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말은 직장인들에게 더없이 소중한 시간입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혼자 있다고 해서 대충 시간을 보내면 주말의 끝이 다가왔을 때 허무함과 다시 시작되는 한 주에 대한 부담감만 가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혼자서도 주말을 잘 보낼 수 있을까요? 여기서는 혼자서도 주말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팁을 공개합니다. 주말을 잘 보내는 팁을 알고 싶다면 꼭 마지막까지 읽어주세요. 

 

혼자서-주말-보내기-섬네일

 

목차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혼자서 주말을 보내고 있을까?

  밖에서 보내는 경우

  집에서 보내는 경우

 

주말에 해서는 안 되는 행동

  주말을 허무하게 하는 행동

  건강을 망치는 행동

 

혼자서 주말을 잘 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좋아하는 것과 가치 있는 것을 구분한다

  주말을 계획한다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신선함을 부여한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주말을 보내고 있을까?

 

아래는 가장 인기 있는 주말 활동들입니다. 각자마다 선호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다른 사람들을 따라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주말을 보내고 있는지 참고하는 것이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밖에서 보내는 경우

 

1 쇼핑

 

쇼핑몰

아침에 조금 늦게 일어나서 천천히 외출 준비를 한 후 쇼핑을 하러 나섭니다. 쇼핑을 하는 김에 마음에 드는 카페도 들리고 외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쇼핑의 대상은 옷이나 가방, 책, 문구류 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합니다. 꼭 실제로 구매를 하지 않고 윈도우 쇼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일상 공간 벗어 나기( Feat 교외로 나가기)

자신의 차나 렌트카로 교외에서 드라이브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공원, 바다, 강, 산, 유원지, 낚시터 등 각자의 취향에 맞게 언제나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벋어 나서 하고 싶은 것들을 합니다. 

 

3 식도락

 

레스토랑

 

평소 짬짬히 맛있는 집을 조사해 두고 주말이 되면 가장 마음에 드는 가게로 식도락 여행을 떠납니다. 물론 마음에 드는 카페나 간식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4 산책

언제나 일어나는 시간에 일어나서 날씨가 좋으면 가까운 곳 혹은 조금 먼 곳에 산책을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평소 자주 들리는 공원에서 느긋한 산책을 즐길 수도 있고 평소에 가지 않는 곳에서 새로운 것들을 보면서 신선한 산책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경우는 산책은 주말의 필수 활동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여행

주말을 이용해서 당일 여행에서 2박 3일 여행까지 짧은 여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부터 짧은 해외여행까지 목적지도 다양합니다. 

 

6 호캉스

꼭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깨끗한 호텔에서 하루를 보내는 것이 에너지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호텔에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해서 맛있는 음식을 시켜 먹거나 영화를 보기도 합니다. 

 

7 운동

밖에서 조깅을 하거나 헬스클럽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취미에 따라서 수영을 하기도 하고, 요가나 명상을 배우기도 합니다. 

 

8 영화관

주말에 혼자서 영화를 보는 사람도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조조나 심야영화 시간을 활용하면 가성비와 즐거움을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9 도서관 이용

 

도서관

도서관에 가서 좋아하는 책이나 평소 공부하고 있던 것을 펼쳐놓고 독서나 학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 공연/이벤트 참가

좋아하는 공연이나 관심이 있는 주제의 박람회, 연극, 뮤지컬, 모임 등에 참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경우

 

1 수면

 

수면

 

휴일에는 주중에 부족했던 수면을 보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일에는 할 수 없는 늦잠 자기를 하거나 낮잠을 즐기기도 합니다. 

 

2 청소

깨끗한 방에서 산뜻한 주말을 보내기 위해서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기도 합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고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기분이 좋아져서 새로운 한 주를 맞이할 활력소가 되기도 합니다. 

 

3 세탁

한 주간 다하지 못한 세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산뜻한 세제 향에 기분이 좋아진다는 분들이 의외로 많네요.

 

4 독서

책

 

읽고 싶었던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에 주말보다 좋은 때는 없습니다. 

 

5 음악 감상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6 동영상 감상

역시 가장 인기 있는 활동 중 하나는 간단하게 볼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YOUTUBE, 네이버 TV, 틱톡, 넷플릭스 등)을 이용해서 여러 콘텐츠를 보는 것입니다. 

 

7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의 SNS를 이용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8 TV 감상

최근에는 인터넷 플랫폼에 많이 밀리고 있지만 여전히 집에 있을 때 TV는 가장 많이 시간을 할애하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9 게임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은 게임에 시간을 듬뿍 쏟아붙기도 합니다. 

 

10 요리

요리사-냄비-요리

재료를 사서 좋아하는 요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귀찮아 보일 수 있겠지만 의외로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주말에 해서는 안 되는 행동

 

주말을 잘 보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말을 망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행동들로 주말을 보내게 되면 오히려 평일보다 훨씬 에너지를 소모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말을 허무하게 하는 행동

 

1 SNS에 지나치게 시간을 많이 쏟는다

 

모처럼 혼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는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SNS를 보는데 지나치게 시간을 많이 쓰게 되면 마지막에는 허무함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는 당시에는 약간의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어떤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적을 위해서 SNS를 활용한 것이 아니라면 SNS상의 내용들은 실제로 기억에 남기고 싶은 것이나 삶에 도움이 되는 것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2 동영상 감상에 지나치게 시간을 많이 쏟는다

주말에 보고 싶던 드라마나 영화를 몰아보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감상만으로 주말을 채운다면 역시 허무함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3 10시 넘게 늦잠을 잔다

주말은 늦잠을 잘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평소 잠이 부족했다면 잠을 보충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일부러 늦게 잠자리에 들어 10시 넘게까지 늦잠을 잔다면 엄청나게 짧아지는 주말을 경험하게 됩니다. 

 

소중한 주말인만큼 가능하면 평소와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하루를 길게 즐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주말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다음 주를 쉽게 시작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주말에도 일을 한다

주말까지 일을 하면 몸과 마음이 회복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빼앗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바쁘더라도 가능하면 주말은 휴식을 위해서 시간을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에 충분히 쉬면서 좋아하는 일들에 몰두하는 것이 동기나 창의력을 자극해서 오히려 일에서도 더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을 망치는 행동

 

1 과음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게 되면 세포가 탈수 상태에 놓이게 되어서 세포 손상이나 장기의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빠르게 늙게 되는 것입니다. 

 

쉬어야 할 주말에 오히려 몸을 더 혹사하는 것이 되어서 일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과식

 

하루나 이틀 정도는 원하는 것을 마음껏 먹어도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은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말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몸의 리듬이 깨어져서 건강이 악화됩니다. 

 

과식을 계속 반복하면 나이가 들면서 질병에 걸리기 쉽고 만성적인 피로나 번아웃을 경험하게 됩니다.

 

3 지나친 운동

운동은 주말에 어울리는 활동이지만 역시 지나치면 독이 됩니다. 몸에 지나친 부담이 가해지면 다음 주의 활동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4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자기

화장을 하는 경우 귀찮아도 꼭 지우고 자야 합니다. 다음 날 출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서 그대로 자버리면 피부에 큰 타격을 줍니다. 

 

피부는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인데 거기에 화학약품을 바른 상태로 잠이 들어버린다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혼자서도 주말을 잘 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혼자서 주말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주말 활동의 밸런스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밸런스라는 것은 좋아하는 활동과 가치가 있는 활동을 잘 조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아하는 것과 가치있는 것을 구분한다

 

하루 종일 SNS를 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것은 분명 즐거운데 그것만으로 주말을 채우면 허무함이 찾아옵니다. 분명 즐겁기는 했는데 그것으로 더 나아진 것이 없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끼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치가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이 질문의 답은 한 없이 길어질 수도 있지만 간단히 답해보면 삶에서 중요한 목적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것과 가치있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에서 이루고 싶은 것들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루고 싶은 것에 도움이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가 기준이니까요. 

 

예를 들어 유투버가 되거나 드라마 감독이 되는 것이 꿈이라면 동영상을 본다는 같은 행동이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주말을 가치있는가치 있는 행동으로만 채워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말을 정말 잘 보내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일과 좋아하는 일을 균형 있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말을 계획한다

 

다른 사람과 주말을 보낼 때는 어떤 일을 할지 계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혼자 보내는 주말일수록 이런 계획은 더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할지 분명히 해놓지 않으면 혼자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등으로 할 수 있는 수동적인 일에 쉽게 빠져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소개한 좋아하는 일과 가치 있는 일을 적절하게 배분하는데도 주말을 계획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자세하면 더 좋겠지만 꼭 거창한 계획이 아니어도 됩니다. 예를 들면 '이번 주말에 꼭 하고 싶은 일 3가지' 같은 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주말의 핵심은 재충전을 하는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많은 것을 하려고 하면 주말을 망치게 될 수 있습니다. 

 

꼭 하고 싶고 가치가 있는 일을 한 가지만 제대로 한다고 해도 그 주말은 충분히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빈둥거리는 것도 주말을 보내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신선함을 부여한다

 

여행이 즐거운 것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감각으로 삶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나치지 않은 새로움은 삶에 활력을 가져다 줍니다.

 

꼭 여행이 아니더라도 새로운 장소, 새로운 사람, 새로운 활동을 접하는 것이 재충전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혼자서 주말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과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혼자 있을 때 하는 밖에서 하는 활동과 집에서 하는 활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활동 중 자신에게 맞는 활동을 선택해서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을 보낼 때 피해야 할 것은 과식, 과음, 동영상과 SNS 과몰입 등 지나친 행동들이었습니다.

 

주말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치 있는 일과 재미있는 일을 균형 있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할지 계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일을 하려고 하면 오히려 주말을 망칠 수 있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가능하면 새롭고 신선한 일들에 도전하면 좋은 주말을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되니 추천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공간 추천】 혼자 시간 보내기 좋은 곳은? + 1인 여행 장소

함께 하는 시간만큼 혼자 있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한 곳에만 머물러 있다면 자극이 부족해서 쉽게 지루해지고 핸드폰이나 TV만으로 시간을 채우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혼자서

easytoread.tistory.com

 

절약 방법 | 실제로 효과가 있는 「절약 꿀팁 」 15가지

물을 모으고 있는 항아리에 구멍이 나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열심히 모아도 어느새 항아리는 바닥을 드러낼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풍족해지고 최종 목표인 경제적 자유에 닿고 싶다면 우선

easytoread.tistory.com

 

슬럼프 극복 방법 11가지 | 슬럼프는 벗어날 수 있다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입니다. 슬럼프가 왔을 때는 좀처럼 힘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혼자서 벗어나기는 매우 어렵죠.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 세상의 나의 적이 됩니다 랄

easytoread.tistory.com

 

삼성전자 100주 배당금 얼마 받을까? | 매수 금액은?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주식입니다. 가격 상승이 멈출 때마다 많은 걱정과 우려를 받았지만 삼성전자는 언제나 투자자들에게 주가와 배당금 상승으로 보답해 주었습니다. 처음

easytoread.tistory.com

 

돈 없을 때 즐길 수 있는 데이트 장소 22 | 데이트에서 가능한 돈을 절약하는 방법은?

여자친구나 남자친구를 만나서 데이트를 하고 싶은데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상적인 커플이라면 돈이 없는 상황을 이야기하고 상황에 맞게 즐길 수 있는 걸 같이 찾겠죠? 언젠가는

ajegag.blogspot.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