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기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봅니다.

투자의 기본

✔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면 10억을 달성할 기간을 정하자
✔ 기간에 맞는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자
✔ 이익률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 역경이 올 때 좌절하거나 당황하지 않는 정신력이 꼭 필요!


주식으로 10억을 만든 사람들의 7가지 원칙

✔ 본업을 중요하게 여긴다
✔ 주가나 시장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둔감해진다
✔ 장기적인 관점으로 운용하고 성과와 지출을 지속해서 관리한다
✔ 폭락할 때는 매수로 맞선다
✔ 중소형주를 자산을 키우는 핵심 엔진으로 활용한다
✔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다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주식-10억-자산가-생각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면 10억을 달성할 기간을 정하자

보통 10억 자산을 만드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요?  물론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자산이나 운용 능력에 따라서 걸리는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면 투자 전략을 세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기간 목표를 꼭 세워야 합니다. 

 

기간에 맞는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자

예를 들어서 20년을 투자해서 10억을 만든다면 가지고 있는 자산에 따라서 필요한 운용 이익률은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현재 자산 매년 필요한 이익률
1000만 원 26%
5000만 원 16%
1억 원 12%

 

만약 10년을 투자해서 10억을 만든다면 자산 규모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운용 이익률이 필요합니다. 

현재 자산 매년 필요한 이익률
1000만 원 59%
5000만 원 35%
1억 원 26%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이 적어서 너무 기간을 짧게 잡으면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대 이익률이 크다면 그만큼 리스크도 커지기 때문에 자신의 자산과 운영 실력에 맞추어서 기간과 목표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익률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자신에게 맞는 기간과 운용 이익률을 선택했다면 운용 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필요한 운용 이익률이 20%이상이라면 적극적으로 국내외 개별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급격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선택한다면 운용 이익률이 높아질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커집니다. 

 

만약 필요한 운용 이익률이 10% 전후라면 개별 국가나 전 세계 주식에 분산투자할 수 있는 ETF 투자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ETF를 적립식으로 투자를 한다면 안정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익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자산도 적고 운용 실력도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해?

만약 운용을 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꼭 ETF 등 비교적 안전한 금융상품에 우선적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운용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투자 대상을 공부한 다음 잃어도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의 금액으로 실험을 하면서 어느 정도 실적을 낼 수 있다고 판단이 되었을 때 투자 규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지키는 것입니다. 만약 1000만 원의 자산을 50% 손실률로 잃으면 500만 원이 되고 500만 원을 원래의 1000만 원으로 불리기 위해서는 2배의 이익률인 100%가 필요합니다.

 

당장 자산이 없다고 하더라도 근로소득을 늘려가면서 점차 투자 금액을 늘려가면 전체 기간과 필요한 운용이익률도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경이 올 때 좌절하거나 당황하지 않는 정신력이 꼭 필요!

투자를 하다보면 언제나 역경이 올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조사해서 확신을 가지고 한 투자가 실패한다면 누구나 침울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실수한 이유를 명확히 찾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실패는 아니지만 내가 목표로 하는 가격까지 주가가 오르는 것이 너무 오래 걸릴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일수록 투자를 결정한 이유를 살펴보면서 그 이유가 여전히 유효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으로 10억을 만든 사람들의 7가지 원칙

 

✔ 본업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산 10억을 만든 사람들은 자주 근로 소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자산 규모가 일정 수준이 되기 전에는 근로소득이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또 투자 자산을 불리는데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크게 떨어지거나 할 때도 일정하게 들어오는 소득이 있으면 훨씬 냉정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소득의 일정부분 이상을 지속적으로 투자금으로 돌리는 것으로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는 점점 더 커집니다.  

 

✔ 장기적인 관점으로 운용하고 성과와 지출을 지속해서 관리한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타 트레이딩에 집중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때 성공률이 높습니다. 

 

10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성과와 지출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성과가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쉽게 손실을 확정해버리지 않고 지속해서 투자와 마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가나 시장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둔감해진다

주식 투자를 하고 있으면 10년에 한 번쯤은 리먼 쇼크나 코로나19 영향과 같은 대폭락장과 마주하게 됩니다.  또 매년 몇 번 정도는 국내외 정세에 영향을 받아서 주식 시장이 침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주식시장의 변화에 심리적으로 거리를 두고 어느 정도 둔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 폭락할 때는 매수로 맞선다

10억 이상을 만든 자산가들은 오히려 폭락장을 맞이한다면 투자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가치에 비해서 싸진 주식을 찾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 중소형주를 자산을 키우는 핵심 엔진으로 활용한다

최근에는 미국의 대형주들의 성과가 워낙 좋아서 대형주 투자에 편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 장세가 항상 좋을 수만은 없습니다.

 

주식 시장이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도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중소형주들입니다. 물론 크게 성장할 중소형주를 찾는 것은 쉽지 않지만 도전할 가치는 충분합니다.  

 

✔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다

만약 이익률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투자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이익률이 높다는 방법을 무작정 따라 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고배당주 투자나 성장주 투자, 개별 주식, ETF, 펀드 투자 등 방법은 어떤 것이든 괜찮습니다. 다만 10억 달성에 성공한 자산가들은 모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한 번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는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소액 투자를 통한 실험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것을 권장합니다.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다보면 시대의 특성에 따라서 이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000대 초반에는 소비재나 유통 주식이 큰 이익을 안겨 주었다면 2010년부터 최근까지는 빅 테크 주식들이 큰 이익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이나 인플레이션 같은 현상이 이어지면 이번에는 원자제 관련 주식이 이익률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소비재나 유통 주식의 수익률이 다시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황에 맞게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아야 지속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자산을 불리는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목표 시간 단축】 1억에서 10억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억 원과 10억 원은 재테크에 있어서 상징적인 숫자입니다. 일반적으로 1억 원은 투자에 필요한 종잣돈의 금액, 10억의 경우는 은퇴가 가능한 금액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 서

easytoread.tistory.com

 

은퇴 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 파이어 족 | 금액 | 자산 규모

미국에서 시작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열기가 한국으로 옮겨 붙으면서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은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조

easytoread.tistory.com

 

좋은 배당주 고르는 방법 | 안정적인 제2의 월급 찾기

✔배당이 높고 투자 가치가 있는 배당주를 찾는 방법은? ✔이익과 사업이 안정된 기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배당수익률이 너무 높을 땐 주의해서 보자(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좋은 기업이라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