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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KPI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사업 목표의 성과를 정량화해서 측정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KPI는 팀의 달성 목표와 진행 상황을 확인 가능한 지표로 수치화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조직 전체의 이해도를 높이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케팅이나 영업 현장에서는 '신규 고객 수', '신규 주문 수' 같은 KPI가 자주 사용됩니다. 지원팀 또는 관리팀에서는 '고객만족도'나 직원 만족도' 등의 KPI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KPI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여기서는 KPI의 의미를 알아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KPI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차

     

     

     

     

     

     

     

     

    KPI의 뜻은?

     

    KPI-뜻

    KPI는 '핵심 성과 지표'라는 의미로 팀 혹은 개인이 주요 업무의 성과를 잘 내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각 기업의 사업에 따라 다양한 KPI가 활용됩니다. KPI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과정)가 적절히 실행되고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 지표: 상황이 어떤지를 나타내주는 표지

     

     

    KPI가 중요한 이유는? (KPI의 장점)

     

    KPI(핵심 성과 지표)는 팀이 팀 전체의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KPI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팀의 집중력을 유지해준다

     

    KPI를 활용해서 프로세스(과정)의 성공 여부나 직원의 성과를 측정을 하면 팀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다

     

    달성할 목표와 과정들을 정의하면 어떤 업무를 먼저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태 점검 기회를 제공해 준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위험 요소, 재무 지표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서 팀의 상태를 현실적으로 보여줍니다. 

     

    업무 조정을 도와준다

     

    KPI는 성공과 실패를 명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효과가 있는 업무를 늘리고 효과가 없는 업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정한 평가에 도움이 된다

     

    KPI를 활용하면 각 직원의 진행상황을 추적할 수 있어서 관리자가 작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책임 소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를 하고 팀원들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직원의 의욕을 자극할 수 있다

     

    달성 목표가 분명해지고 달성했는지 못했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직원들이 더 의욕적으로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KPI와 KGI의 차이는?

     

    KPI와 함께 KGI라는 지표를 분리해서 함께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KGI란?

     

    KGI란 'Key Goal Indicator'의 약어로 '핵심 목표 지표'라고 번역합니다.  팀의 매출이나 이익 과제의 달성 수준 등이 KGI의 예입니다.

     

    KGI로 설정되는 지표는 팀이나 조식의 규모, 업종 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KPI와 KGI의 관계는? 

     

    KPI가 목표 달성에 필요한 진행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설정한다면 KGI는 기업이나 사업 전체의 목표를 관리하기 위해서 설정합니다.

     

    KGI는 팀 혹은 기업 전체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수치화하는 지표이고 KPI는 KGI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작은 목표를 수치화하기 위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KPI-KGI-관계

    예를 들어서 KGI를 '매출 100억 달성'으로 설정했다면 이 KGI를 달성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K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신규 고객 확보수 1000건
    • PV수(페이지 조회수) 10만 건
    • 고객 당 매출 1000만 원
    • 신규 상담 건수 20000건

    매출이나 순이익의 목표 등의 대략적인 KGI만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KPI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달성에 이르는 프로세스(과정)가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제조업 KPI 예시

     

    노동 생산성, 
    부하도, 
    생산량, 
    부하 효율, 

    폐기율,
    공정 이용률,

    재고 회전율,
    양품률,
    제품 폐기율,

     

    웹 마케팅 KPI 예시

     

    고유 유저 수

    상담 비율

    상담 건수

    상담 후 계약 비율

    계약 건수

    평균 주문 단가

    월 매출

     

     

    콜센터 KPI 예시

     

    응답률
    차단된 통화 비율

    CS(고객만족)
    NPS(순수천고객 지수)
    모니터링 점수
    고객 불만 발생률
    Thanks Call 발생 건수

     

     

    KPI 목표 설정의 주요 포인트

     

     

    사업 목표(KGI)를 지원하는 지표

     

    KPI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인사나 마케팅 같은 특정 분야의 사업 기능을 지원할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전체 사업 목표에 이어지는 KPI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SMART KPI 작성한다

     

    KPI 목표 설정 시에는 'SMART'를 의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Specific(명확성)
    Measurable(측정 가능)
    Achievable(달성 가능)
    Related(관련성)
    Time-bounded(기한 설정)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현실적이고 시간제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면 "월 매출 5% 증가" 또는 "향후 3년간 순 추천 고객 점수 25% 증가" 등이 있습니다. 

     

     

    명확하게 정의한다

     

    KPI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팀의 모든 사람이 KPI를 이해하고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KPI 목표가 명확하면 명확할수록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목표를 공유해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나친 KPI 활용을 피한다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KPI를 설정하는 것이 관리를 용이하게 보이기 쉽습니다. 하지만 KPI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 직원들에게 업무가 가중되어서 오히려 성과를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라는 이름처럼 KPI는 가장 핵심적인 목표로 한정해야 합니다. 또한 설정 전 반드시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서 형식적인 관리로 전락하는 것을 피행 합니다. 

     

     

    사업 목표(KGI)에서 역산해서 산출한다

     

    KPI 목표를 가장 쉽게 설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KGI에서 역산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 쇼핑몰의 현재 KPI 상태가 아래와 같고 

     

    • 총판매수: 200건
    • PV수(페이지 조회수): 1만 건
    • 고객 당 매출: 500만원
    • 신규 상담 건수 2000건

    1억 원= 500만원 x 200건

    월 매출(KGI) =  [고객 당 매출] x [총판매수]

     

    월 매출 10억 원인 경우 50% 정도 매출을 늘리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역산해서 KPI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총판매수: 250건(1.25배 증가)
    • PV수(페이지 조회수): 1만 건
    • 고객 당 매출: 600만원(1.2배 증가)
    • 신규 상담 건수: 2000건

     

    월 매출 (1억 5000만원) = 600만원 x 250건

    월 매출(KGI) =  [고객 당 매출x1.25] x [총판매수x1.2]

     

    KGI와 현재의 KPI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경우 역산을 해서 KPI 목표를 산출하는 것은 매우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달성이 너무 어려운 목표를 설정할 경우 팀 전체의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과거의 성장 속도를 반영해서 현실적인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 효율적인 KPI 전략을 위해 필요한 것은?

     

     

    영향력이 있는 KPI 선택한다

     

    KPI를 통해서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선행 KPI와 후행 KPI의 관계와 균형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30일 동안의 판매 실적과 같은 후행 KPI에 영향을 미친 선행 KPI(예: 신규 상담 건수 등)와의 관계를 분석하면 이후 발생할 상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분석에 따라 목표를 수정하는 것으로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KPI를 활용하는 문화를 만든다

     

    KPI가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KPI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조직원들의 데이터(지표) 이해 능력을 높여서 같은 목표를 향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KPI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교육을 하고 설정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은 KPI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기업 문화를 만드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KPI를 지속적으로 관리 개선한다

     

    KPI는 한 번 설정하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KPI를 통해 지속적으로 목표 달성과 과정을 관리하면서 KPI 역시 지속적으로 수정, 개선을 해야 합니다. 

     

    진행 상태를 확인하면서 성과에 관련이 없거나 효과가 작은 경우는 수정을 하거나 다른 KPI로 대체하는 등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 팀원들이 함께 KPI를 검토하고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세심하게 살피고 변경 사항을 게시, 공유해서 팀 전원이 항상 최선 정보를 공유하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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