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루아침에 큰 부자가 되는 것은 정말 운이 좋거나 약간의 운을 극대화할 수 있는 치밀한 준비 기간을 거치지 않으면 어렵습니다. 어느 쪽이든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경제적 자유 혹은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서는 손을 놓고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해야 시작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누구나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돈을 불리는 방법들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목차

     

     

     

     

     

     

    돈-불리는-방법

     

    돈을 불리는 방법의 유형은?

     

    만약 1억이 있다고 했을 때 이 돈을 불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 잘 아시는 부분이지만 글의 전개를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히 복습해보겠습니다. 

     

    ① 절약을 한다

    ② 노동 수입을 늘린다

    ③ 자본 수입을 늘린다

     

    아마 가장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③ 자본을 운용해서 수입을 늘리는 부분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관심이 높은 것부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자본을 통해 돈을 불리는 방법은?

     

    자본을 통해서 돈을 불리는 방법은 경제적 자유나 풍족한 노후를 위해서 우리가 반드시 지향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고 투자를 하게 되면 오히려 돈을 잃게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이 충분히 리스크를 파악하고 있는 것에만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철칙입니다. 

     

     

    ETF 투자

     

    가끔 지인들이 투자에 대한 상담을 해올 때면 제가 가장 먼저 추천을 하는 것은 ETF 투자입니다. ETF라는 것은 일종의 투자금을 대신 관리해주는 일종의 펀드인데 이 펀드가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형태의 금융 상품입니다. 

     

    당연히 ETF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중 제가 특히 추천하는 것은 미국의 전체 경제를 가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S&P500 같은 지수(인덱스)를 따라다니도록 연동되어 있는 ETF입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S&P500을 추종하는 SPY나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라는 심벌로 불리는 대표적인 ETF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인들에게 이런 ETF를 추천하는 이유는 역사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볼 때 가장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S&P500나 나스닥100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은 조금 단순화해서 말하면 미국 경제가 물가 상승률보다 빠르게 성장한다면 이득을 볼 수 있고 개인적으로는 미국의 성장세가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이후에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인도나 베트남 같은 국가의 경제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를 추종하는 ETF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추천 링크

    【ETF 필수 지식】 ETF 지수 추종 뜻,의미 완벽 해설
    인도 ETF 추천 | 인도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베트남 ETF 추천 | 베트남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배당주 투자

     

    배당주란 일반적으로 비교적 안정적으로 꾸준히 나쁘지 않은 비율의 배당금을 지불하는 회사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특히 미국의 우량 기업의 배당주를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년 4회 배당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꾸준한 배당금 실적이나 주가 상승의 과거 기록을 보면 미국의 회사들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처음으로 투자한 회사는 '맥도널드'였었는데 2014년에 주당 94.54달러에 샀던 것이 작성 시점 기준으로 259.52달러로 올랐고 연 4회 총배당금이 3.28달러였던 것이 2021년에는 5.25달러로 올랐습니다. 

     

    배당주 투자는 배당금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지만 아무리 배당을 많이 줘도 주가가 깎이면 아무런 돈을 잃는 것입니다. 그러니 가능한 잘 아는 회사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금이 많다고 혹해서 투자했던 AT&T의 경우 주당 33.045달러였던 주가가 작성 시점 기준으로 17.03달러로 반토막이 나버렸고 배당까지 반토막이 나서 매우 가슴이 아픕니다. 

     

    정말 조사가 어려운 경우라면 가장 우량한 배당주로 유명한 코카콜라, 펩시코(펩시 콜라 파는 회사), P&G 같이 엄청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꾸준한 수요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선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링크

    【코카콜라】 배당금 100만원 받으려면? 주식수, 투자금액
    삼성전자 100주 배당금 얼마 받을까? | 매수 금액은?
    【완벽 해설】 주식 배당금 받는 법 | 매달 10만 원 받기

     

    ※ 참고로 위에 소개한 ETF에도 배당에 중점을 둔 투자를 할 수 있는 SCHD 같은 종목이 있습니다. 

     

     

     

    P2P 대출

     

    우선 P2P 대출은 리스크가 높은 투자 방법입니다. 부실한 채권을 상품으로 내어 놓은 플랫폼이나 사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많은 플랫폼들 때문에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수십만 원 잃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우선 꼭 플랫폼과 상품을 제대로 파악하고 투자를 하라고 추천해 드립니다. 

     

    P2P는 peer to peer의 약자로 개인 간의 대출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은행이 돈을 빌려주고 대신 이자를 받는 역할을 개인들이 플랫폼을 이용해서 나누어서 하는 것이죠. 

     

    P2P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부동산 담보 대출입니다. 그중에서도 실제로 거주를 하고 있고 LTV가 너무 높지 않은 상품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상품을 꽤 꼼꼼히 고르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기 전에는 채권이 부실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이외에도 매우 다양한 투자 방법들이 있습니다.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자산을 불리는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1억 굴리기】 어떤 방법으로 1억을 운용해야 할까?

    1억 원이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종착점이 되기는 어려운 금액입니다. 오히려 1억 정도가 모이면 복리 효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자산을 적극적으로 굴려서 늘리는 것을 시도해야 할

    easytoread.tistory.com

     

     

     

     

     

    일을 통해 돈을 불리는 방법은?

     

    일을 하지 않아도 자본이 대신 돈을 벌어주는 자본 소득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충분한 소득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자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매년 2400만원의 자본 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금리 2%의 예금에 넣어서 리스크가 거의 없이 수익을 올린다면 12억 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매년 240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노동력은 어떤 의미에서 12억 원과  맞먹는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고 큰 자본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유일한 무기이죠. 

     

     

    인터넷 판매(스마트 스토어, 쿠팡 등)

     

    현재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어서 레드 오션에 가까운 상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기업이 뛰어들기는 애매하지만 개인은 약간의 수고를 하면서 만족할만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지점의 제품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물론 감각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더 전문적으로 해서 억대의 연봉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 경험으로 역시 가장 힘든 것은 꾸준히 팔릴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처리도 꽤 귀찮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가끔 만나게 되는 블랙 컨슈머들은 감정적 소모도 심했습니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이제 TV 시청 시간보다 유튜브 시청 시간이 더 긴 시대입니다. 유튜브뿐만 아니라 틱톡, 인스타그램 등 매우 다양한 매체들이 있습니다. 

     

    대표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독자 수가 1000명이 넘어야 하고 시청 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야 합니다. 개인이 짧은 시간에 달성하기에는 정말 쉽지 않은 조건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없는지가 수익화의 가능성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혹시 수익화가 되지 않더라도 자신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업무 지식을 정리하거나 금융지식을 정리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혹시 수익화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자신의 실력이나 지식이 늘어나기 때문에 손해 볼 일이 없습니다. 그것보다 더 바람직한 것은 아무도 봐주지 않더라도 하면 재미있는 취미 활동을 콘텐츠로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혹시 보는 사람이 적더라도 재미있으니까 이미 충분히 가치가 있는 활동이 됩니다. 

     

    물론 전문 유튜버를 목표로 인기 있는 콘텐츠 형태나 주제 그리고 알고리즘 들을 깊이 공부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노력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에 비하면 수익도 적고 대세라고 할 수 있는 플랫폼은 아니지만 여전히 문자가 가진 정보의 압축성은 강력한 무기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유튜브처럼 구글의 광고인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보인 광고를 클릭하면 소액의 광고 비용을 받게 됩니다(이 블로그도 애드센스 광고를 설치한 상태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쿠팡파트너스나 기타 다양한 제휴 플랫폼의 광고를 블로그에 설치해서 독자가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구매를 할 경우 구매 금액의 일부를 받는 형태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학습하고 있는 내용이나 관심이 있는 내용을 꾸준히 정리해 나가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택 아르바이트

     

    재택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데이터 분류해서 레이블 입력하기

    웹 라이팅(블로그 등의 글을 대신 작성)

    보수형 후기 참여(체험단 글 작성 등)

    동영상 편집

    자소서 첨삭

    보수형 설문조사 참여

    번역

    웹/프로그램 개발(수주)

     

     

    외부 아르바이트

     

    여기서는 주업 이외에 부업으로 할 수 있는 단기 아르바이트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쿠팡 배달 알바

    쿠팡이츠/우버이츠

    택배 주말 알바

    결혼식 등 하객 알바

     

     

    앱 개발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다는 허들이 있지만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앱을 개발해서 거기에 광고를 달거나 유료 서비스를 넣어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승진, 이직으로 연봉을 높인다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가장 효과가 크고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승진이나 이직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직장에서 하는 업무나 프로젝트를 꾸준히 기록하는 것만으로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유형무형의 성과들을 꾸준히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서 관리할 것을 추천합니다. 

     

     

     

     

     

     

    절약을 통해 돈을 불리는 방법은?

     

    사실 돈을 불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절약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정말 쉽지만은 않지만요. 

     

    절약도 무작정 쓰지 않기보다는 효율적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집세, 자동차, 통신비, 서비스 구독 등 부피가 크고 고정된 비용을 우선적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절약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 힘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예를 든 집세, 자동차, 통신비, 서비스 구독 같은 경우는 일단 한 번 선택을 해두면 지속적으로 절약을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예를 들면 월급이 들어오면 바로 여러 통장으로 자동이체되어서 저금할 돈 등을 분류해서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절약을 할 수 있는 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한 경우 아래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 

     

     

    추천 콘텐츠

     

    절약 방법 | 실제로 효과가 있는 「절약 꿀팁 」 15가지

    물을 모으고 있는 항아리에 구멍이 나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열심히 모아도 어느새 항아리는 바닥을 드러낼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풍족해지고 최종 목표인 경제적 자유에 닿고 싶다면 우선

    easytoread.tistory.com

     

    절약 방법 | 한 번의 선택으로 1년 내내 절약하는 방법이 있다고?

    절약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너무 생활을 쥐어짜게 되면 실제로는 얼마 절약하지 못하면서 한숨만 늘게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한 번의 선택으로 1년 내내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