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종잣돈-1억-섬네일

목차

그냥 3000만원쯤부터 투자를 하면 안 돼?
소비 절제와 투자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기간이 필요하다
스노우볼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금액이다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특히 부동산) 투자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

 

 

 

 

그냥 3000만원쯤부터 투자를 하면 안 돼?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당연히 3000만원부터 투자를 시작해 됩니다. 그리고 3000만원에서 시작해서 성공하시는 분들도 분명 많이 있을 것입니다.

 

세상 일에 정답이라는 것이 없듯이 1억이라는 돈이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1억을 기준점으로 삼는 이유는 나름의 장점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 절제와 투자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기간이 필요하다

물론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해서 큰 이득을 얻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그런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운이 좋아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큰 부가 찾아 왔다고 해도 그 부를 지키지 못하고 몰락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미국 등에서 복권에 당첨되어서 엄청난 부자가 되었던 사람들이 돈을 모두 잃고 이전만 못한 삶을 살아가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물론 1억을 모을 때까지 절대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액으로 투자의 경험을 쌓는 것은 권장할만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1억이라는 돈을 모을 때까지 소비를 통제하고 투자에 대한 그릇을 충분히 넓히는 기간을 가지는 것이 성공할 확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종자돈 1억은 스노우볼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금액이다

물론 100만원으로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만원에서 10%의 이익을 얻었다고 해도 10만원입니다. 하지만 1억에서 10%의 이익을 거두면 1000만원이 됩니다. 실제적으로 월급 이외에도 나에게 부수입이라고 부를 수 있는 유의미한 수익을 체감할 수 있는 금액이 1억 정도인 것입니다.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투자에는 많은 학습과 열정 그리고 지속적으로 운영상태를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본업과 동시에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반면 투자 금액이 적은 상태에서 투자에 많은 리소스를 할당한다면 적당한 수준으로 성공한다고 해도 소소한 이익을 얻을 뿐이고 오히려 본업에는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의미한 투자효과를 볼 수 있는 1억을 모을 때까지는 월급의 크기를 키우고 1억을 모은 이후에 운영에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는 것이 전체적인 자산 증식의 그래프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1억을 모을 때까지는 월급 소득이 중요하지만 1억을 모은 다음은 월급보다는 1억을 어떻게 운용하는지가 더 중요해집니다. 물론 여기서 충분한 학습 없이 제대로 모르는 것에 투자를 한다면 투자를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높은 확률의 투자처에 투자를 한다면 10%이상의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고 결국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1억을 적절히 운영해서 수익률을 꾸준히 낸다면 표와 같은 순서로 자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월급보다는 자산을 통해서 얻는 수익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10년 20년 30년
복리 9% 2억 3700만원 5억 6000만원 13억 2700만원
복리 12% 3억 1100만원 9억 6500만원 29억 6500만원
복리 15% 4억 500만원 16억 3700만원 66억 2100만원

 

 

(특히 부동산) 투자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

부동산 투자의 경우는 꽤 볼륨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3000만원으로도 부동산 투자는 할 수 있지만 3000만원으로는 좋은 물건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입지가 괜찮은 곳이라면 대출을 이용하더라도 최소 1억 정도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식을 중심으로 투자를 한다고 하더라도 3000만원은 주식에 투자하고 일부는 P2P에 투자하고, 일부는 예적금으로 가지고 있는 등 전략적으로 분산을 하는 투자가 가능하게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자산을 불리는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투자】 1억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어떤 게 있을까?

모으기 전에는 참 높아 보이는 벽이지만 막상 모으고 나면 한참 부족한 금액이 1억 원입니다. 그래도 가지고 있는 자금이 1억이라면 이 자금을 바탕으로 가장 수익률이 높은 사업을 선택할 수밖

easytoread.tistory.com

 

【1억 굴리기】 어떤 방법으로 1억을 운용해야 할까?

1억 원이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종착점이 되기는 어려운 금액입니다. 오히려 1억 정도가 모이면 복리 효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자산을 적극적으로 굴려서 늘리는 것을 시도해야 할

easytoread.tistory.com

 

【1억으로 할 수 있는 것】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

1억을 모으려면 매달 100만원 씩 저금한다고 가정했을 대 8.3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월급이 많은 편이 아니라면 1억을 모으기까지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하겠네요. 반대로 1억을

easytoread.tistory.com

 

【목표 시간 단축】 1억에서 2억으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이 우선 1억 원이라는 자본을 모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꼭 1억이라는 틀에 얽매여야 할 필요는 없지만 1억 원을 강조하는 이유는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1억 원이라

easytoread.tistory.com

 

【목표 시간 단축】 1억에서 10억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억 원과 10억 원은 재테크에 있어서 상징적인 숫자입니다. 일반적으로 1억 원은 투자에 필요한 종잣돈의 금액, 10억의 경우는 은퇴가 가능한 금액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 서

easytoread.tistory.com

 

은퇴 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 파이어 족 | 금액 | 자산 규모

미국에서 시작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열기가 한국으로 옮겨 붙으면서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은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조

easytoread.tistory.com

 

좋은 배당주 고르는 방법 | 안정적인 제2의 월급 찾기

✔배당이 높고 투자 가치가 있는 배당주를 찾는 방법은? ✔이익과 사업이 안정된 기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배당수익률이 너무 높을 땐 주의해서 보자(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좋은 기업이라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