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라는 단어는 영어 Risk에서 왔지만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리스크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것을 떠올리시나요?
'리스크 관리'
'금융 리스크 사전 점검'
'BTS 군입대 리스크'
'파업 리스크'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리스크 = 위험'입니다. 하지만 이 해석이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는 리스크의 다른 의미에 대해서 확인해 봅니다.
목차
'리스크 = 위험'이 가장 일반적인 의미
금융 분야에 있어서 '리스크'의 뜻은?
'리스크 = 불확실성'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보험에 있어서 리스크의 뜻은?
의료 분야에 있어서 리스크의 뜻은?
'리스크'를 어떤 태도로 대해야 할까?
'리스크 = 위험'이 가장 일반적인 의미
영어 단어 Risk(리스크)를 사전에서 검색해보면 '위험', '위험 요소', '위험 요인' 등의 한국어 뜻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험'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음. 또는 그런 상태
②다치거나 손상, 손실이 있을 수 있음
'리스크 = 위험'이란 뜻으로 해석하는 것은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융 분야에 있어서 '리스크'의 뜻은?
금융 분야에서 말하는 리스크는 자산 등을 운용하거나 거래할 때 손실이 나올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만약 환율이나 투자 상품의 가치 변화를 명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리스크'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세의 변동성을 예측하지 못하고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을 때 리스크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표현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환율 리스크'
'투자 리스크'
'리스크 = 불확실성'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금융 분야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표현 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은 영어 표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손실 위험이 큰 투자 대상에 투자했을 때 높은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펀드 등에서는 예상 수익률을 제시하지만 실제로 그대로 수익이 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펀드에서 투자하고 있는 주식, 채권, 외환의 가치에 변동성이 존재하고 그것을 완벽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상 수익률보다 낮은 실제 수익(리턴)을 얻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지요.
이런 불확실성을 금융 상품의 '리스크'라고 표현합니다. 불확실성이 높을 수록 리스크가 높다고 말합니다. 반대로 적금이나 예금처럼 손실 위험이 없는 상품은 리스크(불확실성)가 낮다고 표현하지만 그만큼 얻는 수익도 적습니다.
이렇게 외환 거래나 금융 상품 거래를 할 때는 항상 '리스크(손실 가능성)'와 수익 가능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에 있어서 리스크의 뜻은?
보험 역시 넒은 분야에서 보면 금융 분야의 일부라고 할 수 있지만 보험의 경우 '리스크(위험)'가 사업에서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따로 살펴보겠습니다.
보험 회사에 있어서 대표적인 리스크는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① 보험 가격 리스크:
보험계약자에게 받은 보험료와 실제 지급된 보험금 간의 차이로 인한 손실 발생 가능성
② 준비금 리스크:
지급 준비금과 실제 보험지급액의 차이로 인해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
즉 보험회사에 있어서 리스크는 받은 보험 금액이나 준비한 금액보다 지급하는 보험지급액이 높아서 손실을 볼 수 있는 위험(리스크)을 의미하고 이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료 분야에 있어서 리스크의 뜻은?
의료 분야의 경우 그 사람의 건강이나 생명에 피해나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리스크 요인'이란 그런 질병이나 양영향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요소, 요인을 말합니다.
'리스크'를 어떤 태도로 대해야 할까?
리스크의 의미를 '위험'으로만 받아들인다면 피해야 할 것으로만 보기 쉽습니다. 실제로 의학적 리스크나 감당을 하기 어려운 수준의 리스크는 피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불확실성'을 의미할 경우 아래와 같은 노력으로 리스크를 재평가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① 어떤 '리스크'가 존재하는지 미리 확인한다
② 자신이 그 리스크를 어느 정도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물론 리스크를 파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자신이 파악을 할 수 없는 리스크를 앞에 두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파악이 가능하고 그 리스크가 감당을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그건 좋은 기회일 가능성이 있으니 신중히 판단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위험 이외이 리스크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리스크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지만 리스크를 가능한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으로 다른 접근이 가능할 수도 있으니 리스크의 뜻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