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라는 것은 매우 창의적인 작업이고 일반적인 표준을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디자인에 관한 KPI를 생각하면 우선은 '디자인・디자이너의 핵심성과지표(KPI)를 측정할 수 있는 건가?'라는 의문이 먼저 떠오릅니다.
디자인 영역뿐 아니라 다른 모든 영역에서 KPI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디장인 영역에서도 KPI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핵심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분명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는 디자인팀 혹은 디자이너와 관련된 KPI(핵심 성과 지표)를 소개합니다.
목차
디자인・디자이너 KPI(핵심 성과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은?
디자인 품질 관련 KPI
디자인의 영향력 관련 KPI
시간 및 비용 측정 관련 KPI
디자인・디자이너 KPI 활용 시 주의 사항
디자인・디자이너 KPI(핵심 성과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은?
창의성의 영역을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성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예를 들어서 라이벌 관계라고 할 수 있는 피카소와 마티스 중 누가 더 성공한 화가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림에 대한 평가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알려진 작품수', '경매 등에서의 그림 판매 금액', '구글 검색 결과 수' 등의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를 확보할 수 있다면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품질 관련 KPI
여기서는 주로 그래픽 디자인의 품질과 관련된 KPI를 살펴보겠습니다.
표준 준수(%)
표준을 지킨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에 적요할 수 있는 표준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정해진 형식의 파일 이름 사용
- 정해진 해상도로 성과물 제공
- 소스파일의 전달
- 브랜드에서 정하고 있는 색상, 글꼴, 스타일 사용
유지보수성(%)
성과물의 유지 보수가 얼마나 쉬운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지 보수성이라는 것은 예를 들면 만들어진 디자인을 다른 나라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현지 언어로 수정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만약 디자인이 회사 등에서 표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로 작성되었다면 현지화 작업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일부 디자이너는 선호하는 툴이 다를 수 있겠지만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해서 표준 소프트웨어 사용을 의무화를 논의해 볼 수 있습니다.
재작업 시간
디자인이 완성된 후 논의를 통해 디자인을 수정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수정 과정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는지 낭비는 없었는지를 재작업 시간을 측정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재작업 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것은 초기에 디자이너와의 소통이 충분하지 않았다거나 작업이 진행되면서 컨셉 등이 크게 바뀌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의 영향력 관련 KPI
우선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을 때 어떤 아이디어가 더 영향력이 큰지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디어를 적용해서 메일을 보내거나 방문 페이지에 적용을 하고 비교를 해보는 것입니다.
오픈율(%)
메일을 오픈하거나 클릭된 비율을 의미합니다.
전환율(%)
일반적으로 사용자 중 유료 고객으로 전환된 비율을 나타내지만 테스트 단계에서는 원하는 행동을 한 유저 비율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여 측정 항목(%)
이외에도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나 이탈률 같은 참여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들을 KPI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선택되고 출시가 되었다면 아래의 항목을 통해서 추가로 디자인의 영향력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
설문 조사 등을 통해 디자인이 고객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SNS 참여수
예를 들면 '좋아요' 수나 '공유' 수 등을 통해서 디자인의 영향력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
신규 고객 수를 파악하는 것으로 디자인이 고객 확보에 미친 영향력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 및 비용 측정 관련 KPI
창의성을 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 제한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 KPI입니다.
하지만 1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좋은 디자인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잘 관리되어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 시간은 디자이너의 급여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의 측정은 비용 측정의 속성을 함께 가집니다.
디자이너 응답 시간
디자이너가 첫 요청이 있고 그 요청에 응답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초안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첫 초안을 만들어 제시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관리자 응답 시간
관리자가 요청이 있은 후 응답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기한 내 작업 완료 비율
정해진 기간 안에 완료된 작업 수가 얼마나 되는지 비율을 확인합니다.
디자인 완료 평균 기간
요정이 있고 디자인이 완성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을 의미합니다.
디자인・디자이너 KPI 활용 시 주의 사항
지나친 스트레스는 창의력을 억압할 수 있습니다. KPI를 활용해서 진행 사항을 파악하고 성과를 높이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정말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팀의 프로세스가 충분히 성숙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간이나 비용과 관련된 KPI에 집중하기보다는 디자이너와의 소통과 관련된 '응답 시간', '재작업 시간' 등의 KPI를 더욱 중점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의도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또 의도를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작업의 효율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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