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아직 경력이 길지 않다면 '얼마나 투자하면 되는 거지?'라는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에는 어느 정도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목차
주식 투자를 여유 자금으로 해야 하는 이유는?
여유 자금의 몇 % 정도를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손실의 위험이 없이 투자 실력을 높이려면?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적절한 투자금액은 자신의 여유 자금과 투자 실력에 비례합니다. 여유 자금이 많고 투자 실력이 충분하다면 금액을 높여도 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투자금을 가능한 줄이는 편이 좋습니다.

 

주식 투자를 여유 자금으로 해야 하는 이유는?

 

money-house

 

투자를 여유 자금으로 해야 한다는 말은 자주 들으셨을 것입니다.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곧 사용해야 하는 돈으로 투자를 한다면 주가가 오르내리는 상황에 냉정하게 대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끔 충동적으로 무모하게 투자를 하는 사례를 듣습니다. 

 

  • 당장 다음 달 내야 하는 등록금으로 주식에 투자
  • 오랫동안 일해서 받은 퇴직금을 모두 주식에 투자
  • 곧 결혼하는데 결혼 자금으로 투자
  • 곧 부동산 매매 잔금을 치러야 하는데 잠깐 굴려보겠다고 투자

 

주식 시장은 단기적으로는 사람들의 감정에 따라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으로는 해당 기업의 가치에 맞추어서 주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단순하게 말하자면 부채를 적절히 조절한 상태에서 매출과 이익을 꾸준히 증가시키는 기업이라면 분명히 주가도 따라 올라갑니다. 그러니 일시적으로 가격이 출렁이더라도 자신이 투자한 기업이 제대로 성장하고 있다면 기다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곧 사용해야 하는 돈을 투자금으로 활용하면 손실을 버틸 수 없게 됩니다. 당장 다음 달에 등록금이라면 투자금이 -10%가 되어도 견디기가 힘듭니다.

 

여유 자금에 대한 각자의 정의도 다를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그 금액이 없어도 지장이 없는 기간이 충분히 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10년 이상은 없어도 되는 자금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유 자금의 몇 % 정도를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그림

 

여기서 중요한 것은 투자 실력입니다. 

 

자연스럽게 투자 실력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투자 실력을 파악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3년 이상 투자 기간 중에 평균적으로 수익이 낸 금액이 얼마나 되느냐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어 난 3년이 안 되었는데' 하시는 분들은 스스로 성과를 낼 수 있는 확신이 들 때까지 가능한 소액으로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100만 원 정도로 꾸준히 운영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지난 3년간 평균 수익률이 -를 기록하고 있다면 가능한 투자금을 줄이고 실패의 원인을 찾을 때까지 투자금을 늘리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꾸준히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면 투자금을 조금씩 늘려볼 수 있습니다. 다만 충분히 이익을 내었더라도 내가 어떻게 이익을 낼 수 있었는지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걸 파악하기 전까지 투자금을 늘리지 않아야 합니다. 

 

조금 막막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대략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습니다. 

  현금 비중 투자 금액
3년 미만 초보 투자자 90% 10%
수익률이 마이너스 95% 5%
수익률 평균 5% 50% 50%
수익률 평균 10% 30% 70%
수익률 평균 15% 이상 죄송합니다. 제가 조언을 드릴 수 없는 분입니다.

 

 

손실의 위험이 없이 투자 실력을 높이려면?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다른 사람의 권유에 의해서입니다. 지인이 어디서 듣고 왔는지 모르겠는데 확실하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이쪽 회사가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지인이 나쁜 마음이 있어서 그런 건 아닐 수 있지만 돈을 잃으면 사람까지 잃게 되니 꼭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초보 시절에는 어떻게 실력을 빨리 늘릴 수 있을까요? 최근 증권사에서 매우 다양한 모의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모으투자
출처: 미래에셋

물론 자신의 돈이 직접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약간 집중이 덜 되기는 하지만 실전과 거의 같은 조건으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력을 파악하고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좋은 배당주 고르는 방법 | 안정적인 제2의 월급 찾기

✔배당이 높고 투자 가치가 있는 배당주를 찾는 방법은? ✔이익과 사업이 안정된 기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배당수익률이 너무 높을 땐 주의해서 보자(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좋은 기업이라

easytoread.tistory.com

 

주식으로 10억을 만든 사람들의 7가지 원칙

여기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봅니다. 투자의 기본 ✔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면 10억을 달성할 기간을 정하자 ✔ 기간에 맞는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자 ✔ 이익률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easytoread.tistory.com

 

주식 배당금 받는 법 | 완벽 해설 | 매달 10만 원 받기

왜 배당금이 월세보다 매력적일까요? 건물처럼 고장이 생기거나 임대료를 안 내는 말썽쟁이 임차인을 만나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가가 떨어질 리스크가 있지만 건물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