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슬럼프가 왔을 때는 좀처럼 힘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혼자서 벗어나기는 매우 어렵죠.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 세상의 나의 적이 됩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

 

 

그렇다고 해서 이대로 있을 수는 없겠죠. 어떻게 하면 슬럼프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슬럼프-극복

 

 

슬럼프란?

 

슬럼프는 일반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슬럼프란 일정 수준 이상의 능력이나 경험을 쌓은 사람이 정체되었다고 느끼거나 이전에 못미치는 성과를 낸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아주 기량이 뛰어난 운동선수나 대 스타들도 한번 이상 슬럼프를 경험합니다. 그러니 슬럼프가 왔다는 것 자체를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슬럼프가 왔다는 것은 그만큼 노력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거나 일정 수준 이상 능력을 갖추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사실 성장 과정에서 정체기 혹은 슬럼프는 거의 필연적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 슬럼프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더 괜찮은 사람 혹은 프로로 성장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됩니다. 

 

추천 콘텐츠
프로가 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에 대한 글입니다. 

【프로의 사고방식】 배우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태도는?

 

 

슬럼프의 원인은?

 

 

슬럼프-원인

 

슬럼프의 원인은 개인의 수만큼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의 핵심은 아래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어서

조금 의외의 이유일 수 있지만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경우 의외로 슬럼프에 빠지기 쉽습니다. 계획이 잘 진행될 때 사람은 변화를 피하고 거기에서 머물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혹시 정체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현재의 상황에 만족해서 새로운 도전이나 환경의 변화를 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질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황에 너무 익숙해져서

사람이 어떤 상황에 익숙해지면 상황이 바뀌어도 눈치채지 못하고 감각이 둔해지거나 시야가 좁아지기 쉽습니다. 냄비에 개구리를 넣고 천천히 삶을 때처럼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위험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기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정체되어 있거나 이전보다 못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느낀다면 자신이 현재 상황에 너무 익숙해져서 새로운 것이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질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에 너무 집착해서

결과를 내는데 너무 큰 압박을 느껴서 잘 되지 않은 경험은 누구나 잇습니다. 지나치게 결과를 추구해서 심리적으로 큰 압박을 느끼거나 여유가 없는 것이 슬럼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강한 압박을 받는다면 자율신경이나 몸의 여러 부분에 악영향을 미치고 긴장상태가 계속 됩니다. 생각을 할 때 여유가 없어지고 몸 전체의 근육도 굳어집니다.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슬럼프에 빠지는 것이죠. 

 

반복된 실패를 경험해서

자의에 의해서 또는 타의에 의해서 계속 도전을 하고 계속 노력했지만 실패를 지나치게 반복하는 경우 무력감과 함께 슬럼프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 경우는 노력을 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무력감에 휩싸여 노력을 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기조차 어려워지는 경우입니다. 

 

혹시 지나치게 많은 실패로 무력감을 느끼고 있다면 목표를 가능한 잘게 쪼개어서 작은 성공을 조금씩 쌓아가는 연습을 추천합니다. 

 

너무 지치거나 신체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몸이 너무 지치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으면 무엇인가를 하려고 마음 먹는 것 조차도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만약 무엇을 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는 것도 어렵게 느껴지고 무력하게 느껴진다면 혹시 몸(혹은 정신)이 너무 지친 상태이거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충분히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11가지

 

 

 

슬럼프-극복-방법

1 자신이 슬럼프에 빠져 있다는 것을 자각한다

슬럼프라는 것은 어떤 삶의 문제에 맞딱뜨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가 있는데 무조건 괜찮다고 할 수 있다고 말해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은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것 때문에 자신의 기분이 가라앉아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2 슬럼프를 받아들인다

지금 당장 이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받아들입니다. 또한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이나 문제에서 도망칠 수 없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 상태가 영원히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 역시 자신에게 알려줍니다. 

 

'평생 이런 기분이 계속 될리는 없어'

'지금은 좀 어렵지만 언젠가 분명 상황이 좋아질 거야'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이번 슬럼프도 분명 지나갈 거야'

 

 

3 포기할 것과 포기하지 않을 것을 구분한다

포기하지 않으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맞닥뜨리고 있는 문제에서 자신이 꼭 해결해야 하는 것과 포기할 것을 구분합니다. 자신에게 덜 중요한 것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으로 문제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부담도 줄어듭니다. 

 

 

4 슬럼프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한다

맞닥뜨린 문제를 혼자 싸매고 묵혀 두면 시야가 좁아지고 이런 문제로 고생을 하고 있는 건 자신 뿐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이런 슬럼프로 고생한 것이 자신뿐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혼자가 아니라는 깨달음은 의외로 큰 힘이 됩니다.

 

 

5 미움 받을 용기를 가진다

슬럼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결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을 받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슬럼프를 느끼고 있다면 자신이 다른 사람의 평가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충분히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또는 다른 지인들의 기대를 져버리거나 평가를 무시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것보다 스스로 정말 원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의 평가와 시선에 대한 부담을 걷어내는 노력을 해보세요.

 

 

6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린다

부정적인 사람들과 함게 있으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쩌면 슬럼프에 빠진 요인 자체가 부정적인 사람들의 영향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가능한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합니다. 

 

어쩌면 매우 기분이 가라앉아 있는 상태에서 행복해 보이는 사람 옆에 있는 것이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긍정적인 친구나 지인이 별로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같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선택입니다. 

 

 

7 자신이 알고 있는 가장 현명한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

지인이든 성공한 사람이든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해 봅니다. 한 명이 아니라 여러 명이라도 좋습니다. 

고민을 할 때는 자신의 약점이나 어려움을 그 사람도 똑같이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서 그 사람이 내릴 최선의 선택을 고민해봅니다.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의 시선으로 현재의 상황을 바라봄으로써 상황을 훨씬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8 작은 성공을 쌓는다

슬럼프에 빠졌을 때일수록 작은 성공을 쌓아가서 자신감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작은 일이라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매일 아침 이불을 깔끔하게 개는 것이나 책상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 같은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또는 큰 목표를 잘게 쪼개어서 조금씩 나누어 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매일 1시간 영어 공부를 하기로 목표를 세웠다면 우선은 매일 5분 공부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9 휴식 시간을 확보한다

어쩌면 슬럼프의 원인은 에너지 고갈일지도 모릅니다. 가능하면 오랫동안 멍하게 있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차를 한잔 할 정도의 시간, 잠깐 산책을 할 정도의 시간이라도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꼭 스마트폰이나 TV 등과 떨어져서 뇌와 몸이 정말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10 기분 전환을 시도한다

슬럼프에 빠진 상태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앞으로 나가지 않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럴 때는 과감하게 그 일을 머리속에서 털어내어 버리고 영화, 운동, 음악, 친구와의 수다, 여행 등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과감하게 기분전환을 시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머리가 정체된 일로 가득할 해서 여유를 가지기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이런 때일 수록 취미나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몸의 활력을 찾는다

슬럼프-극복-방법-운동-활력-찾기

 

만약 기분이 가라앉아 있고 무엇도 제대로 할 수 없다면 가장 먼저 체크해 보아야 할 부분은 자신의 건강에 이상이 없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기분은 몸의 상태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몸 상태를 개선하는 것은 슬럼프를 벗어나는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산보를 하거나 조깅을 하거나 팔굽혀 펴기를 하는 등 몸에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으로 약간 땀이 날 정도까지 운동을 합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노폐물이 땀으로 분비되면 몸에 활력이 돌아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12 다른 사람을 돕는다

자신의 심리 상태를 크게 바꾸는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입니다. 조금 직관적으로는 와 닿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으로 '의욕'이 돌아오는 것을 느끼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런 가치의 확인이 자기 긍정감으로 이어지고 슬럼프에 빼앗겼던 의욕을 되찾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13 감사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이 순간이 사실은 매우 소중한 것입니다. 절대 빈곤 상태에 있는 국가나 전쟁을 경험한 국가의 삶을 조금 엿본다면 이 말에 금방 동의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에게 있는 여러 가지 기회나 평화, 또는 함께 있는 사람들의 소중함 등에 감사하는 것으로 상황을 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4 행동을 한다

고민하고 슬퍼하는 것만으로는 아무 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물론 한 걸음을 내딛는 것이 쉽지 않아보이지만 가장 가까이에 있고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작을 해봅니다. 

 

그 일을 마치면 또 바로 다음 단계로 할 수 있는 일을 차례로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해 나가는 것입니다. 자신의 기분이 나아질 수 있는 어떤 것이든 시작해 봅시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어떻게 하면 자율신경의 균형을 찾을 수 있을까?

몸은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항상 일정 수준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때문에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

easytoread.tistory.com

 

마인드 풀니스 10분 명상법

#마인드 풀니스 #명상 #10분 #머릿속을 비우는 법 마인드 풀네스가 뭐야? 지금 이 순간, 바로 여기에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명상이 정확히 뭐야? 마음을 가라앉히고 한 발 떨어진 관점에서 자신

easytoread.tistory.com

 

【똑똑해지는 법】 어떻게 하면 일류의 두뇌를 가질 수 있을까?

자신의 두뇌는 잘 동작하고 있는 편이라고 느끼시나요? 대부분의 사람은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을 하기 어려워합니다. 현대 사회는 스트레스가 적지 않고 항상 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기 때

easytoread.tistory.com

 

【전두엽 활성화 】 전두엽이 좋아지는 5가지 방법

일은 가능한 한 빨리 끝내고 싶은데 마음만큼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조금 관점을 바꾸어서 뇌를 단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일을 하든 뇌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

easytoread.tistory.com

 

【공간 추천】 혼자 시간 보내기 좋은 곳은? + 1인 여행 장소

함께 하는 시간만큼 혼자 있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한 곳에만 머물러 있다면 자극이 부족해서 쉽게 지루해지고 핸드폰이나 TV만으로 시간을 채우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혼자서

easytoread.tistory.com

 

혼자 주말 보내기 | 어떻게 하면 주말을 잘 보낼 수 있을까?

주말은 직장인들에게 더없이 소중한 시간입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혼자 있다고 해서 대충 시간을 보내면 주말

easytoread.tistory.com

 

머리 좋아지는 법 | 지능 향상 방법

머리가 좋은 사람들을 보면 부러울 때가 많습니다. 분명 비슷한 시간이 주워졌는데 훨씬 많은 것을 더 잘 해내니까요. 도대체 그 사람들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여기서는 머리가 좋아질 수 있는

easytoread.tistory.com

 

아재개그 잘 하는 법

아재개그는 비난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지만 적절하게 사용하면 의외로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머나 유희 자체가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의 여유를

ajegag.blogspot.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