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판매 전환 깔대기(Sales Conversion Funnel, 판매 전환 퍼널)

'깔대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실제로 영업을 통해서 마지막 전환으로 이어지는 고객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판매 전환 깔대기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전환을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입니다.

 

①잠재 고객(Prospects) 

②리드(Leads)

③검증된 리드(Qualified Leasds)

④전환/예약(Conversion/Bookings)

 

리드는 잠재고객 중 목표로 한 행동을 한 고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메일을 등록하거나 회원가입을 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등의 행동을 실행한 고객을 의미합니다. 

 

검증된 리드는 리드 중 실제로 예약 등으로 전환된 고객을 의미합니다. 이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판매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향식 판매 예측(Bottom-Up Sales Forecasting) 

상향식 판매 예측을 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판매 깔대기 데이터의 기록을 활용합니다. 기록된 데이터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합니다. 

 

① 어떤 지정 거래처(account)에 기회가 있을까? 

② 제품 중 예약/판매 가능한 건 몇 개 정도입니까?

③ 판매 계약 기간을 기준으로 월 단위로 나누면 판매 개수는 어떻게 될까? (이 질문의 답을 통해 예약 예측이 가능)

④ 판매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이 질문의 답을 통해 조정된 예약 예측이 가능)

 

상향식 판매 예측을 위해서 필요한 추정(Assumptions)과 핵심성과지표(KPIs)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있습니다. 

 

①계약 기간(Contract Terms) = 계약이 된 개월 수

②제품 당 판매액(월별) = 1달간 판매된 제품 수  x  개별 판매 가격  

③예약 예측 = 제품 당 판매액(월별) x 계약 기간(월) 

④판매/계약 가능성 = 계약이 성사될 가능성

⑤조정된 예약 예측(Weighted Booking Forecast) = 예약 예측 x 판매/계약 가능성

 

하향식 판매 예측(Top-Down Sales Forecasting)

하향식 판매 예측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추정과 핵심성과지표(KPIs)가 자주 활용됩니다. 

 

① 이 영업사원의 생산성은 어느 정도인가? 

 

② 이 영업사원은 한 달에 어느정도 평균 매출을 창출하고 있는가?

 

③ 각 계약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

 

④ 이 영업사원이 만드는 평균 기회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⑤ 새 영업사원이 리드(잠재고객)와 계약을 만들기 시작하는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가?

 

⑥ 계약을 만드는 시간과 평균 규모에 근거해서 이 영업상원이 어떤 계약을 만들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는가?

 

⑦ 얼마나 많은 기회가 창출될 것인가?

 

⑧ 새 영업사원은 얼마나 생상적일 것인가?

 

 

영업 사원  채용 계획

하향식 판매 예측을 통해 목표로 하는 기회와 예약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예측을 통해 언제 영업 사원을 채용해야 할지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판매 생산성 계획

성과 기록에 근거해서 새로운 영업사원이 비즈니스를 배우고 기회와 예약을 창출하기 위해서 어느정도 기간이 걸릴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영업사원별 예약 예측

신입 사원이 기회와 예약을 창출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과 기회의 규모를 바탕으로 개별 영업사원별 예약이나 기회 창출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하향식 판매 예측에 필요한 개념들 예시

 

예측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념과 값들이 필요합니다. 

 

제품 당 평균 가격(Average price per unit) : 개별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평균 가격

기회당 평균 판매 제품 수(Average units per opportunity) : 판매 기회당 판매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평균 제품 수

기회당 평균 계약 기간(월)(Average units per opportunity ) : 계약이 채결되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평균 계약 기간

 

평균 기회 규모(average opportunity size) : 영업 사원이 만들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예약 규모(연 기준)

 

평균 기회 규모는 다음의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 기회 규모

= 「제품 당 평균 가격」X「기회당 평균 판매 제품 수」X「기회당 평균 계약 기간(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