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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나와는 네이버라는 강력한 검색엔진이 있음에도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해서 성장을 거듭해온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배당금도 꾸준히 지급을 해왔기 때문에 배당주로서도 약간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다나와라는 기업과 배당금 정보에 대해 확인하고 매달 10만 원 정도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규모로 투자를 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원하는 규모의 배당금을 받기 위한 목표 설정에 활용해 주세요.

 

 

이 글은 아래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네이버 금융

다음 금융

다나와 분기보고서(2021.09)

다나와 사업보고서(2020.12)

나무위키(다나와)

 

다나와는 뭐하는 회사야? 

다나와는 가격 비교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특히 컴퓨터 부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 비교를 해준 것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용산전자상가를 발로 뛰어가면서 미심쩍지만 업자의 말을 믿고 구입할 수 없었던 환경을 크게 바꾸어 준 고마운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카카오톡 같은 플랫폼들이 트래픽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격전지에서 살아남아 성장을 지속해온 것은 큰 점수를 부여해줄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IT회사들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역시 성장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연관된 업종에 있었기 때문에 인기를 많이 얻기도 했던 기업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다나와를 이용하고 있어?

다나와의 하루 방문자는 77만 9천 명 정도입니다. 역시 최근에는 모바일로 보는 사람이 훨씬 네요(45만 3천 명, 약 58%). 하지만 모바일에서 보는 경우 이동 중인 경우가 많고 화면이 작아서 오래 보기 어렵기 때문인지 체류시간은 훨씬 낮은 것이 흥미롭습니다. 한 번에 보는 페이지 수의 경우도 PC로 사용할 경우 훨씬 많습니다. 

 

항목 PC Mobile
방문자수 (천명) 326 453
페이지뷰(천페이지) 3,747 2,385
체류시간 (분:초) 12:26 3:57

 

한 달이면 2337만 명, 1년이면 2억 337만 명이 되니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네요. 물론 이렇게 되면 전 국민이 1번 이상씩은 이용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만큼 다나와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나와는 어떻게 돈을 벌고 있어? 

다나와는 가격비교 서비스로 유명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광고 수입이나 판매 수수료가 가장 큰 수입원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제품 판매로 가장 큰 매출을 얻고 있었습니다. 

 

상품 매출의 경우 샵다나와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PC 관련 제품을 판매해서 얻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제품 매출의 경우 국가 조달망인 나라장터에 등록되어 있는 (주)다나와컴퓨터에서 나오는 매출입니다. 국가 기관의 경우 중소기업의 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데 그 시장을 다나와컴퓨터에서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 같네요.

 

매출유형 회사 매출액(백만원) 비율(%)
제휴쇼핑 다나와 24,714 10.6
광고사업 다나와,
디피지존
17,330 7.5
판매수수료 다나와 21,891 9.4
정보이용료등 다나와 5,485 2.4
상품매출 다나와 91,969 39.6
제품매출 다나와컴퓨터 70,582 30.4
DPG매출 디피지존 414 0.1
단순합계 232,385 100.0
내부거래 429 -
총합계 231,956 -

※ 다나와 주요 서비스 현황

 

다나와가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인터넷망에서 트래픽을 모을 수 있고 그 트래픽을 이용해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업이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쉬움이 느껴지네요. 다나와의 수익 모델이 컴퓨터 제품의 판매 쪽으로 더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지금도 적지 않은 트래픽을 모으고 있고 판매 수수료나 정보이용료, 제휴쇼핑 등으로 수익을 내고 있기는 하지만 더 많은 트래픽을 모으고 강력한 플랫폼으로서 플랫폼에 참가하려는 다른 우수한 기업들을 모아서 수수료 등으로 수익을 내는 형태가 확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네이버나 구글 같은 강력한 검색엔진이나 쿠팡, 11번가 같은 쇼핑몰과의 경쟁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PC 시장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경쟁이 가능했던 것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역시 트래픽을 더 모으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방향으로도 조금 더 힘을 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매각이 되었다며? 

다나와는 2021년 11월 26일에 e커머스 전문 기업 코리아센터에 약 4000억 원에 인수되었습니다. 코리아센터는 역시 가격비교 사이트로 유명한 에누리닷컴을 운용하는 써머스플랫폼을 2018년에 인수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 코리아센터라는 회사에 대해서도 좀 관심이 가네요. 

 

 

 

한 주당 배당금은 얼마고 언제 주는 거야? 

2021년의 배당금은 2020년과 마찬가지로 600원으로 동결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12월 말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다음 해 3월이나 4월에 지급되고 있습니다. 

 

배당락일 배당금 배당 지불일
2021년 12월 29일 600 2022년 04월 04일
2020년 12월 29일 600 2021년 04월 02일
2019년 12월 27일 400 2020년 03월 31일
2018년 12월 27일 320 2019년 03월 28일
2017년 12월 27일 230 2018년 03월 27일
2016년 12월 28일 125 2017년 04월 12일

 

 

한 달에 10만 원 정도 받으려면 얼마나 투자를 해야 해?

 

주식이 몇 주나 필요한 거야?

다나와는 1년 1번 배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1달에 1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총 120만 원의 배당금을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15.4%의 배당세입니다. 배당금이 600원이라면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은 507.6원이 됩니다. 

 

600 - 92.4(15.4%) = 507.6

 

120만 원을 507.6원으로 나누어 주면 몇 주를 매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약 2365주를 매수하면 되네요. 

 

1200000 ÷ 507.6 = 2,364.066193853428

 

투자 금액이 얼마나 필요한거야?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52주 최저/최고가가 24850 ~ 41550원이었네요. 따라서 2365를 매수하려면 약 5878만 ~ 9827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금만 보고 투자한다면 그렇게 매력적인 수치는 아니네요. 

 

24850 x 2365 = 58,770,250

41550 x 2365 = 98,265,750

 

다나와에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거야? 

배당금만 본다면 다나와에 투자를 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배당수익률이 1~2%를 오가는 정도이니까요. 하지만 배당주 투자를 할 때 항상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배당수익률만 보아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배당금만 보면 가끔 10%를 넘어가는 주식들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주식들의 주가를 살펴보면 오랜 기간 동안 하락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배당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주가가 하락해서 원금이 손상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배당금이 적지만 성장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보여준 다나와에 투자하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예상)
당기순이익 164억 원 236억 원 309억 원 294억 원
ROE(자기자본이익률) 19.68 23.63 25.11 19.91
EPS(주당순이익) 1,255 1,804 2,366 2,249

※ 다나와 실적

 

2021년 예상치를 보면 2020년에 비해서는 조금 감소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자기자본이익률(ROE)를 꾸준히 20% 정도로 유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좋은 신호로 보입니다. 이런 성장세가 지속된다면 주가 역시 오를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예상)
당기순이익 6,279 3,968 8,450 165,705
ROE(자기자본이익률) 12.97 10.56 15.21 106.68
EPS(주당순이익) 3,937 3,538 6,097 100,957

※ 네이버 실적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예상)
당기순이익 159 -3,419 1,734 15,472
ROE(자기자본이익률) 1.04 -5.81 2.70 19.95
EPS(주당순이익) 123 -717 355 3,228

※ 카카오 실적

 

특히 ROE에 있어서는 네이버나 카카오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2021년은 네이버나 카카오도 큰 성장을 보여주고 있네요. 다만 2022년 ROE 예상은 네이버 7.49%, 카카오 12.50%로 19.13%인 다나와가 더 훨씬 우수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의 경우 PER(주가수익비율)가 매우 높았음에도 지속적으로 주가가 높아졌던 것은 그만큼 미래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나와의 PER는 작성 시점 기준으로 11배 정도로 결코 낮지 않습니다. 이미 가능성이 일정 수준 이상 반영되어 있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가격이 높아 지기 위해서는 강점을 가진 PC 분야의 검색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해야 합니다. 네이버, 구글, 카카오가 진격해오고 쿠팡, 11번가, E마트의 격전인 지역에서 다나와는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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