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억 원이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종착점이 되기는 어려운 금액입니다. 오히려 1억 정도가 모이면 복리 효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자산을 적극적으로 굴려서 늘리는 것을 시도해야 할 시점입니다.

 

그런데 어떤 방법으로 1억을 굴려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 수 만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완벽한 답은 아니겠지만 가이드라인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1억을 굴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억-굴리기

 

 

목차

     

     

     

     

     

     

    추천하는 1억 굴리기 방법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할 수는 없겠지만 여기서는 글쓴이가 선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식 + ETF + 부동산 간접 투자






    1억-굴리기-주식-ETF-부동산-간접-투자

     

     

    부동산 직접 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부동산은 가장 대표적인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 최근 서울 아파트 평균 가격이 12억 정도이기 때문에 1억 원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1억 원 이하이고 입지가 좋은 물건이라면 대부분 지방에 위치하고 있을 텐데 지방으로 가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물건을 보러 다니는 것이 귀찮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좋은물건을입찰해서매입했다고해도건물관리를하거나공실리스크를피하거나다시판매하는데적지않은노력이필요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한 번에 매우 큰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자산의 높은 비율이 하나의 투자에 묶여 있는 것도 개인적으로 리스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물론 부동산에 대한 예측 능력이 충분하시다면 리스크는 줄어들겠죠?).

     

     

    주식 투자를 선호하는 이유는?

     

    1억-굴리기-주식

     

    주식 시장에 상장된 회사의 경우 매년 회계를 보고하고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감사를 받은 회계 정보는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습니다.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의 경우 개인과 단체에서 많은 보고서 혹은 의견을 발신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를 각종 기사 등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쉽게 비교적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주식 투자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주식 계좌만 개설하면 사고파는 것도 간단하다는 것이 주식 투자의 큰 장점입니다.

     

    제가 기업에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영업 이익이 성장하고 있다

    ② 순이익이 성장하고 있다

    ③ ROE가 성장하거나 꾸준히 좋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④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

     

    관련 콘텐츠

     

     

    ETF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는?

     

    1억-굴리기-ETF

     

    가끔 친구나 지인이 투자에 대해서 물어볼 때 제가 가장 추천하는 투자 대상은 ETF입니다. 투자 대상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투자 대상을 잘 이해하는 것, 수익률, 리스크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TF는 기본적으로 비교적 높은 수익률과 낮은 리스크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서 미국의 우량 기업 500개를 모아서 지표화 하는 S&P500이라는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경우 미국의 최고 우량기업 500개에 분산 투자를 하는 셈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낮습니다.

     

    미국의 경우 꾸준히 경제성장을 지속해왔기 때문에 S&P500의 경우 연평균 11% 정도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문 펀드 매니저 등이 직접 종목을 선정하는 펀드 대부분이 S&P500을 추종하는 ETF보다 낮은 수익률을 내었습니다.

     

    지수를 추종한다는 것은 지수 산정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종목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개별 주식에 투자할 때에 비해서 훨씬 덜 신경을 써도 됩니다.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인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ETF의 경우 전반적으로 수수료가 싼 경우가 많다는 것도 장점입니다(테마형 ETF의 경우 수수료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 후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련 콘텐츠

     

     

    부동산 간접 투자를 선호하는이유는?

     

     

    1억-굴리기-간접-부동산-투자-리츠-p2p-대출

     

    부동산은 투자와 관리가 쉽지 않은 투자 대상이지만 매우 수익률이 높은 투자 대상입니다. 또한 주식에 비해서 변동성이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런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으로 부동산의 장점과 사고파는 것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간접적으로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① 리츠

    ② P2P 대출

     

     

    리츠란?

     

    리츠는 부동산에 투자를 회사로 배당가능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할 경우 법인세를 면제받는 제도를 적용받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 주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츠는 부동산에 간접 투자하는 것이긴 하지만 실제 부동산에 비하면 변동성이 훨씬 심합니다. 주식만큼은 아니지만 그 절반 정도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P2P 대출이란?

    간단히 이야기하면 돈을 대출해주고 이자를 받는 은행의 역할을 개인들이 대신해서 이득을 얻는 형태입니다. 이것을 간단히 할 수 있도록 플랫폼 회사들이 시스템을 마련하고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P2P 대출은 한 때 플랫폼 회사의 부실한 채권 관리나 사기 행위 등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관련 제도가 정비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회사와 채권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부실 채권에 투자해서 수십 만원 피해를 본 경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5년 이상 투자를 해온 결과 적절한 리스크의 채권에 투자를 할 경우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투자 비율은 어느 정도로 조절해야 해?

     

    투자 비율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확신의 크기에 따라서 조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아무것에도 전혀 확신이 없다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잃어도 될 정도의 금액을 투자해 지식과 경험을 쌓고 일정 수준 이상 확신이 생겼을 때 투자 금액을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지만 가능한 한 빨리 투자를 하고 싶고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싶다면 ETF의 비중을 가장 높일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히 ETF도 잘 알 수록 좋지만 자동으로 분산 투자를 해보기 때문에 리스크가 낮고 수익률도 비교적 높기 때문에 아직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매우 적절한 투자대상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ETF는 S&P500을 추종하는 미국 혹은 국내 ETF입니다. 국내에서 투자를 할 때는 가능하면 ISA, IRP, 연금저축 등 절세 효과가 있는 제도를 활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콘텐츠

     

     

     

    그 외의 1억 굴리기 방법은?

     

    실제로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수익률이 낮은 것과 리스크가 높지만 수익률이 높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예금 ・적금
    • 펀드(투자 신탁) 투자
    • 가상화폐 투자
    • CMA
    • ELB
    • DLB
    • ELS
    • DLS

    더 자세하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1억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 자산을 불리는 방법들

    열심히 일해서 1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돈을 모았는데 그냥 예금 통장에 넣어두려고 하니 기회비용을 잃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어떤 방법이 좋은지

    easytoread.tistory.com

     

     

     

     

    1억 원을 굴려서2억 원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억을 굴려서 2억원이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어느 정도일까요? 아래는 1억 원을 운용한 수익만으로 2억이 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1억이-2억-되는데-걸리는-시간

     

    만약 2% 적금 등에 묻어 둘 경우는 무려 36년 이상 걸립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단축하려면 20% 정도의 수익률은 거둘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 수익률 2억이 되는데 걸리는 기간
    2% 36년
    4% 18년
    7% 11년
    10% 8년
    11% 7년
    15% 5년
    20% 4년

     

    하지만 꾸준히 20%의 수익률을 계속 내는 사람은 전 세계에서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정도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꾸준히 수익률을 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투자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는 1억 굴리기만으로는 빠르게 자산을 늘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근로 수입을 지속적으로 추가해서 점점 굴리는 자산의 규모를 키워서 스노볼 효과를 체험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관련 콘텐츠

    【목표 시간 단축】 1억에서 2억으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1억 원을 굴려서 10억 원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당연히 2억 보다 10억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2%짜리 예・적금에 묻어둘 경우 무려 117년 이상 걸립니다.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네요. 워런 버핏만큼 꾸준히 수익률을 낼 수 있다면 13년이 걸립니다.

     

    1억이-10억-되는데-걸리는-시간

     

    투자 수익률 투자 수익만으로
    2% 117년
    4% 59년
    7% 35년
    10% 25년
    11% 23년
    15% 17년
    20% 13년

     

    마찬가지로 1억 원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굴리는 자산을 늘려가는 것이 10억 원 달성 속도를 훨씬 빠르게 해줍니다.

     

    관련 콘텐츠

    【목표 시간 단축】 1억에서 10억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억 굴리기 방법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자산을 투자해서 수익을 얻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럼 어떤 기준을 통해서 1억을 굴리는 방법을 선택해야 할까요?

     

    사실 기준은 매우 단순합니다. 돈을 벌 수 있을 확률이 높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 확률이 높은 줄 알 수 있을까요?

     

     

    투자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투자-방법-이해

     

    1억 원을 굴리는 방법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자가 투자 대상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학습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투자 대상의 사이클에 따라서 특별한 노력 없이도 높은 수익률을 거두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짧은 기간의 투자 수익률 등으로 투자 대상을 제대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자신이 정말 이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만약 잘 모르는데도 투자를 하고 싶다면 자신이 잃어도 감당할 수 있는 소액으로 시작해서 충분히 지식과 경험을 쌓아나간 후 확신이 생겼을 때 투자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수익률이 높다

     

    고수익률

     

    이자 2%대의 예・적금에 묻어둘 경우 1억을 아무리 굴려도 2억이 되는데 36년 이상, 10억이 되는데 117년 이상이라는 너무 긴 시간이 필요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수익률이 높은 곳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수익률이 높은 지 판단하는 방법은 투자 대상의 성장 가능성이나 상승 사이클, 저평가 상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쉬우면서도 유효성이 높은 방법은 과거의 수익률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수익률이 높은 경우는 미래의 수익률도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오랜 시간 동안 평균 수익률과 최근의 수익률 추이 등도 고려해야겠지만 오랜 시간 쌓인 기록을 활용하는 것은 의외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리스크가 낮다

     

     

    저리스크

     

    1억을 굴릴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자산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1억의 50%를 손실한다면 자산의 크기는 5천만 원이 되고 이것을 다시 1억 원으로 복구하려면 100%의 수익률이 필요합니다.

     

    자산을 잃는 것은 매우 쉽지만 잃은 자산을 복구하는 것은 매우 힘이 드는 일입니다. 따라서 리스크가 크거나 리스크가 어느 정도인지 판단이 서지 않는 경우는 일단 멈추고 자산을 지키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투자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원칙은 '원금을 잃지 않는 것'이고 두 번째 원칙은 '첫 번째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는 것이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철학입니다.

     

    투자는 야구와 달리 3진 아웃룰이 없습니다. 그래서 언젠가 자기가 잘 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공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1억 굴리기 주의 점은?

     

    1억이라는 소중한 자산을 굴릴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미 여러 번 강조한 것처럼 1억 원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50%를 잃으면 두 배의 이상의 성과인 100%가 필요합니다.

     

    잃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확신이 없는 경우 투자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투자 방법을 잘 알고 싶다면 잃어도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을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권처럼 운에 맡겨서 큰 수익을 내는 것은 매우 어렵기도 하지만 다음번이 없는 방법입니다. 투자에서는 3진 아웃이 없기 때문에 날아오는 볼을 꾸준히 지켜보다가 확실한 칠 수 있는 볼만 친다면 좋은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 특정 대상의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억으로 할 수 있는 것】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

    1억을 모으려면 매달 100만원 씩 저금한다고 가정했을 대 8.3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월급이 많은 편이 아니라면 1억을 모으기까지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하겠네요. 반대로 1억을

    easytoread.tistory.com

     

    【투자】 1억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어떤 게 있을까?

    모으기 전에는 참 높아 보이는 벽이지만 막상 모으고 나면 한참 부족한 금액이 1억 원입니다. 그래도 가지고 있는 자금이 1억이라면 이 자금을 바탕으로 가장 수익률이 높은 사업을 선택할 수밖

    easytoread.tistory.com

     

    배당금 1억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할까?

    따박따박 들어오는 배당금은 건물주 월세만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현금 흐름을 만드는데 가장 선호되는 방식인 배당금을 1억 정도 받게 된다면 세금은 얼마나 내어야 하

    easytoread.tistory.com

     

    종자돈 1억이 필요한 이유는? | 본격적인 재테크의 시작

    목차 그냥 3000만원쯤부터 투자를 하면 안 돼? 소비 절제와 투자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기간이 필요하다 스노우볼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금액이다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특히 부동산) 투

    easytoread.tistory.com

     

    10억 건물주 수입은 얼마나 될까?

    10억 원은 한국에서 꽤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숫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최근에는 1억을 자산운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종자돈, 10억을 은퇴를 생각할 수 있는 금액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

    easytoread.tistory.com

     

    삼성전자 10억 투자 배당금 얼마나 받을까?

    한국에서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것은 따로 하나의 투자 카테고리로 분류를 해도 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언론이나 주변의 나쁜 뉴스에도

    easytoread.tistory.com

     

    주식으로 10억을 만든 사람들의 7가지 원칙

    여기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봅니다. 투자의 기본 ✔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면 10억을 달성할 기간을 정하자 ✔ 기간에 맞는 운용 이익률을 계산하자 ✔ 이익률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