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연구 개발) 부서에서는 어떤 KPI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여기서는 R&D(연구 개발) 부서와 관련된 KPI를 소개합니다.
목차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KPI를 사용하는 이유는?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사용하는 KPI 예시
R&D(연구 개발) 부서 KPI 사용 시 주의점은?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KPI를 사용하는 이유는?
R&D(연구 개발)는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하지만 수익을 극대화해야 하는 기업으로서 R&D(연구 개발)이 회사의 수익 상승에 기여하는지를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R&D(연구 개발)의 효과를 측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KPI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KPI를 활용하면 R&D 프로젝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사용하는 KPI 예시
매출액 대비 R&D(연구 개발) 비율
이 KPI는 매출액에 대비해서 어느 정도 비율로 새 제품을 개발하는데 투자를 하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기존 제품을 투자한 금액 역시 포함됩니다.
회사의 사업 종류나 회사의 목표에 따라서 R&D(연구 개발) 지출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R&D(연구 개발)에 투자 비율이 높은 회사는 더 많은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대비 R&D(연구 개발) 비율의 적절한 수치는 회사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회사가 자신의 회사에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 대비 R&D 비율 = (R&D 지출 x 100) ÷ 회사 총매출
R&D 인원수
이 KPI는 회사에서 신제품 R&D(연구 개발)에 종사하는 인원수를 나타냅니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 인원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R&D 인원수 감소는 신제품 개발의 감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KPI를 산출하려면 일정 기간 동안 R&D에 종사하는 인원의 수를 측정합니다.
신규 특허 취득
신규 특허 취득은 회사의 특허 취득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특허 수가 많다는 것은 회사가 새로운 수익원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항목을 추적해서 신규 특허 취득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제출한 특허의 수
- 승인 대기 중인 특허 출원 수
- 확보한 특허 수
- 거부된 특허 신청 수
신제품 출시
이 R&D KPI는 기업이 얼마나 많은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회사가 계획 단계에서 출시를 계획한 수를 측정하고 개발 중인 제품수를 측정합니다. 계획을 했지만 개발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신제품 출시의 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아래의 항목을 추적해서 신제품 출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출시를 계획한 신제품 수
- 개발 중인 신제품 수
- 1년에 출시되는 신제품 수
제품 평균 ROI
이 R&D(연구 개발) KPI는 신제품을 생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평균 투자수익률(ROI)을 나타냅니다. 업종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제품 평균 ROI의 일반적인 기준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높을수록 좋습니다.
제품 평균 ROI = {(신제품으로 얻은 순이익) x 100} ÷ 신제품 생산 비용
KSLOC(코드 1000줄 당 오류)
이 R&D KPI는 소프트웨어 개발 팀이 제품 품질을 측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스 코드 100줄 단위로 에러 수를 측정합니다.
이 결과를 업계의 평균 기준과 비교해서 오류율이 높은 경우 팀이 프로세스 등을 수정하거나 예방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오류 수 ÷ 커밋된 소스 코드 1000줄
고객만족도(CSAT)
개발된 신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는 것으로 R&D의 성과를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가 관련된 모든 부분을 질문하고 고객이 부여한 점수나 답변을 상세하게 분석합니다.
만약 부족한 부분이 발견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반영해서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고객 유지율
고객 유지율을 확인하는 것으로 R&D(연구개발)의 성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 라인의 신제품이 개발된 후 고객 유지율이 오히려 떨어진다면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고객 유지율을 측정하고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유지율 = {(기간 종료 시 총 고객 수 - 이 기간 동안 늘어난 신규 고객 수) x 100} ÷ 기간 시작 시 총 고객 수
고객 이탈률
고객 이탈률은 얼마나 고객을 잃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KPI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신제품이 개발된 후 고객 이탈률이 늘어났다면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는 등 신제품에 대한 불만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고객 이탈률 =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한 고객 수) x 100} ÷ 기간 시작 시 총 고객 수
순이익
이 지표는 소프트웨어, 웹사이트, 비즈니스 용 애플리케이션, 비디오 게임 또는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 자주 사용됩니다.
이 KPI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R&D(연구 개발)에 들어간 비용과 제품으로 인해 발생한 매출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율
무료 평가판을 제공하거나 웹사이트 등으로 고객을 유치해 수익을 내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KPI입니다. 평가판을 사용하는 수와 실제로 유료 고객이 되는 수를 비교하거나 웹사이트 방문자 수와 실제 유료 고객으로 전환되는 수를 비교해서 측정합니다. 이 KPI를 통해서 무로 평가판이나 웹사이트의 효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 = (유료 고객이 된 사용자 수 x 100) ÷ 총 사용자 수
R&D(연구 개발) 부서 KPI 사용 시 주의점은?
R&D(연구 개발)의 효율은 기업이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R&D 관련 KPI를 잘 활용한다면 분명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R&D가 바로 수익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의 R&D 성과가 아니라 여러 R&D 성과가 축적되어서 히트 상품이 탄생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엄격하게 KPI를 적용하거나 지나친 목표를 삼는 경우 황금알을 낳을 수 있는 닭을 죽이고 당장 얻을 수 있는 황금알만을 취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R&D의 효율을 평가할 때는 당장의 이익과의 비교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가능성 역시 함께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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