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넛지

#비즈니스

 

아래 내용은 『넛지의 천재들』이라는 책에서 일부 발췌 인용한 내용입니다. 넛지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좋은 책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구입해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넛지(nudge)가 뭐야?

넛지란 사람들이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물이나 야채 등 건강한 음식의 선택률을 높이기 위해서 잘 보이고 가지고 가기 쉬운 곳에 물과 야채를 두는 것과 같은 부드러운 개입입니다. 

 

※원래 nudge라는 단어는 '팔꿈치로 슬쩍찌르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인데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비즈니스에 넛지를 활용하는 방법 39
  1. 조직 사람들에게 행동과학의 적절성을 알리기 위해 동료들을 상대로 작은 실험을 진행해 그 조직의 증거 사례를 포착하라.
  2.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을 짦은 영상을 만들어 증거 사례에 생명을 불어넣어라.
  3. 동료들을 상대로 실험하고 있다면 속임수를 최소화해 신뢰를 잃지 마라.
  4. 독창적인 행동 변화 아이디어를 고안ㅁ하려면 메아리 방에서 나와 외부의 영향을 받아들여라.
  5. 서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라. 다양한 능력이 우연한 발견을 이끌 것이다.
  6. 위험하고 혁신적인 정신 나간 아이디어가 큰 보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그러니 이런 아이디어를 시험하기 위해 예산을 확보하라.
  7. 뜬금없는 시기에 위대한 아이디어가 탄생할 수 있다. 그러니 미래를 위해 이런 아이디어를 서랍 깊숙히 넣어두어라.
  8. 아이디어가 효과를 발하는 행동 기제를 파악하기 위해 정당화하기 전에 간소화하라.
  9. 당신의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려면 외부 이해관계자들을 끌어들이기 전에 작은 실험을 진행하라.
  10. 넛지 아이디어를 고안하기 위해 워크숍을 열 때에는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 중요하다.
  11. 워크숍을 열 때 그날의 일정을 미리 알려라.
  12. 그날 있었던 일을 함께 정리하면서 워크숍을 마무리하라.
  13. 행동과학의 가치를 의심하는 비관론자를 위해 행동과학의 개인적 효과(그들 자신이 편향과 정신적 지름길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와 전문적 효과(그들의 업무와 관련한 사례 연구를 제시한다)를 직접 경험하게 하라.
  14. 개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테스트 앤 런 접근법을 반복적으로 채택하라.
  15. 당신의 아이디어를 선보일 때 개인적 약점을 드러내거나 작은 실수를 저질러서 사람들의 긴장을 풀어라.
  16. 당신의 행동과학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기술을 보유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라.
  17. 당신의 독보적인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사람들과 관계의 생태계를 구축하라.
  18. 행동은 그 맥락과 떼려야 뗄 수 없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행동과 관련된 구체적 맥락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19. 행동을 대대적으로 변화시키려면 한 나라의 국민 전체에 적용할 큰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20. 이런 큰 아이디어에 더해 개인적 차원에서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작은 아이디어 역시 필요하다. 
  21. 바로 앞에서 언급한 크고 작은 아이디어를 행동 모델과 한데 엮어라.
  22. 조직 내에서 행동과학을 대대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증거 사례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3. 대규모 조직 전반에 행동과학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걷기도 전에 뛰려 하지 마라. 프루핑 사다리를 한 번에 한 단씩 차근차근 올려라.
  24. 조직에 행동과학을 적용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충분히 인내한다면 행동과학의 결실을 맛볼 수 있다. 
  25. 팀원들에게 행동과학을 교육하고자 한다면 무료 정보부터 활용하도록 장려하라.
  26. 행동과학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원한다면 공개 시장의 교육 과정을 살펴라.
  27. 조직 전체에 행동과학을 적용하고자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면 내부 훈련을 진행할 행동과학 전문가를 고용하라. 
  28. 개입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때는 내면의 인지적 구두쇠에 맞서 진정한 결과를 측정하라.
  29. 개입의 가치를 입증하는 간단한 방법은 고객 유치나 유인, 확대에 들어간 비용이 감소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30. 실제 상황에서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이 때 마주하게 될 감정적 롤러코스터를 예상하라.
  31. 비즈니스에서 넛지를 고안할 때 그것이 개인적 윤리에 상응하는지 확인하라.
  32. 당신의 넛지가 더 넓은 시장의 윤리에 상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 기관의 윤리적 지침을 파악하라.
  33. 당신의 넛지가 더 넓은 시장의 윤리에 상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 기관의 윤리적 지침을 파악하라.
  34. 여러 분야에 걸친 팀을 자극해 행동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희소성을 이용하여 그들의 참여를 유도하라.
  35. 다양한 조직의 사람들을 한자리에 모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권위 있는 전달자의 후원을 받아라.
  36. 팀원들이 행동과학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도록 약속할 것을 요구하라.
  37. 행동 변화를 위한 개입을 고안하기 전에 행동 검사로 문제를 진단하라.
  38. 문제를 파악했다면 행동 개입을 고안해 문제를 해결하라.
  39. 마지막으로 실험을 진행해 개입의 결과를 측정하고 그 효과를 증명하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