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 Customer Acquisition Cost)는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고객을 확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알아야 마케팅의 효율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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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C(고객 확보 비용) 계산 방법
CAC는 아래와 같은 계산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CAC = 신규 고객 확보에 관련된 비용의 합계 ÷ 신규 확보 고객수
"신규 고객 획득에 관련된 비용의 합계"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 일정 기간의 판매 촉진 광고 비용
- 영업 급여
- 대리점 수수료
- 상여
- 간접비용
CAC는 월, 분기, 1년 등 기간으로 구분해서 계산합니다. 월별로 비용의 변동이 큰 경우, 분기나 1년 등 긴 기간으로 계산하는 것이 더 유효할 수 있습니다. 고객 확보 관련 비용은 영업비용과 마케팅 비용이 중심이 되지만 정확히 계산할 경우 인건비, 사무실 임대료 등의 간접비도 포함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CAC와 LTV의 비교가 중요한 이유는?
LTV는 Life Time Value(고객 생애 가치)의 약자로 1사람의 고객이 평생 기업에 가져다 주는 이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LTV를 높인다는 의미는 기존 고객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TV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구합니다.
LTV = 평균 구매 단가 X 평균 구매 빈도 X 평균 지속 기간
CAC를 LTV 계산에 포함시킬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LTV = (평균 구매 단가 - 고객 확보 단가(CAC)) X 평균 구매 빈도 X 평균 지속 기간
CAC가 LTV를 초과하면 해당 사업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의미가 됩니다. CAC가 LTV를 초과한다는 것은 고객 한 명당 평생 수익이 50,000원인 서비스에 대해 고객 한 명당 50,001원 이상의 확보 비용을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비즈니스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CAC를 LTV의 3분의 1 이하로 낮추는 것이 권장됩니다.
LTV와 CAC의 비교는 LTV를 CAC로 나누어서 합니다.
LTV/CAC>1인 경우 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LTV/CAC<1인 경우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LTV/CAC≧3이 되어야 비즈니스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CAC와 LTV 계산 예시와 비교
CAC 계산 예시
예를 들어 고객 확보를 위해서 1달에 마케팅과 영업 비용이 800만원을 들여서 그 달에 80명의 신규 고객을 획득한 경우 그 달의 CAC는 = 10만원이 됩니다.
800만원 ÷ 80명 = 10만원
LTV 계산 예시
예를 들어 10만원의 상품을 한 달이 2회 6개월간 구입한다고 할 경우 LTV는 120만원이 됩니다.
10만원 × 2 × 6=120만원
CAC와 LTV 비교 예시
120만원 / 10만원 = 12
비교 값이 12로 LTV/CAC≧3 인 상태이기 때문에 비즈니스가 순항하고 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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