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자인이라는 것은 매우 창의적인 작업이고 일반적인 표준을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디자인에 관한 KPI를 생각하면 우선은 '디자인・디자이너의 핵심성과지표(KPI)를 측정할 수 있는 건가?'라는 의문이 먼저 떠오릅니다. 

 

디자인 영역뿐 아니라 다른 모든 영역에서 KPI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디장인 영역에서도 KPI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핵심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분명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는 디자인팀 혹은 디자이너와 관련된 KPI(핵심 성과 지표)를 소개합니다. 

 

 

목차

디자인・디자이너 KPI(핵심 성과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은?

디자인 품질 관련 KPI

디자인의 영향력 관련 KPI

시간 및 비용 측정 관련 KPI

디자인・디자이너 KPI 활용 시 주의 사항

 

 

 

 

 

 

 

 

 

 

디자인・디자이너 KPI(핵심 성과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은?

 

창의성의 영역을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성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예를 들어서 라이벌 관계라고 할 수 있는 피카소와 마티스 중 누가 더 성공한 화가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림에 대한 평가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알려진 작품수', '경매 등에서의 그림 판매 금액', '구글 검색 결과 수' 등의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를 확보할 수 있다면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품질 관련 KPI

 

여기서는 주로 그래픽 디자인의 품질과 관련된 KPI를 살펴보겠습니다. 

 

표준 준수(%)

 

표준을 지킨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에 적요할 수 있는 표준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정해진 형식의 파일 이름 사용
  • 정해진 해상도로 성과물 제공
  • 소스파일의 전달
  • 브랜드에서 정하고 있는 색상, 글꼴, 스타일 사용

 

 

유지보수성(%)

 

성과물의 유지 보수가 얼마나 쉬운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지 보수성이라는 것은 예를 들면 만들어진 디자인을 다른 나라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현지 언어로 수정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만약 디자인이 회사 등에서 표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로 작성되었다면 현지화 작업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일부 디자이너는 선호하는 툴이 다를 수 있겠지만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해서 표준 소프트웨어 사용을 의무화를 논의해 볼 수 있습니다. 

 

 

재작업 시간

 

디자인이 완성된 후 논의를 통해 디자인을 수정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수정 과정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는지 낭비는 없었는지를 재작업 시간을 측정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재작업 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것은 초기에 디자이너와의 소통이 충분하지 않았다거나 작업이 진행되면서 컨셉 등이 크게 바뀌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의 영향력 관련 KPI

 

우선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을 때 어떤 아이디어가 더 영향력이 큰지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디어를 적용해서 메일을 보내거나 방문 페이지에 적용을 하고 비교를 해보는 것입니다. 

 

오픈율(%)

 

메일을 오픈하거나 클릭된 비율을 의미합니다. 

 

전환율(%)

 

일반적으로 사용자 중 유료 고객으로 전환된 비율을 나타내지만 테스트 단계에서는 원하는 행동을 한 유저 비율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여 측정 항목(%)

 

이외에도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나 이탈률 같은 참여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들을 KPI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선택되고 출시가 되었다면 아래의 항목을 통해서 추가로 디자인의 영향력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

 

설문 조사 등을 통해 디자인이 고객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SNS 참여수

 

예를 들면 '좋아요' 수나 '공유' 수 등을 통해서 디자인의 영향력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

 

신규 고객 수를 파악하는 것으로 디자인이 고객 확보에 미친 영향력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 및 비용 측정 관련 KPI

 

창의성을 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 제한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 KPI입니다.

 

하지만 1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좋은 디자인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잘 관리되어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 시간은 디자이너의 급여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의 측정은 비용 측정의 속성을 함께 가집니다. 

 

 

디자이너 응답 시간

 

디자이너가 첫 요청이 있고 그 요청에 응답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초안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첫 초안을 만들어 제시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관리자 응답 시간

 

관리자가 요청이 있은 후 응답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기한 내 작업 완료 비율

 

정해진 기간 안에 완료된 작업 수가 얼마나 되는지 비율을 확인합니다. 

 

 

디자인 완료 평균 기간

 

요정이 있고 디자인이 완성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을 의미합니다. 

 

 

 

 

 

디자인・디자이너 KPI 활용 시 주의 사항

 

지나친 스트레스는 창의력을 억압할 수 있습니다. KPI를 활용해서 진행 사항을 파악하고 성과를 높이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정말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팀의 프로세스가 충분히 성숙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간이나 비용과 관련된 KPI에 집중하기보다는 디자이너와의 소통과 관련된 '응답 시간', '재작업 시간' 등의 KPI를 더욱 중점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의도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또 의도를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작업의 효율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핵심 성과 지표】 직무별 KPI 예시 및 주의점

KPI(핵심 성과 지표)를 활용하면 회사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하고 있는 일들의 진행 상태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잘 되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easytoread.tistory.com

 

【프로그래머・개발자・IT】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개발자 그룹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고객과의 약속인 '제품 품질'과 '납기 기한'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절한 KPI를 활용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사항을

easytoread.tistory.com

 

【KPI 작성 방법 완벽 해설】 핵심 성과 지표 작성 예시

KPI(핵심 성과 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과정(프로세스)들을 지표로 수치화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세밀하게 KPI를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easytoread.tistory.com

 

【완벽해설】 KPI와 OKR의 차이 | 핵심 성과 지표 vs 목표와 핵심 결과

KPI(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OKR(목표와 핵심 결과)라는 지표가 함께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뜻 이름만 봐서는 두 지표의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KPI와 OKR의 차이점과 실제 예시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부서별, 업종별 KPI 설정 예시와 주의점

특정 부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부서에 맞는 적절한 KPI를 선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여기서는 부서별로 참고할 수 있는 KPI의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제조업 KPI 예시 및 주의점

업종이나 직종에 따라 효과적인 KPI는 다릅니다. 제조업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적절할까요? 여기서는 제조업에서 KPI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easytoread.tistory.com

 

【콜센터 KPI 지표 완벽 해설】 콜센터에 필요한 핵심 성과 지표 17개

콜센터 업무에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치를 지표로 활용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콜센터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KPI를 주요 항목을 분류해서 소개합니다. 콜센터 업무를 개

easytoread.tistory.com

 

【경영・전략】기획팀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까',

easytoread.tistory.com

 

【KPI】 안전 관련 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안전 관련 KPI는 회사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회사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KPI를 관리하면 직원들의 작업 환경의 안정성과 회사가

easytoread.tistory.com

 

【회계・재무팀】 KPI 예시 및 주의점

회계・재무와 관련된 KPI는 회계・재무팀이 전반적인 장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KPI의 장점은 수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표 설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KPI는 회계・

easytoread.tistory.com

 

【완벽 해설】 KPI의 뜻은? + 장점, 핵심 성과 지표 설정 예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KPI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사업 목표의 성과를 정량화해서 측정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KPI는 팀의 달성 목표와 진행 상황을

easytoread.tistory.com

 

판매 예측(Sales Forecasting) | 상향식(Bottop-Up) | 하향식(Top-Dwon)

판매 전환 깔대기(Sales Conversion Funnel, 판매 전환 퍼널) '깔대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실제로 영업을 통해서 마지막 전환으로 이어지는 고객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판매 전환

easytoread.tistory.com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에 질문하는 방법 | KPI(핵심성과지표)

목차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데이터에 적절한 질문을 하고 공유하는 과정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핵심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