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핵심 성과 지표(KPI)의 의미는?
핵심 성과 지표(KPI)는 왜 중요한 거야?
어떤 핵심 성과 지표(KPI)가 적절한지는 어떻게 판단하는 거야?
이 사이트는 어떻게 참고하는 거야?
핵심 성과 지표(KPI)의 의미는?
KPI란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라고 번역합니다. 단어의 의미처럼 어떤 기업이 성과를 측정할 때 핵심이 될 수 있는 수치입니다.
기업은 이 핵심성과지표(KPI)를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또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조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KPI 중 하나로 「개별 제품 생산 단가」이 있습니다.
제조 기업에서는 이 KPI를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개별 제품 생산 단가'가 낮아질수록 좋은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KPI로는 「수요 예측」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수요가 충분하지 않다면 이익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요 예측'이 얼마나 적절했는지에 따라서 이익은 큰 폭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요 예측'이 크게 빗나간 경우에는 그 이유를 찾아서 '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으로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는 왜 중요한 거야?
제조업에서 중요한 KPI와 고객 서비스업에서 중요한 KPI는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전화 대기 시간'은 서비스업의 경우는 중요하지만 제조업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위 경우는 너무 명백해서 그럴 가능성이 적겠지만 만약 제조업을 하는 기업에서 '전화 대기 시간'을 KPI로 선정한다면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게 됩니다.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을 할 수가 없게 되고 실적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핵심 성과 지표(KPI)가 적절한지는 어떻게 판단하는 거야?
각 기업에 필요한 핵심성과지표(KPI)는 모두 다릅니다. 같은 제조업이라고 해도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어떤 KPI에 집중을 해야 할지는 전혀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이미 '개별 제품 생산 단가'가 이미 낮은 기업인 경우는 '수요 예측'이라는 KPI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서 전혀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수한 KPI를 실제로 사용한 예로 아마존에 인수된 자포스라는 회사가 자주 거론됩니다. 자포스는 온라인 신발 쇼핑몰을 하는 회사입니다.
자포스의 창업주는 토니 셰이(Tony Hsieh)라는 사람이었는데 토니 셰이는 회사의 성과를 측정하는 KPI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행동들을 선정했습니다. 예를 들면 자포스의 콜센터 직원이 무려 7시간 동안 고객과 통화를 하거나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환불을 문의를 받고 신발을 회수하면서 꽃과 편지로 위로를 전한 사례가 자주 거론이 됩니다.
이런 직원들의 행동은 다른 기업이었다면 오히려 성과를 방해하는 요소로 꼽았을 테지만 고객에게 감동을 준 것을 KPI로 두었기 때문에 이런 대응은 자포스에서는 환영받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통화시간이나 어머니를 상실한 고객을 위로하는 대응 등은 KPI라는 측면에서 +로 취급되었고 실제로 이런 문화 속에서 2008년 금융 위기 속에서도 1300%라는 굉장한 성장률을 기록했었습니다.
독특한 예이기는 하지만 기존의 KPI에만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상황을 개선할 유니크한 KPI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가장 적절한 핵심성과지표(KPI)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중요시되는 핵심성과지표(KPI)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 사이트는 일부 업종의 KPI를 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어떻게 참고하는 거야?
「www.spiderstrategies.com/kpi/」라는 사이트에 먼저 접속을 합니다.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부서별 KPI를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아래로 내려보면 산업별 KPI를 볼 수 있습니다.
한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런 기본 KPI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KPI를 고르거나 조금 더 개선된 KPI를 발견하려고 노력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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