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좀 더 빨리 시작했다면 더 좋았겠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입니다. 소중한 자산인 만큼 잃지 않고 안정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한 초보 재테커라면 어떻게 자산 운용을 시작해야 할까요? 

 

광고 1

 

이 글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테크 초보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
✔ 재테크 초보에게 추천하는 투자 방법
✔ 재테크 초보가 자산 운용을 할 때 주의해야 할 것
✔ 재테크 초보가 확인해야 할 세금 혜택

 

 

재테크-시작

 

재테크 초보인데 가장 먼저 해야 할 건 뭐야?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현재 상황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현재 매달, 매년의 수입은 어느 정도 인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은 어느 정도인지. 또한 매달, 매년 생활비, 보험, 세금 등에서 얼마나 지출이 있는지. 혹시 빚이 있다면 어느 정도이고 매달, 매년 나가는 이자 등은 얼마인지를 가능한 정확하게 파악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좀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재테크를 위한 철학을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철학은 세우는 사람 수 만큼 다양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꼭 명심해야 할 것을 추천한다면 스스로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는 절대 소중한 자산을 투자하지 않는다는 마음가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100만원의 자산으로 투자를 해서 50%를 잃어버리면 50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잃어버린 자산을 회복하기 위해서 남은 50만원의 2배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100%의 수익률을 올려야 합니다. 잃게 되면 회복이 확률적으로 훨씬 어렵기 때문에 좀처럼 이기기 어려운 게임이 됩니다. 그러니 최우선 순위는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지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 달에 100만원 씩 저금하기나 매년 2000만원을 저금하기 같은 단기, 중기 목표도 좋습니다. 또는 은퇴 후 필요한 자금 예를 들면 10억 등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해도 좋습니다. 목표나 방식은 지속적으로 정비를 해 나갈 것이기 때문에 로켓 과학 수준의 정확한 계산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재테크 초보는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 거야?

초보라면 아직 주식이나 금융 상품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있는 자산을 지키는 안전한 방향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기억해야 할 것은 자신이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할 수 있는 상품에만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지인이나 친구 중에 금융권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거기에 의존을 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금융상품이나 보험 등을 판매함으로서 인센티브를 받는 사람의 말은 절대 믿어서는 안 됩니다. 

 

재테크 초보에게 추천을 하는 방식은 국내와 해외의 인덱스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인덱스 펀드라는 것은 흔히 코스피 지수, 나스닥 지수처럼 자주 듣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주가 지수라는 것은 주가가 과거에 비해서 얼마나 높아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수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가 지수는 과거에 비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간을 길게 잡을 수록 그 경향은 매우 뚜렷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안정적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 기록을 통해서 증명된 방식입니다. (ETF도 인덱스 펀드와 거의 같은 상품이기 때문에 인덱스펀드 대신 ETF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따라서 재테크 초보라면 우선은 해외 인덱스 펀드를 60% 정도 국내 인덱스 펀드를 40%정도로 6:4의 비율로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약간 의문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 역시 매우 안정적이라고 평가되는 국채를 구입해서 안정성을 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TF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경우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TF란 무엇인가? 쉽게 읽는 ETF

ETF가 뭐야?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입니다. 한국어로 번역을 하면 상장지수 펀드입니다. 그러니까 ETF도 일종의 펀드입니다. 그렇구나... 그런데 펀드(fund)가 뭐하는 거야? 펀드란 펀드에 투

easytoread.tistory.com

 

 

ETF vs 펀드, ETF와 펀드의 차이는 무엇인가?

ETF나 펀드라는 단어가 자주 들립니다. 단순히 저축만으로는 물가 상승을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꼭 해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조금 막막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ETF와

easytoread.tistory.com

 

 

 

이외에 주의해야 할 점은 없어?

 

기본적으로 추천한 인덱스 펀드는 수수료가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국채 관련 상품이나 다른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될 경우 항상 수수료를 신경써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연간 필요한 수수료나 비용이 0.5%이상 들어가게 된다면 절대 구입해서는 안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같은 조건이라면 수수료는 저렴할 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0.5%인 경우 1000만원을 투자하면 5만원, 1억을 투자하면 50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재테크 초보가 더 챙겨야 할 건 없어?

재테크 초보가 처음부터 고려하기 어려운 부분이 세금입니다. 수익이 발생하면 동시에 납세의 의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익이 커질 수록 세금의 비율도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익을 늘려가면서 학습을 해서 최적의 포지션을 취하면 됩니다. 

 

또 정부에서 국민들의 노후 준비와 자산 증식을 장려하기 위해서 ISA, IRP, 연금저축 등의 제도/상품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이런 계좌들을 통해서 투자를 하면 절세와 자산 증식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최소 유지 기간이나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다는 점 등의 제약은 있지만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하면 마법의 복리효과를 만끽할 수 있는 제도들이니 꼭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ISA, IRP, 연금저축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ISA vs IPR vs 연금저축 어떤 걸 할까? (절세 계좌 3인방)

최근 ISA, IRP, 연금저축이라는 단어가 자주 들립니다. 노후를 대비할 수도 있는데 세금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궁금하긴 합니다. 그런데 어떤 걸 선택해서 시작해야 할지 조금 막막하지 않으신가

easytoread.tistory.com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운용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주식 배당금 받는 법 | 완벽 해설 | 매달 10만 원 받기

왜 배당금이 월세보다 매력적일까요? 건물처럼 고장이 생기거나 임대료를 안 내는 말썽쟁이 임차인을 만나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가가 떨어질 리스크가 있지만 건물

easytoread.tistory.com

 

 

주식으로 돈 버는 법 | 수익을 낼 수 있는 5가지 방법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하셨다면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을지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쉽지만 100%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있다면 투자자들이 이렇게 고생하고 있지 않을 테니까요. 하

easytoread.tistory.com

 

 

은퇴 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 파이어 족 | 금액 | 자산 규모

미국에서 시작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열기가 한국으로 옮겨 붙으면서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은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조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