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혹시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모두투어는 한 번쯤은 들어본 기업일 것입니다. 모두투어리츠는 호텔을 전문영역으로 하고 있는 리츠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직격탄으로 맞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서 위기는 곧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개인적으로는 약간 수혜를 본 케이스입니다). 

 

배당주 투자를 고려한다면 리츠 투자는 꼭 고려해볼 만한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제가 모두투어리츠에 투자한 후기를 공유합니다. 

 

 

목차

모두투어리츠​ 최초 매수 시기와 매수 이유

주가 수익률

모두투어리츠 증자 추가 매수를 결정한 이유

모두투어리츠 투자의 리스크

모두투어리츠 투자의 장점

 

 

모두투어리츠 최초 매수 시기와 매수 이유

 

 

모두투어리츠에 투자를 결정한 이유

 

스타즈호텔-모두투어리츠
스타즈호텔, 출처:모두투어리츠

 

제가 처음으로 투자한 리츠는 신한알파리츠입니다. 신한알파리츠 투자를 결정하면서 리츠(부동산투자회사)라는 섹터를 처음 접하게 되고 비교적 안정적이고 배당금을 꾸준히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정적인 주식에 장기로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성향에 맞다는 생각이 들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두투어리츠는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모두투어라는 기업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그렇게 크지는 않았기 때문에 투자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바꾼 것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주가가 많이 저렴해졌기 때문입니다. 

 

 

모두투어리츠 최초 매수 시기

 

제가 모두투어리츠를 매수한 시기를 다시 검색해보니 2020년 4월 1일이었습니다(만우절이었네요💦).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2020년 3월 정도는 주식시장이 폭락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시 한국자산신탁이라는 회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주가가 빠지면서 용기를 쥐어짜서 투자를 했었습니다. 투자하고 나서도 주가가 한참 빠져서 '아... 분할매수 했어야 하는데...'하면서 한참 후회했던 기억이 납니다(다행히 지금은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4월이 되어도 주가는 회복되지 않았지만 제 판단으로는 기업의 가치가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도 있지만 부동산이 주요 자산인 이런 회사들의 가치는 이후 쉽게 회복될 것이라는 판단했었고 그 예상은 일정 수준 이상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주가 수익률

 

2020년 4월 1일 당수 주당 가격은 2680원이었습니다. 작성시점을 기준으로 주가 수익률은 82.5%입니다. 수익률을 나쁘지 않지만 아쉽게도 실제 수익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이미 한국자산신탁에 투자를 배팅을 한 상태였고 배팅 후 주가가 계속 하락해서 간도 더 작아져 있었기 때문에 큰 금액을 투자하기 어려웠습니다(다행히 한국자산신탁의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모두투어리츠 투자의 리스크

 

 

코로나19구 영향 지속

 

설마 코로나19가 3년이나 영향을 미칠지는 몰랐습니다. 모두투어 그룹이나 모두투어리츠는 여전히 영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의 실적을 회복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원격 화상회의 활성화로 비즈니스 여행의 수요가 크게 줄어들 경우 영영 이전의 실적을 회복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이른 주가 회복

 

모두투어리츠의 주가는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리오프닝의 기대가 이미 충분히 반영된 상태로 보이빈다. 

 

 

모두투어리츠의 장점

 

 

저평가 가능성

 

주가는 이미 이전 고점을 넘어선 상태이지만 그럼에도 아직 저평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산 109,761,297,678
부채 64,792,513,416
자본(순자산) 44,968,784,262

 

작성시점을 기준으로 모두투어리츠의 시가 총액은 약 388.60억 원입니다. 이 수치는 부채를 제한 순자산 449억 원에 훨씬 못미치는 금액입니다.

 

 

리츠 산업 자체의 성장 가능성

 

한국의 리츠 산업 규모는 미국이나 일본 등 다른 나라에 비하면 경제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습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리츠라는 섹터 차제가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리츠 중에는 성장할 수 있는 리츠와 그렇지 않은 리츠가 존재하기 때문에 옥석을 가릴 필요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모두투어리츠는 전통적인 형태를 가진 호텔 전문 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홈플러스 등의 리테일 자산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현재는 시국상 저평가 되기 쉬운 구간으로 이후에 여행이 다시 활성화 된다면 제대로 평가받을 구간이 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이상으로 모두투어리츠에 투자를 한 후기와 유상증자 참여 이유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제 의견일 뿐이니 투자 전에는 충분히 자료를 더 확인하시고 숙고 후 투자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주식의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적절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다면 최대한 검색을 활용하시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모두투어리츠 주식 배당금 | 매달 10만원 정도 받으려면? | 배당락일, 지급일

모두투어리츠는 개인적으로 소액을 투자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코로나 이후 가격이 많이 떨어졌을 때 매수를 해서 가격대가 주당 2762원 정도 되었는데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는 82.49%나 상승을

easytoread.tistory.com

 

 

신한알파리츠 주식 배당금 | 매달 10만원 정도 받으려면? | 배당락일, 지급일

배당금을 받는 것은 언제나 기분이 좋은 일입니다. 가능하면 투자한 금액에 비해서 배당금을 많이 받고 싶습니다. 또 가능한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는 것도 중요하겠죠. 안정적인 배당 투자처 주

easytoread.tistory.com

 

리츠(REITs) 추천 리스트 | 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건물주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상위에 등장할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매달 안정적으로 월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매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부동산을 매입해서 운

easytoread.tistory.com

 

리츠 가치 평가 방법 DCF(Discounted Cash Flow) | 어떻게 가치를 확인할 수 있을까?

DCF는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리츠와 같이 증권화된 부동산 자산의 가격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DCF(Discounted Cash Flow)로 부동산을 평가하는

easytoread.tistory.com

 

리츠(Reits)에서 AMC(자산 관리 회사)의 역할은?

리츠(Reits)는 '부동산투자회사'로서 부동산이나 부동산과 관련된 증권 등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냅니다. 투자 대상이나 운영 형태에 따라서 리츠의 형태는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 위탁관리

easytoread.tistory.com

 

리츠 배당률, 배당수익률, 배당성향 순위

리츠 투자의 핵심은 안정적인 배당금에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급격한 주가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부동산 투자회사법에 따라 이익배당한도의 90% 이상을 배당

easytoread.tistory.com

 

리츠 투자 단점 |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최근 한국에서도 리츠가 활성화되면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부동산이라는 뚜렷한 실물을 바탕으로 회사가 운영되고 있고 배당 지급에 유리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처로 알려

easytoread.tistory.com

 

배당주 추천 리스트(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배당금이 들어온다는 메시지나 우편물을 받으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100만 원도 1000만 원도 받고 싶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려면 필요한 자본과 리스크가 너무 커집니다. 배당금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