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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오프(Spin-off)란?

 

스핀오프(Spin-off)는 기업의 특정 부문을 새로운 회사로 독립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스핀아웃과 같은 의미입니다. 

 

스핀오프는 기존 기업에서 출자를 받아서 독립하는 경우를 의미하고 독립 후에도 자본 관계가 계속 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기업의 브랜드나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를 자주 보게됩니다.

 

스핀오프를 하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특정 부문을 독립해서 독립시키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나 자본 운용 효율 등이 높은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스핀오프의 다른 목적으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채산성이 나쁜 사업을 자회사로 잘라내는 것입니다. 

 

 

스핀아웃(Spin-out)이란?

 

스핀아웃(Spin-out) 역시 기업이 특정 부문을 분리해서 새로운 회사로 독립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스핀오프(Spin-off)와 같은 의미입니다. 

 

스핀아웃은 기존 기업과의 관계가 끊어지는 것을 의미해서 기존 기업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기존 기업의 브랜드 등의 자산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자주 볼 수 있는 스핀아웃의 예로는 사내 벤처 제도 등에 의해서 설립된 회사 등이 있습니다. 

 

 

스핀오프(Spin-off)과 스핀아웃(Spin-out)의 차이는?

 

부문을 새로운 회사로 독립시킨다는 점에서 같은 의미를 지닌 단어이지만 기존 회사와의 관계가 유지되는 스핀오프와 달리 스핀아웃은 기존 회사와의 관계가 끊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핀오프를 하는 경우 기존 기업의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스핀아웃을 하게 되면 기존 기업의 자산을 활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스핀오프이냐 스핀아웃이냐에 따라서 기업의 가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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