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심은 음식료 관련 대장주 중 하나입니다. 최건 몇 년간 주가는 오르내리기를 반복하고 있는 중이네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요가 끊이지 않아서 안정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 음식료 분야의 특성입니다. 여기서는 농심의 최근 가격이 과연 적정한 가격인지 또 투자를 하기에 적절한 회사인지 확인해봅니다.  

 

 

 

 

아래 글은 다음 자료들을 참고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농심 분기보고서(2021.09)

농심 사업보고서(2020.12)

신동원(나무위키) 

네이버 금융(농심 검색)

다음 금융(농심 검색)

농심 2019년 경영실적(IR)

농심 2020년 경영실적(IR)

농심 2021년 상반기 경영실적(IR)

농심 2021년 3분기 경영실적(IR)

농심 브랜드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농심은 어떤 회사야?

농심의 대표 제품인 '신라면'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 파워를 가질 정도로 널리 알려진 제품입니다. '짜파게티+너구리' 조합은 '기생충'이 세계 메이저 영화제에서 수상하면서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새우깡, 꿀꽈배기, 안성탕면 등 누구나 한 번쯤은 먹어 본 탄탄한 제품 라인을 자랑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농심-신제품
농심 신제품

 

농심의 매출의 대부분은 라면에서 나옵니다(78.8%). 아래는 농심의 매출 구성입니다. 

품목 주요 제품 비율
라면 신라면, 안성탕면 외 78.8%
스낵 새우깡, 칩포테토, 양파링 외 14.8%
음료 백산수, 카프리썬 외 7.4%
기타 켈로그, 츕파춥스 외 10.6%
매출에누리 - -11.6%
100%

수출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국내 매출이 대부분입니다(수출 비중은 6% 정도). 국내 라면 시장을 50% 이상 꾸준히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국내 라면의 최강자입니다. 국내 라면 소비가 적지 않은 만큼 갑자기 망할 위험은 없는 안정감을 가진 회사입니다.

 

농심의 회장인 신동원은 아버지 신춘호 전 회장의 뒤를 이은 2세 경영인입니다. 화학과 무역학을 전공했고 일찍부터 후계자 수업을 받으면서 경영 일선에서 활동을 해왔고 농심이 라면 시장 1위를 수성해냈다는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국내 생수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중국 생수 시장에 진출해 공략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준 주가: 285000

PER(주가수익률) 체크!

추정 주당순이익(EPS)으로 계산한 농심의 PER(주가수익률)은 17.29배입니다. 농심의 순이익이 주가만큼 되려고 한다면 17년 6개월이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17년 6개월 뒤에도 농심이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만 믿고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농심에는 이 정도로 높은 PER를 감수하고 투자할 성장 동력이 있을까요?

 

한류를 타고 한국 문화와 음식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농심은 그 혜택을 가장 크게 받고 있는 식음료 회사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는 5~6% 정도에 불과한 해외 매출이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을지를 예측하는 것이 농심에 투자하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농심에서 제공하고 있는 IR(Investor Relations) 자료를 확인하면 올해 상반기에 일시적으로 중국과 베트남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꺾인 것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얼마나 빨리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을지 또 한류 문화나 음식품이 일시적으로 관심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식습관으로 정착할 수 있는지를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농심, 오리온, 오뚜기 등의 식음료 대장주 중 해외 시장을 가장 잘 개척하고 있는 것은 농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만약 식음료 관련 주에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농심의 실적을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PBR(주가순자산비율) 체크!

작성 시점에서 농심의 PBR은 0.77배입니다. 즉 한 주당의 순자산이 주가보다 약 23%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히 표면적인 의미만 생각을 하면 농심 주식을 사는 것으로 주가보다 23% 높은 자산을 사는 것이 됩니다. 

 

BPS(주당순자산가치)는 365175원입니다. BPS는 순자산(총자산-부채)을 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청산가치라고도 불리는데 그러니까 만약 이 상태에서 농심이라는 회사를 정리하게 된다면 주주가 받을 수 있는 가치라는 의입니다. PBR이나 BPS만 보면 농심에 투자하는 것은 꽤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 회사를 정리한다고 했을 때 장부상의 가치를 모두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농심이 가지고 있는 건물이나 기계들은 실제로 판매를 한다고 하면 모두 매입을 할만한 거래처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고 제값을 받고 모두 판매하는 것은 더 힘든 일입니다.

 

이 낮은 PBR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농심이 부채가 적은 비교적 탄탄한 경영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위기가 오더라도 쉽게 파산하지 않을 체력을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회사는 매출이 성장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지켜보고 있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펀드멘탈이 무너질 정도의 일이 아닌데 가격이 급락을 하는 경우 저가에 매수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으니까요.

 

 

 

배당수익률 체크!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 배당금/주가

 

배당수익률은 1.4%입니다. 2020년의 주당 배당금은 4000원이고 2021년의 경우 4050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주 낮은 수준은 아니지만 배당수익률을 보고 투자하기는 어렵네요.

 

 

증권사 리포트 목표가 체크!

 

400,000원  21.11.24  2022 Outlook(하이 증권) 

341,000원  21.11.19  국내는 M/S 확대, 해외는 CAPA 확대(메리츠 증권)

500,000원  21.11.18  이익 개선 벌써 시작(하나금융 증권)

400,000원  21.11.18 가격 인상 효과 본격 반영(KB 증권)

350,000원  21.11.16  국내 실적 회복 시작(신한 증권)

410,000원  21.11.16  이익 증가 본격화(유안타 증권)


400,000원  3Q21 Preview: 마진 정상화 진행 중(KB 증권)

410,000원  21/10/13 3Q21 Preview(유안타 증권)

500,000원  21/10/05 사측 가이던스 부합 전망(하나금융 증권)

 

증권사 리포트의 목표가는 참고치 정도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널리스트들이 기업들에 친화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격 자체보다는 목표가를 낮추거나 높이는 등 변화의 추세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월의 리포트와 비교했을 때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는 『현명한 초보 투자자』라는 책의 방법을 참고해서 적정주가를 구해보겠습니다. 적정주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가치를 100%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마법 같은 공식은 없으니 참고 정보로 활용해 주세요. 

 

 

『현명한 초보 투자자』방식으로 적정 주가 구하기

 

기업의 성장 단계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기업은 통째로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째로 평가한다는 것은 기업의 사업성이나 자본, 부채 등을 모두 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적정 주가 = (사업 가치 + 재산 가치 - 고정 부채)/주식의 총수

 

농심의 사업 가치 :  약 1조 1450억 원

사업 가치 = (최근 영업 이익 3년 치 평균) x 이익 배수(여기서는 10배)

 

농심의 재산가치 : 약 5290억 원

재산 가치 = 유동 자산 - (유동 부채 * 1.2) + 비유동 자산 중 '투자 자산' 

 

농심 전체의 가치 : 약 1조 4975억 원

기업 가치 = 사업 가치 + 재산 가치 - 고정 부채

 

농심의 시가 총액은 약 1조 7,336억 원입니다. 『현명한 초보 투자자』의 방식으로 구한 가치보다 조금 더 높은 상태입니다. 

 

농심 한 주당 가치 : 약 246200

한 주의 가치 = 기업 전체의 가치/주식의 총수

 

이 방식으로 구한 농심 한 주의 적정 가격은 246200원입니다. 투자에서 이상적인 상황은 원래의 가격보다 할인이 되어 있을 때 낮은 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농심의 주가는 약간 고평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큰 성장을 기대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투자를 하기보다는 실적이나 가격을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더 적절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실적과 주가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2008년의 리먼 사태나 2020년의 코로나 사태처럼 농심의 펀드멘탈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주지 않지만 주가가 급락하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두려움을 극복하고 투자를 하려면 확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적정 가격만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은 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다만 농심의 체질을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도 참조해 주세요. 

 

비가 오는 것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방주를 짓는 것은 중요하다. 
                                 
                                               워런 버핏

 

 

아래에서는 『숫자에 약한 사람들을 위한 진짜 쉬운 회계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농심의 안정성, 수익성 효율성을 여러 지표를 통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표는 올해 3월에 접수된 지난해의 사업보고서를 기준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안정성 지표 체크!

유동비율(단기상환능력 체크!) : 205%
당좌비율(초단기 상환 능력 체크!) : 157%

농심은 단기 상환 능력이 아주 우수합니다. 우량 기업으로 분류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비유동비율(설비투자의 타당성 체크!) : 80.5%
자기자본비율(재무 건전성 체크!) : 75.1%

농심은 자본 내에서 적절한 설비 투자를 하고 있고 재무 건전성도 좋은 편입니다. 

부채비율(차입금 의존도 체크!) : 24.8%
매출액 영업활동 현금흐름 비율(현금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체크!) :  8.7%

차입금 의존도는 낮습니다. 하지만 현금화가 아주 원활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비교 대상이 될 수 있는 오리온의 경우 매출액 영업활동 현금흐름 비율이 20.6%이었습니다). 


수익성 지표 체크!

매출총이익률(이익을 쉽게 내는 체질인지 체크!) : 31.7 %
매출액영업이익률(경비・비용 삭감 능력 체크!) : 6.07 %
총자산이익률(ROA, 자산 운용 효율을 체크!) : 5.46 %
자기자본이익률(ROE, 자기자본 운용 효율을 체크!) : 7.27 %
 
농심은 음식료품 제조 기업으로는 나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익성 지표들이 우수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처음 부분에서 매출 구성을 확인했을 때 매출 에누리라는 항목으로 -11%가 기록이 되어 있던 것 기억하시나요? 아마도 많은 할인 이벤트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있지 않나 추측해 봅니다. 농심이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수익성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효율성 지표 체크!

총자산회전율(자산 효율성 체크) : 0.96회
자기자본회전율(자기자본 효율성 체크!) : 1.28 회
비유동자산회전율(비유동자산 효율성 체크!) : 1.59회
 
제조업이라는 특성 때문인 부분이 있기 때문인지 효율성 지표가 우수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오리온 주가 지금 사도 될까? | 적정주가 체크

오리온은 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제과업체입니다. 2017년 기존 법인으로부터 물적 분할된 이후 주가가 올랐다 내리는 것을 반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주가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easytoread.tistory.com

 

 

오뚜기 주가 지금 사도 될까?-적정주가 체크! 2021년 11월

오뚜기는 잘 알려진 식음료 관련 대장주 중 하나입니다. 최근 약 3년간 지속해서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의 오뚜기의 주가는 적절한 가격일까요? 여기서는 오뚜기의 적정한 주가를

easytoread.tistory.com

 

 

동서 주식으로 매달 10만원 받으려면?|배당금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꾸준히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동서는 국내에서는 가장 안정적으로 배당을 하고 있는 배당주로 알려져 있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