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D(연구 개발) 부서에서는 어떤 KPI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여기서는 R&D(연구 개발) 부서와 관련된 KPI를 소개합니다. 

 

 

 

목차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KPI를 사용하는 이유는?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사용하는 KPI 예시

R&D(연구 개발) 부서 KPI 사용 시 주의점은?

 

 

 

 

 

 

 

 

R&D-연구개발-KPI-핵심성과지표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KPI를 사용하는 이유는?

 

R&D(연구 개발)는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하지만 수익을 극대화해야 하는 기업으로서 R&D(연구 개발)이 회사의 수익 상승에 기여하는지를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R&D(연구 개발)의 효과를 측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KPI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KPI를 활용하면 R&D 프로젝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사용하는 KPI 예시 

 

 

매출액 대비 R&D(연구 개발)  비율

 

이 KPI는 매출액에 대비해서 어느 정도 비율로 새 제품을 개발하는데 투자를 하고 있는지 나타냅니다. 기존 제품을 투자한 금액 역시 포함됩니다. 

 

회사의 사업 종류나 회사의 목표에 따라서 R&D(연구 개발) 지출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R&D(연구 개발)에 투자 비율이 높은 회사는 더 많은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대비 R&D(연구 개발) 비율의 적절한 수치는 회사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회사가 자신의 회사에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 대비 R&D 비율 = (R&D 지출 x 100) ÷ 회사 총매출

 

 

R&D 인원수

 

이 KPI는 회사에서 신제품 R&D(연구 개발)에 종사하는 인원수를 나타냅니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 인원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R&D 인원수 감소는 신제품 개발의 감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KPI를 산출하려면 일정 기간 동안 R&D에 종사하는 인원의 수를 측정합니다. 

 

 

신규 특허 취득

 

신규 특허 취득은 회사의 특허 취득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특허 수가 많다는 것은 회사가 새로운 수익원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항목을 추적해서 신규 특허 취득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제출한 특허의 수
  • 승인 대기 중인 특허 출원 수
  • 확보한 특허 수
  • 거부된 특허 신청 수

 

 

신제품 출시

 

이 R&D KPI는 기업이 얼마나 많은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회사가 계획 단계에서 출시를 계획한 수를 측정하고 개발 중인 제품수를 측정합니다. 계획을 했지만 개발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신제품 출시의 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아래의 항목을 추적해서 신제품 출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출시를 계획한 신제품 수
  • 개발 중인 신제품 수
  • 1년에 출시되는 신제품 수

 

 

제품 평균 ROI

 

이 R&D(연구 개발) KPI는 신제품을 생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평균 투자수익률(ROI)을 나타냅니다. 업종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제품 평균 ROI의 일반적인 기준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높을수록 좋습니다. 

 

제품 평균 ROI  = {(신제품으로 얻은 순이익) x 100} ÷ 신제품 생산 비용

 

 

KSLOC(코드 1000줄 당 오류)

 

이 R&D KPI는 소프트웨어 개발 팀이 제품 품질을 측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스 코드 100줄 단위로 에러 수를 측정합니다. 

 

이 결과를 업계의 평균 기준과 비교해서 오류율이 높은 경우 팀이 프로세스 등을 수정하거나 예방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오류 수 ÷ 커밋된 소스 코드 1000줄

 

 

고객만족도(CSAT)

 

개발된 신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는 것으로 R&D의 성과를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가 관련된 모든 부분을 질문하고 고객이 부여한 점수나 답변을 상세하게 분석합니다. 

 

만약 부족한 부분이 발견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반영해서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고객 유지율

 

고객 유지율을 확인하는 것으로 R&D(연구개발)의 성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 라인의 신제품이 개발된 후 고객 유지율이 오히려 떨어진다면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고객 유지율을 측정하고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유지율 = {(기간 종료 시 총 고객 수 - 이 기간 동안 늘어난 신규 고객 수)  x 100} ÷ 기간 시작 시 총 고객 수

 

 

고객 이탈률

 

고객 이탈률은 얼마나 고객을 잃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KPI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신제품이 개발된 후 고객 이탈률이 늘어났다면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는 등 신제품에 대한 불만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고객 이탈률 =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한 고객 수) x 100} ÷ 기간 시작 시 총 고객 수

 

 

 

순이익

 

이 지표는 소프트웨어, 웹사이트, 비즈니스 용 애플리케이션, 비디오 게임 또는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 자주 사용됩니다. 

 

이 KPI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R&D(연구 개발)에 들어간 비용과 제품으로 인해 발생한 매출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율

 

무료 평가판을 제공하거나  웹사이트 등으로 고객을 유치해 수익을 내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KPI입니다. 평가판을 사용하는 수와 실제로 유료 고객이 되는 수를 비교하거나 웹사이트 방문자 수와 실제 유료 고객으로 전환되는 수를 비교해서 측정합니다. 이 KPI를 통해서 무로 평가판이나 웹사이트의 효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 = (유료 고객이 된 사용자 수 x 100) ÷ 총 사용자 수

 

 

 

 

 

R&D(연구 개발) 부서 KPI 사용 시 주의점은?

 

R&D(연구 개발)의 효율은 기업이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R&D 관련 KPI를 잘 활용한다면 분명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R&D가 바로 수익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의 R&D 성과가 아니라 여러 R&D 성과가 축적되어서 히트 상품이 탄생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엄격하게 KPI를 적용하거나 지나친 목표를 삼는 경우 황금알을 낳을 수 있는 닭을 죽이고 당장 얻을 수 있는 황금알만을 취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R&D의 효율을 평가할 때는 당장의 이익과의 비교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가능성 역시 함께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프로그래머・개발자・IT】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개발자 그룹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고객과의 약속인 '제품 품질'과 '납기 기한'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절한 KPI를 활용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사항을

easytoread.tistory.com

 

【KPI 작성 방법 완벽 해설】 핵심 성과 지표 작성 예시

KPI(핵심 성과 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과정(프로세스)들을 지표로 수치화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세밀하게 KPI를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easytoread.tistory.com

 

【완벽해설】 KPI와 OKR의 차이 | 핵심 성과 지표 vs 목표와 핵심 결과

KPI(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OKR(목표와 핵심 결과)라는 지표가 함께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뜻 이름만 봐서는 두 지표의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KPI와 OKR의 차이점과 실제 예시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부서별, 업종별 KPI 설정 예시와 주의점

특정 부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부서에 맞는 적절한 KPI를 선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여기서는 부서별로 참고할 수 있는 KPI의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제조업 KPI 예시 및 주의점

업종이나 직종에 따라 효과적인 KPI는 다릅니다. 제조업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적절할까요? 여기서는 제조업에서 KPI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easytoread.tistory.com

 

【콜센터 KPI 지표 완벽 해설】 콜센터에 필요한 핵심 성과 지표 17개

콜센터 업무에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치를 지표로 활용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콜센터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KPI를 주요 항목을 분류해서 소개합니다. 콜센터 업무를 개

easytoread.tistory.com

 

【경영・전략】기획팀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까',

easytoread.tistory.com

 

【KPI】 안전 관련 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안전 관련 KPI는 회사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회사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KPI를 관리하면 직원들의 작업 환경의 안정성과 회사가

easytoread.tistory.com

 

【회계・재무팀】 KPI 예시 및 주의점

회계・재무와 관련된 KPI는 회계・재무팀이 전반적인 장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KPI의 장점은 수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표 설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KPI는 회계・

easytoread.tistory.com

 

【완벽 해설】 KPI의 뜻은? + 장점, 핵심 성과 지표 설정 예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KPI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사업 목표의 성과를 정량화해서 측정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KPI는 팀의 달성 목표와 진행 상황을

easytoread.tistory.com

 

판매 예측(Sales Forecasting) | 상향식(Bottop-Up) | 하향식(Top-Dwon)

판매 전환 깔대기(Sales Conversion Funnel, 판매 전환 퍼널) '깔대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실제로 영업을 통해서 마지막 전환으로 이어지는 고객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판매 전환

easytoread.tistory.com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에 질문하는 방법 | KPI(핵심성과지표)

목차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데이터에 적절한 질문을 하고 공유하는 과정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핵심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