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억 원은 한국에서 꽤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숫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최근에는 1억을 자산운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종자돈, 10억을 은퇴를 생각할 수 있는 금액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열심히 10억 원의 자산을 투자해서 건물을 구입해서 건물주가 된다면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목차

임대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임대 수익률은 보통 어느 정도 될까?

임대수익률 별 10억 건물주의 수입은?

10억 건물을 사기 전에 고민해야 하는 것은?

 

 

 

 

 

 

 

10억-건물주-수입

임대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같은 10억 원으로 집을 샀다고 해도 월세를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서 임대 수익률은 크게 달라집니다. 

 

 

임대 수익률 계산 방법

 

 

임대 수익률을 계산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임대수익률 = (임대수익 ÷ 투자금) x 100

 

예를 들어서 10억원의 건물을 사서 500만 원의 월세(연 6000만 원)를 받는 경우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6000만 원 ÷ 10억) x 100 = 6

 

이 경우는 6%의 수익률을 내게 됩니다. 

 

 

 

임대 수익률은 보통 어느 정도 될까?

 

임대 수익률은 위치나 시설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얼마에 샀는지 보다 조건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건물을 매입하기 전에 임대료를 어느 정도 받을 수 있을지 꼭 체크를 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도 대략 평균을 이야기 해보자면 대략 2~6%대입니다. 평균의 폭이 꽤 넓은데요. 지역에 따라서 평균 가격도 크게 차이가 납니다. 

 

빌딩 평균 임대수익률은 예를 들면  서울 지역이 2% 정도라면 경기도는 3.3%, 인천은 4.19%, 전주 5.8%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만약 임대수익을 기준으로 투자를 한다면 수도권보다는 지방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수도권의 경우 가격 상승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매 차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세 차익을 높여서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서울이나 수도권 투자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임대수익률 별 10억 건물주의 수입은?

 

임대수익률 별로 연간 임대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임대수익률 연간 임대료 월 임대료
2% 2000만원 약 166만원
3% 3000만원 250만원
4% 4000만원 약 333만원
5% 5000만원 약 416만원
6% 6000만원 500만원
7% 7000만원 약 583만원
8% 8000만원 약 666만원

 

 

 

10억 건물을 사기 전에 고민해야 하는 것은?

 

 

매달 나오는 임대료가 아니라 투자 수익률을 고려해야 한다.

 

은퇴 이후 건물주를 꿈꾸고 투자를 하는 분들이 실패한 투자를 하는 이유는 수익률이 아니라 매달 나오는 금액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매달 300만원이 나오면 부부가 생활하기 충분하니까 괜찮겠네."

 

하지만 실제로 10억을 투자했다면 연간 투자 수익률이 3.6% 정도입니다. 서울 평균에 비교해 본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투자를 하기 전에는 공실이 생기거나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등의 리스크도 충분히 고려한 후 그래도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때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공실 리스크를 고려해야 한다

 

만약 은퇴 후 주 수입원으로 임대 수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능한 공실이 생길 가능성이 적은 건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피스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을 보면 10개 중 1개 이상은 공실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피스 공실률 중대형 상가 공실률 소규모 상가 공실률
11% 13.5% 6.8%

 

세금, 관리 비용, 인건비, 이자를 고려해야 한다

 

임대료가 발생했다고 해서 그것이 모두 수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수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내야 하는 세금, 관리 비용, 인건비, 대출 이자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10억 건물주의 수입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10억 원이라는 투자 규모가 아니라 어디에 투자를 해서 투자 수익률을 얼마나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건물주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앉아서 임대료만 받는 것이 아니라 건물 관리, 임차인과의 관계, 세금, 이자 등 다양한 부분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부동산 간접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리츠(REITs) 추천 리스트 | 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건물주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상위에 등장할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매달 안정적으로 월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매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부동산을 매입해서 운

easytoread.tistory.com

 

리츠 평가 방법 NAV이란? | 계산 방법과 PBR과의 차이 | FFO와의 관계

K-REITS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점에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리츠 투자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츠는 '부동산 투자 회사'인 만큼 일반 기업과는 약간 다른 성격을

easytoread.tistory.com

 

【목표 시간 단축】 1억에서 10억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억 원과 10억 원은 재테크에 있어서 상징적인 숫자입니다. 일반적으로 1억 원은 투자에 필요한 종잣돈의 금액, 10억의 경우는 은퇴가 가능한 금액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 서울

easytoread.tistory.com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자산을 불리는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10억으로 할 수 있는 일 |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0억은 매달 100만 원씩 무려 83년을 모아야 모을 수 있는 돈입니다. 200만원씩 저금하면41.5년 정도 걸립니다. 사실 상 저축으로 모으기는 매우 어려운 돈입니다(재테크는 정말 필수네요). 그 말은

easytoread.tistory.com

 

주식으로 10억을 만든 사람들의 7가지 원칙

여기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봅니다. 투자의 기본 ✔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면 10억을 달성할 기간을 정하자 ✔ 기간에 맞는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자 ✔ 이익률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easytoread.tistory.com

 

【배당주 추천】 기업 리스트 | 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배당금이 들어온다는 메시지나 우편물을 받으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100만 원도 1000만 원도 받고 싶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려면 필요한 자본과 리스크가 너무 커집니다. 배당금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