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투자를 한다면 장기 투자를 해야지 이익을 볼 확률이 높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실제로 빈번하게 거래를 하는 젊은 남성보다 거래량이 적은 나이든 여성이 수익률이 높다는 통계는 자주 인용됩니다. 

 

그렇다면 장기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장기 투자의 정의와 원칙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

장기 투자란?
장기 투자의 장점은?
장기 투자의 단점은? 
주식 장기 투자에 필요한 원칙은?
장기 투자에 적합한 사람은?

 

 

 

장기 투자란?

장기 투자란 짧게는 수 개월 ~ 수 년에서 길면 10년을 넘게 긴 투자기간을 두고 주식의 거래를 완성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장기 투자에는 배당금을 목적으로 하는 배당 투자와 긴 시간 후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측해서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장기 투자의 장점은?

가장 큰 장점은 긴 시간을 시아에 넣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일희일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단기 타이밍에 맞추어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식 가격을 매일 체크하거나 급하게 매수 매도를 실행해야 할 일도 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매매 횟수가 줄어들면서 세금이나 수수료가 크게 절약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주식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긴 시간을 축으로 두고 보면 이익을 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장기 투자의 단점은? 

가장 먼저 맞닥뜨리는 단점은 빠른 시일내에 이익을 확정하기가 어렵다는 부분입니다. 자금이 계속 해당 기업이나 상품에 묶여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는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 투자의 경우 대부분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성장주 투자에 비해서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오래 걸리고 이익금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도 있습니다.

 

 

주식 장기 투자에 필요한 원칙은?

 

미리 투자 기간을 정해 둔다

모래시계-기간

 

장기 투자는 기본적으로 리스크가 분산되기 때문에 단기 투자에 비해서 안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간을 정해두지 않고 무작정 보유하기만 한다면 결국 이익을 실현할 수 없습니다. 

 

젊은 시기부터 시작해서 오랜 기간 투자를 한다고 해도 예를 들면 결혼 자금이나 주택 자금, 혹은 노후 자금 등 목표를 정해서 이익을 실현할 시기를 정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기 투자 이상으로 정보를 철저하게 수집하고 정기적으로 확인한다

장기 투자라면 길게는 10년이상 긴 기간 동안 주식이나 상품을 보유해야 합니다. 가장 성공한 투자자인 워런 버핏은 평생 보유할 가치가 있는 주식만 매수한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만약 충분히 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투자를 한다면 10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환경의 변화나 주가의 변화가 있을 때마다 마음을 조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투자하는 내내 왜 자신이 그 주식에 투자를 했었는지를 분명히 기억하고 정기적으로 그 회사의 펀더멘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련 콘텐츠

 

적립식 투자와 분산투자를 병행한다

장기 투자가 좋다고는 하지만 투자 경력이 길지 않은 경우 오랜 기간 동안 보유할 회사를 선정하기도 힘들고 가지고 있는 자금을 선뜻 투자하기도 힘이 듭니다. 

 

이런 경우는 하나의 종목에 투자하기 보다는 종목을 분산하고 한 번에 전액을 투자하기 보다는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좋습니다.

 

이런 방식에 가장 적합한 상품 중 하나가 특정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S&P500의 경우 미국의 상위 500개의 대형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 지수이기 때문에 S&P500을 추종하는 SPY 같은 ETF에 투자를 한다면 미국 상위 500개의 기업에 일정 비율로 분산 투자를 하는 셈이 됩니다. 

 

만약 순위가 바뀌더라도 일정 주기마다 ETF도 비율을 조절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쓰지 않고도 안정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적립식 투자의 장점은 일정 기간마다 투자를 하기 때문에 혹여 높은 가격대에 샀다가 가격이 떨어졌다고 해도 떨어진 가격에서 다시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수료나 운용 비용이 없거나 적은 상품에 투자를 한다

만약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한다면 매수, 매도 수수료와 세금만 신경쓰면 되지만 ETF나 펀드에 투자를 한다면 수수료나 운용 비용이 중요해 집니다. 특히 장기투자에서는 작은 비율의 차이가 나중에는 큰 차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펀드에 피해서 ETF가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ETF 투자를 추천합니다. 특히 지수 등을 알고리즘로 추종하는 경우 인건비 등이 들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 투자에 적합한 사람은?

 

적합성-남녀

투자 방식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의 성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긴 시간 동안 투자를 지속해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성향이나 목적을 가진 분에게 더 적합합니다. 

 

  • 본업이 있어서 투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는 경우
  • 긴 안목으로 착실하게 자금을 늘려가고 싶은 경우
  •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상황에 좌우되지 않고 냉정하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경우
  • 금방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경우

 


장기 투자는 장점뿐 아니라 단점도 있고 성향에 따라서 맞지 않는 분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적절한 투자 대상을 선택해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ETF 같이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의 경우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이 지속적으로 우상향 해온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매우 높은 확률로 이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좋은 투자 방식을 선택하셔서 꼭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주식 시작 금액 얼마가 좋을까?

주식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시작할 때 얼마 정도로 시작하면 좋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주식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데 필요한 적절한 금액은 얼

easytoread.tistory.com

 

 

주식 투자금은 얼마가 적절할까?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아직 경력이 길지 않다면 '얼마나 투자하면 되는 거지?'라는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에는 어느 정도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목

easytoread.tistory.com

 

 

주식 공부 방법 | 수익을 내는 방법은 어떻게 배워야 할까?

투자를 시작한 이상은 반드시 수익을 내야 합니다. 주가란 항상 움직이기 마련이기에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손실을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 투자자가 가장 두려워해야 하는 상황

easytoread.tistory.com

 

 

 

주식으로 10억을 만든 사람들의 7가지 원칙

여기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봅니다. 투자의 기본 ✔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면 10억을 달성할 기간을 정하자 ✔ 기간에 맞는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자 ✔ 이익률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easytoread.tistory.com

 

 

좋은 배당주 고르는 방법 | 안정적인 제2의 월급 찾기

✔배당이 높고 투자 가치가 있는 배당주를 찾는 방법은? ✔이익과 사업이 안정된 기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배당수익률이 너무 높을 땐 주의해서 보자(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좋은 기업이라

easytoread.tistory.com

 

 

주식 배당금 받는 법 | 완벽 해설 | 매달 10만 원 받기

왜 배당금이 월세보다 매력적일까요? 건물처럼 고장이 생기거나 임대료를 안 내는 말썽쟁이 임차인을 만나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가가 떨어질 리스크가 있지만 건물

easytoread.tistory.com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운용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