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모두투어는 한 번쯤은 들어본 기업일 것입니다. 모두투어리츠는 호텔을 전문영역으로 하고 있는 리츠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직격탄으로 맞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서 위기는 곧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개인적으로는 약간 수혜를 본 케이스입니다).
배당주 투자를 고려한다면 리츠 투자는 꼭 고려해볼 만한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제가 모두투어리츠에 투자한 후기를 공유합니다.
목차
모두투어리츠 최초 매수 시기와 매수 이유
주가 수익률
모두투어리츠 증자 추가 매수를 결정한 이유
모두투어리츠 투자의 리스크
모두투어리츠 투자의 장점
모두투어리츠 최초 매수 시기와 매수 이유
모두투어리츠에 투자를 결정한 이유
제가 처음으로 투자한 리츠는 신한알파리츠입니다. 신한알파리츠 투자를 결정하면서 리츠(부동산투자회사)라는 섹터를 처음 접하게 되고 비교적 안정적이고 배당금을 꾸준히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정적인 주식에 장기로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성향에 맞다는 생각이 들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두투어리츠는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모두투어라는 기업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그렇게 크지는 않았기 때문에 투자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바꾼 것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주가가 많이 저렴해졌기 때문입니다.
모두투어리츠 최초 매수 시기
제가 모두투어리츠를 매수한 시기를 다시 검색해보니 2020년 4월 1일이었습니다(만우절이었네요💦).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2020년 3월 정도는 주식시장이 폭락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시 한국자산신탁이라는 회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주가가 빠지면서 용기를 쥐어짜서 투자를 했었습니다. 투자하고 나서도 주가가 한참 빠져서 '아... 분할매수 했어야 하는데...'하면서 한참 후회했던 기억이 납니다(다행히 지금은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4월이 되어도 주가는 회복되지 않았지만 제 판단으로는 기업의 가치가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도 있지만 부동산이 주요 자산인 이런 회사들의 가치는 이후 쉽게 회복될 것이라는 판단했었고 그 예상은 일정 수준 이상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주가 수익률
2020년 4월 1일 당수 주당 가격은 2680원이었습니다. 작성시점을 기준으로 주가 수익률은 82.5%입니다. 수익률을 나쁘지 않지만 아쉽게도 실제 수익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이미 한국자산신탁에 투자를 배팅을 한 상태였고 배팅 후 주가가 계속 하락해서 간도 더 작아져 있었기 때문에 큰 금액을 투자하기 어려웠습니다(다행히 한국자산신탁의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모두투어리츠 투자의 리스크
코로나19구 영향 지속
설마 코로나19가 3년이나 영향을 미칠지는 몰랐습니다. 모두투어 그룹이나 모두투어리츠는 여전히 영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의 실적을 회복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원격 화상회의 활성화로 비즈니스 여행의 수요가 크게 줄어들 경우 영영 이전의 실적을 회복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이른 주가 회복
모두투어리츠의 주가는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리오프닝의 기대가 이미 충분히 반영된 상태로 보이빈다.
모두투어리츠의 장점
저평가 가능성
주가는 이미 이전 고점을 넘어선 상태이지만 그럼에도 아직 저평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산 | 109,761,297,678 |
부채 | 64,792,513,416 |
자본(순자산) | 44,968,784,262 |
작성시점을 기준으로 모두투어리츠의 시가 총액은 약 388.60억 원입니다. 이 수치는 부채를 제한 순자산 449억 원에 훨씬 못미치는 금액입니다.
리츠 산업 자체의 성장 가능성
한국의 리츠 산업 규모는 미국이나 일본 등 다른 나라에 비하면 경제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습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리츠라는 섹터 차제가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리츠 중에는 성장할 수 있는 리츠와 그렇지 않은 리츠가 존재하기 때문에 옥석을 가릴 필요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모두투어리츠는 전통적인 형태를 가진 호텔 전문 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홈플러스 등의 리테일 자산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현재는 시국상 저평가 되기 쉬운 구간으로 이후에 여행이 다시 활성화 된다면 제대로 평가받을 구간이 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이상으로 모두투어리츠에 투자를 한 후기와 유상증자 참여 이유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제 의견일 뿐이니 투자 전에는 충분히 자료를 더 확인하시고 숙고 후 투자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주식의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적절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다면 최대한 검색을 활용하시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