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넛지
#비즈니스
아래 내용은 『넛지의 천재들』이라는 책에서 일부 발췌 인용한 내용입니다. 넛지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좋은 책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구입해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넛지(nudge)가 뭐야?
넛지란 사람들이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물이나 야채 등 건강한 음식의 선택률을 높이기 위해서 잘 보이고 가지고 가기 쉬운 곳에 물과 야채를 두는 것과 같은 부드러운 개입입니다.
※원래 nudge라는 단어는 '팔꿈치로 슬쩍찌르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인데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비즈니스에 넛지를 활용하는 방법 39
- 조직 사람들에게 행동과학의 적절성을 알리기 위해 동료들을 상대로 작은 실험을 진행해 그 조직의 증거 사례를 포착하라.
-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을 짦은 영상을 만들어 증거 사례에 생명을 불어넣어라.
- 동료들을 상대로 실험하고 있다면 속임수를 최소화해 신뢰를 잃지 마라.
- 독창적인 행동 변화 아이디어를 고안ㅁ하려면 메아리 방에서 나와 외부의 영향을 받아들여라.
- 서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라. 다양한 능력이 우연한 발견을 이끌 것이다.
- 위험하고 혁신적인 정신 나간 아이디어가 큰 보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그러니 이런 아이디어를 시험하기 위해 예산을 확보하라.
- 뜬금없는 시기에 위대한 아이디어가 탄생할 수 있다. 그러니 미래를 위해 이런 아이디어를 서랍 깊숙히 넣어두어라.
- 아이디어가 효과를 발하는 행동 기제를 파악하기 위해 정당화하기 전에 간소화하라.
- 당신의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려면 외부 이해관계자들을 끌어들이기 전에 작은 실험을 진행하라.
- 넛지 아이디어를 고안하기 위해 워크숍을 열 때에는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 중요하다.
- 워크숍을 열 때 그날의 일정을 미리 알려라.
- 그날 있었던 일을 함께 정리하면서 워크숍을 마무리하라.
- 행동과학의 가치를 의심하는 비관론자를 위해 행동과학의 개인적 효과(그들 자신이 편향과 정신적 지름길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와 전문적 효과(그들의 업무와 관련한 사례 연구를 제시한다)를 직접 경험하게 하라.
- 개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테스트 앤 런 접근법을 반복적으로 채택하라.
- 당신의 아이디어를 선보일 때 개인적 약점을 드러내거나 작은 실수를 저질러서 사람들의 긴장을 풀어라.
- 당신의 행동과학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기술을 보유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라.
- 당신의 독보적인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사람들과 관계의 생태계를 구축하라.
- 행동은 그 맥락과 떼려야 뗄 수 없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행동과 관련된 구체적 맥락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 행동을 대대적으로 변화시키려면 한 나라의 국민 전체에 적용할 큰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 이런 큰 아이디어에 더해 개인적 차원에서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작은 아이디어 역시 필요하다.
- 바로 앞에서 언급한 크고 작은 아이디어를 행동 모델과 한데 엮어라.
- 조직 내에서 행동과학을 대대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증거 사례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대규모 조직 전반에 행동과학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걷기도 전에 뛰려 하지 마라. 프루핑 사다리를 한 번에 한 단씩 차근차근 올려라.
- 조직에 행동과학을 적용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충분히 인내한다면 행동과학의 결실을 맛볼 수 있다.
- 팀원들에게 행동과학을 교육하고자 한다면 무료 정보부터 활용하도록 장려하라.
- 행동과학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원한다면 공개 시장의 교육 과정을 살펴라.
- 조직 전체에 행동과학을 적용하고자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면 내부 훈련을 진행할 행동과학 전문가를 고용하라.
- 개입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때는 내면의 인지적 구두쇠에 맞서 진정한 결과를 측정하라.
- 개입의 가치를 입증하는 간단한 방법은 고객 유치나 유인, 확대에 들어간 비용이 감소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 실제 상황에서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이 때 마주하게 될 감정적 롤러코스터를 예상하라.
- 비즈니스에서 넛지를 고안할 때 그것이 개인적 윤리에 상응하는지 확인하라.
- 당신의 넛지가 더 넓은 시장의 윤리에 상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 기관의 윤리적 지침을 파악하라.
- 당신의 넛지가 더 넓은 시장의 윤리에 상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 기관의 윤리적 지침을 파악하라.
- 여러 분야에 걸친 팀을 자극해 행동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희소성을 이용하여 그들의 참여를 유도하라.
- 다양한 조직의 사람들을 한자리에 모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권위 있는 전달자의 후원을 받아라.
- 팀원들이 행동과학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도록 약속할 것을 요구하라.
- 행동 변화를 위한 개입을 고안하기 전에 행동 검사로 문제를 진단하라.
- 문제를 파악했다면 행동 개입을 고안해 문제를 해결하라.
- 마지막으로 실험을 진행해 개입의 결과를 측정하고 그 효과를 증명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