약을 하고 있는지를 자주 확인해야 절약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하루 일과 계획을 세우거나 하루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때 절약을 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 어떤 목표에 도달하고 싶은 것인지를 분명히 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저축이나 운용 목표와 계획을 점검합니다. 

 

 

11. 자주 입는 옷의 패턴을 정한다

이 팁의 핵심은 「자신에게 맞지 않은 옷을 사는 실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옷을 살 때 기분에 따라 고르게 되면 몇 번 입지도 않고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을 살 때는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옷을 엄선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입는 셔츠나 니트티, 바지 등의 패턴을 정해두면 옷을 살 때도 다른 옷들과 같이 입을 수 있는 옷을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옷의 패턴을 정해두는 것으로 옷장에서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옷들이 없어지게 됩니다.

 

 

 

 

절약 꿀팁 10~6

 

 

10. 외출 대신 친구나 연인을 집으로 초대한다

 

집-데이트

 

이 팁의 핵심은 「외식 비용 줄이기」 입니다.

 

밖에 나가면 하나하나가 다 돈입니다. 집에서 친구・연인과 함께 요리해서 먹는 것으로 비용은 크게 줄어듭니다. 

 

요리가 어려워 보이지만 최근에는 조금만 검색해보면 필요한 도구 없이 전자레인지만으로 할 수 있는 요리법도 아주 많습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 중에 외식 비용을 많이 지출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9.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 팁의 핵심은 「지출을 체감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는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고 포인트도 쌓여서 이익을 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소비해야만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면 심리적으로 주는 것 없이 받기만 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소비가 많아지기 쉽습니다.

 

현금을 사용하는 것으로 지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되고 지출을 조절하기 쉬워집니다.

 

물론 정말 카드 사용이 이득이 되는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활용을 할 수도 있겠지만 지출의 기본은 현금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지갑을 잘 정리한다

이 팁의 핵심은 「지출 상황을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 중에 지갑이 영수증이나 포인트 카드로 가득한 사람은 없습니다.

 

지갑이 잘 정리되어 있다는 것은 돈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것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영수증 등은 매일 지갑에서 꺼내 정리를 하고 지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갑에 넣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 카드 등도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7. 가계부는 핵심만 적는다

이 팁의 핵심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지출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가계부 작성을 시도하다가 자주 실패하는 이유는 가계부를 너무 정확하게 적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계부가 너무 자세할 필요는 없습니다. 

 

10억 이상의 부자들 중에서도 가계부는 대충 달력이나 수첩 등에 메모처럼 간단히 정리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기 위해서 영수증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을 필요도 있지만 일단 어느 정도 파악이 된 이후에는 수입・지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간략하게 적으면 됩니다. 

 

최근에는 무료 앱들도 많으니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6. 불필요한 구독을 최소화한다

이 팁의 핵심은 「고정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최근 유투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 매달 이용료를 지불하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한 번 가입하면 편하고 즐겁기 때문에 여러 개 동시에 가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1회가 아니라 지속해서 지출을 하게 되기 때문에 큰 지출로 이어집니다. 지나친 구독은 피하고 정말 필요한 경우는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1~2개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대중교통, 렌터카를 이용한다

이 팁의 핵심도 「고정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유지하기 위해서 연료, 주차, 통행료, 보험, 세금 등 각종 비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유하는 것만으로 큰 고정지출이 생깁니다.

 

항상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지출이 적습니다. 

 

 

4. 통신비를 낮춘다

이 팁의 핵심도 「고정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알뜰 모바일 통신사가 저렴한 요금제를 많이 내어놓고 있습니다. 알뜰 모바일 통신사로 갈아타는 것만으로도 통신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통신사에서 기기 할인 등으로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요금을 따져보면 자급제로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알뜰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비용이 적게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장보기 전에 냉장고부터 비운다

 

 

이 팁의 핵심은 「불필요한 식재료 낭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절약을 한다는 것이 싼 음식만 먹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식재료를 줄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냉장고에 있는 재료를 다 먹기 전에는 장을 보지 않으면 낭비되는 식재료가 줄어들고 식비도 자연스럽게 줄게 됩니다. 

 

 

2. 돈이 들지 않은 취미를 즐긴다

이 팁의 핵심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즐거움을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 중에는 '취미 = 비용'인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찾아보면 비용이 적게 드는 활동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친구・연인과 먹을 것을 준비해서 집에서 영화를 보는 것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무료이거나 저렴하게 배울 수 있는 강좌도 정말 많고 무료 세미나나 동호회 등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자동이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 팁의 핵심은 「절약을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그 즉시 저축할 돈, 공과금, 식비, 용돈 등으로 분류된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하도록 설정해 둡니다. 

 

지출을 할 때는 목적에 맞는 통장의 돈만 활용합니다. 이렇게 절약을 할 수 있는 구조를 자동화하는 것으로 절약은 훨씬 쉬워집니다. 

 

월말에 돈이 남는 경우는 별도의 통장에 모아서 저축을 늘립니다. 혹시 대출이 있을 때는 원금이나 이자를 갚는 돈 역시 꼭 자동 이체로 설정합니다. 

 

 

 

 

 

실패하는 절약 방법 5가지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들은 「효과가 없는 절약 방법」들입니다. 실제로 절약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방법들이기 때문에 혹시 잘못된 절약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5. 조금 더싼 물건을 사기 위해 여러 슈퍼를 이용한다

 

 

조금 더 싸다고 해서 할인한다고 해서 이 슈퍼, 저 슈퍼 옮겨 다니며 장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개별 상품은 조금 싸게 구입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를 사다 보면 덩달아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더 나쁜 것은 약간의 이득을 얻기 위해서 소중한 내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해버린다는 점입니다. 500원 할인을 받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만 내 시간은 그것보다 훨씬 큰 가치가 있습니다. 

 

 

4. 무조건 절약한다 

가끔 절약을 해야겠다고 갑자기 지출을 너무 급하게 줄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도 줄이고 저것도 줄이고 인내가 계속됩니다.

 

계속 힘들고 어렵다면 지속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줄여야 하는 것은 덩치가 큰 고정비용입니다. 예를 들면 집세나 보험료, 서비스 구독료, 인터넷 비용, 통신비 등입니다. 

 

이렇게 덩치가 큰 것들을 줄였다면 너무 힘들게 절약을 하기 보다는 스스로 괴롭지 않을 정도로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도, 전기, 가스를 최대한 안쓴다

절약을 하기 위해서 수도, 전기, 가스를 최대한 안 쓴다는 경우도 가끔 보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절약 효과는 있겠지만 삶의 질이 너무 낮아집니다. 여기서 오는 스트레스로 오히려 더 큰 소비를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은 이렇게 괴롭게 절약을 하지 않습니다. 

 

 

2. 절약하기 위해서 돈을 쓴다

필요하기 때문에 사는 것이 아니라 절약을 하기 위해서 사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필요하지 않는데 1+1 세일을 하기 때문에 사는 것과 같은 경우입니다. 

 

옷이나 다른 물건들도 필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세일을 하기 때문에 절약이 되니까 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것이 절약일까요? 

 

 

1. 싼 식재료만 식탁에 올린다

식사는 생활에서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절약을 하기 위해서 싼 재료로 만든 음식만 먹는다면 삶의 즐거움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오히려 적절하게 맛있는 것을 먹어주는 것이 절약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이 집중하는 것은 싼 재료를 찾는 것이 아니라 낭비되는 재료가 없게 하는 것입니다. 

 


절약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번 반복되었지만 너무 힘이 들면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골라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한 번의 선택으로 1년 내내 절약하는 방법이 있다고? [절약]

10년 이상 된 낡은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교체한다 전기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냉장고입니다. 여름에는 에어콘 등도 여기에 포함이 되겠죠. 10년간 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전기 소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