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팀(부)은 기업이 법적으로 잘못할 리스크를 예방해서 재산을 적극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법률 분쟁이 발생할 경우 법률지원을 해서 실효성 있는 해법을 모색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입니다.
여기서는 법무 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KPI(핵심 성과 지표)를 소개합니다. 당연하지만 적절한 KPI는 개별 기업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소개하는 KPI에 얽매이기보다는 참고해서 가장 적절한 KPI를 찾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법무 팀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할 가치가 있는 KPI
◦ 총 서비스 비용(내부 및 외부)
◦ 수익 대비 법적 지출 비용
◦ 예산과 실제 총 지출 비교(예: 예산 내에서 처리된 비율)
◦ 외부 비용과 내부 비용 비율
◦ 수익 대비 사내 변호사 비용
◦ 사안 당 비용
◦ 변호사 1인당 비용
법무 팀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생산성 측정을 위한 KPI
◦ 성공적으로 해결된 사례 비율
◦ 변호사, 법률 보조원 당 담당 문제 수
◦ 처리된 법적 문제 대비 수익
◦ 로펌 임시 직원, 계약자 수와 정규 직원수
◦ 법적 송장 처리 및 지불 시간
◦ 기한 준수
법무 팀 서비스의 적시성 측정을 위한 KPI
◦ 법적 분쟁 당 소요 시간
◦ 재판 시간
◦ 미 심의결정 사건 당 소요 시간
◦ 이메일 또는 기타 요청에 대한 응답 시간
법무 팀의 서비스에 의한 고객 만족 측정을 위한 KPI
◦ 만족도 수준(이해 관계자 및 클라이언트에게 설문 조사를 통해 조사)
◦ 민원 접수 건수
◦ 민원의 대상
◦ 로펌이 적절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
KPI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것은 팀을 성장시키는 과정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평가하고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KPI를 잘 정의하는 동시에 정확한 수치적 정보를 입수하는 것입니다.
KPI를 설정하기 위해서 현재 상태를 제대로 조사하는 것만으로도 비즈니스의 건강 검진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니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같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