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테크의 필요성을 느끼고 주식 투자를 결정했다면 그 선택을 지지해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이 인기가 없었을 때는 주식 투자가 도박으로 취급되던 적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국 주식 시장도 조금씩 개선을 보이고 있고 한국 시장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미국이나 다른 해외 주식에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시장에 투자를 하든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갑자기 큰돈을 투자하는 것은 도박에 가깝습니다. 그럼 투자하기 전에 학습 시간을 100시간 정도 채워야 한다는 것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최선의 주식 투자 학습법은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하면서 최선을 다해 결정을 해보며 시행착오를 겪는 것입니다.

 

아예 리스크를 없애려면 모의 투자 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약간의 긴장 혹은 아픔을 겪으면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잃어도 금방 다시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인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10만 원 정도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적절한 금액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첫 10만 원을 투자할 때 어떤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투자성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안정적으로 장기 투자를 하고 싶은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을 경우

다양한 투자를 경험해보고 싶은 경우

 

 

 

 

투자성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기서는 10만 원이라는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한다는 상황을 중심으로 성향을 분류해보겠습니다..

 

안정적인 장기 투자 지향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투자 지향

공격적인 투자 지향

다양한 방법을 경험해볼 수 있는 투자 지향

 

안정적인 장기 투자 지향

여기서 의미하는 안정적인 장기 투자는 한 번 투자를 결정하면 오랫동안 투자 상태를 유지하면서 투자 결과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일반적

으로 적절한 기업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장려되는 방식입니다.

 

첫 투자부터 장기 투자를 선택하는 것은 투자에 흥미를 붙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연습 방식으로는 조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느긋하게 배워가고 싶으신 경우는 여기에 해당합니다. 

 

특히 학업이나 일, 사업 등 본업 때문에 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경우는 안정적인 장기 투자 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도했던 것은 아니지만 제가 첫 투자를 시작한 것도 안정적인 장기 투자 방식에 가까웠는데요. 제 첫 주식은 미국의 맥도날드였습니다.

 

처음 1주를 투자하고 나서 한참 잊고 있었는데 어느 날 기억이 나서 계좌를 보니 주식의 가격이 50%정도 올라있어서 '어라... 이게 어떻게 된 거지?' 하면서 투자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된 케이스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투자 지향

처음으로 투자를 시작하면 대부분이 여기에 속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투자는 이제부터 오랫동안 하셔야 하기 때문에 항상 이런 자세로 투자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소중한 돈을 투자했는데 이왕이면 빨리 결과가 나오면 좋지 않을까요?

 

10만 원이라는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시작을 하고 경험을 위한 시도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런 접근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재테크 의욕이 불타올랐고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보고 싶은 상태라면 이 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격적인 투자 지향

수익을 많이 내고 싶은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공격적인 성향이 투자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주식의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급하게 이익을 보려는 시도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공격적인 투자라는 것은 주가의 변동성을 이용해서 짧은 시간 동안 수익을 내는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흔히 데이 트레이딩(수 분 ~ 1일 이내) 혹은 스윙 트레이딩(수일 ~1주일 이내)이라고 불리는 방식이나 수개월 정도까지 투자하는 단기 투자 방식을 의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방식이지만 만약 정말 해보고 싶다면 투자 금액이 작을 때 시도해보는 것이 좋겠죠.

 

다양한 방법을 경험해볼 수 있는 투자 지향

첫 시작이고 시행착오를 위한 시도인 만큼 가능한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은 추천할만한 방식입니다. 다만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한다면 다 소화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적절히 간격을 조절하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겠죠.

 

 

 

안정적으로 장기 투자를 하고 싶은 경우

 

안정적인 장기 투자로 시작을 하고 싶으신 경우 두 가지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ETF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의 주식

 

 

ETF

ETF는 S&P500, 코스피 같은 지수의 움직임을 따르면서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하도록 구성된 투자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서 S&P500을 추종하는 ETF의 경우는 미국의 우량 기업 500개에 일정 비율로 나누어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분산 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S&P500은 과거의 기록을 보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로 투자할 경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매수하기에는 1주당 가격이 높기 때문에 10만 원으로 시작을 할 경우는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로 시작할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 시장에 상장된 S&P500 ETF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ETF 이름 운용 수수료 비율 운용사
TIGER 미국 S&P500 0.070% 미래에셋자산운용
KODEX 미국 S&P500 TR 0.300% 삼성자산운용
KINDEX 미국 S&P500 0.070% 한국투자신탁운용
KBSTAR 미국 S&P500 0.021% KB자산운용
ARIRANG 미국 S&P500(H) 0.300% 한화자산운용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

투자 종목을 고르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 투자자들이 유리하기 때문에 자주 추천 되는 방법 중 하나가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각자 모두 소비자로서 자주 소비하는 분야가 있고 그 분야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기업을 알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기업이 앞으로도 계속 인기를 유지할 것 같다면 그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커피를 좋아한다면 동서라는 국내 기업이나 미국의 스타벅스에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햄버거를 좋아한다면 맥도날드, 콜라를 좋아한다면 코카콜라나 펩시코, BTS를 좋아한다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가능하면 회사의 상황을 자세하게 조사하는 것이 좋지만 우선은 자신이 느끼기에 그 기업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높여갈 수 있을 것 같다면 투자를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주식 투자를 통해서 이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투자할 때보다 주가가 올라서 팔 때 시세차익을 얻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기업이 수익을 내었을 때 배당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배당금을 받아서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배당을 통해 이익을 얻는 방법에 주목합니다. 특정 기업이나 ETF에서는 매달 배당을 지불하기도 하는데 이런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투자의 결과인 배당을 받아서 투자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그리고 자주 배당금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대상으로 투자를 시작할 것을 추천합니다.

 

월 배당 ETF

월 배당 리츠

 

 

월 배당 ETF

앞서  ETF를 소개했었는데요. ETF 중에는 배당금이 높은 기업을 묶어 놓은 지수 등을 추종하면서 매달 배당금을 지불하는 ETF도 있습니다. 

 

월 배당을 하는 ETF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ETF 티커 수수료  운용사
AGG 0.04% BlackRock
BND 0.04% Vanguard
VCIT 0.05% Vanguard
BNDX 0.08% Vanguard
VCSH 0.05% Vanguard

 

 

월 배당 리츠

리츠는 부동산에 투자해서 이익을 얻는 회사를 말합니다. 리츠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일반 투자자들이 대형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탄생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얻은 임대료나 매도 차액 등을 90% 이상 분배(배당)해야 법인세를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리츠 중에서는 건물주에게 월세를 주는 것처럼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는데 가능한 빨리 배당금을 받아보고 싶은 경우는 월배당 리츠에 투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월 배당으로 유명한 리츠는 아래와 같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회사 이름 주요 자산
Realty Income 상업용 부동산
Stag Industrial 산업용 부동산
SL Green Realty 상업 및 거주용 부동산

 

 

개인적으로는 배당금 받는 것을 참 좋아합니다. 배당금이 들어왔다는 우편이나 문자, 카톡을 받으면 참 행복합니다. 그래서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중 하나를 사서 이 기쁨을 꼭 누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신다면 배당금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개인적으로 배당금이 높다고 덥석 투자를 했다가 주가가 떨어져서 손실을 입은 경험이 여러 번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ealty Income이라는 회사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주가는 계속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이 ETF들이나 주식들에 투자한다고 해서 꼭 이익이 난다는 의미에서 추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보고 싶은 경우

 

만약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하지만 가능한 수익을 빠른 시간 안에 많이 얻어보고 싶다면 기술적 투자에 가까운 방식이 될 것 같습니다. 

 

기술적 투자에서는 주가 데이터를 차트로 만들어서 차트를 분석하고 다양한 기술적 분석용 지표를 활용해서 투자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처음 투자를 하는 경우 이런 부분을 한 번에 공부하려면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테마주 투자

개인적으로는 실패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별로 추천을 하지 않지만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사회적 이슈와 연관되어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선 기간에는 대선 후보와 연관된 기업의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입니다. 코로나19가 한창 심각해지기 시작했던 시기에는 PCR 검사 키트를 만들어내는 기업들의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어떤 뉴스가 있고 그때 기업을 찾아서 투자를 하면 이미 주가가 올라버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어떤 이슈를 미리 예측하고 관련 기업을 알아두었다가 뉴스 접한 후 가능한 한 빨리 투자하는 것이 수익을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전주 투자

역시 실패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지만 이런 방법으로 접근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상장된 기업들 중에는 한 주의 주가가 싸서 동전(몇 백 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이런 주식들인 일반적으로 평가가 계속 낮아져서 이런 낮은 주가를 형성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때로는 가치가 낮기는 하지만 몇 백 원 보다는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분위기가 안 좋아서 원래 가치보다 더 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조금 좋아진 실적을 발표 하거나 다른 좋은 이슈가 생겼을 때 주가가 크게 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실제보다 저평가된 주식을 찾을 수 있다면 이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위험하다고 알려진 투자 방법들이고 실패한 사례도 자주 접하는 방식들입니다. 만약 실행을 한다고 해도 10만 원 이상은 투자하지 않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양한 투자를 경험해보고 싶은 경우

 

다양한 투자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 경우는 위에서 추천한 방법을 10만 원이라는 투자 금액 한도 안에서 비율을 조절해서 해보시면 됩니다. 

 

부담이 되지 않은 금액 내에서 시행착오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목적이라면 가능한 다양한 방법을 경험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한 방법들은 처음 투자를 할 때 간편하게 적용을 해볼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이제 투자를 시작하시면 아마 평생 자산을 운용해 나가실 것이기 때문에 이 방법들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겪으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충분히 고민한 후 실행을 하고 투자를 결정한 이유를 기록으로 남겨서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되는 단계에서 체크를 해야 합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번에는 더 개선된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처음에는 10만 원으로 시작을 하지만 실적이 나오기 시작하면 점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투자 규모를 키워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주식 시작 금액 얼마가 좋을까?

주식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시작할 때 얼마 정도로 시작하면 좋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주식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데 필요한 적절한 금액은 얼

easytoread.tistory.com

 

 

주식 투자금은 얼마가 적절할까?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아직 경력이 길지 않다면 '얼마나 투자하면 되는 거지?'라는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에는 어느 정도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목

easytoread.tistory.com

 

 

주식 공부 방법 | 수익을 내는 방법은 어떻게 배워야 할까?

투자를 시작한 이상은 반드시 수익을 내야 합니다. 주가란 항상 움직이기 마련이기에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손실을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 투자자가 가장 두려워해야 하는 상황

easytoread.tistory.com

 

 

주식으로 돈 버는 법 | 수익을 낼 수 있는 5가지 방법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하셨다면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을지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쉽지만 100%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있다면 투자자들이 이렇게 고생하고 있지 않을 테니까요. 하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