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업종이나 직종에 따라 효과적인 KPI는 다릅니다. 제조업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적절할까요? 

 

여기서는 제조업에서 KPI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KPI가 제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지 소개하고 KPI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 포인트와 주의해야할 부분을 소개합니다. 

 

 

 

 

목차

제조업에서 KPI(핵심 성과 지표)가 필요한 이유는?
제조업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제조업 KPI(핵심 성과 지표) 설정의 구체적인 예시
KPI 설정을 위한 주요 포인트
KPI 설정 시의 주의점
정리

 

 

 

 

 

 

제조업에서 KPI(핵심 성과 지표)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힌트 

 

생산성 향상과 저하의 요인은 다양합니다. 명확한 수치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현재 기업의 상황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사원들이 '어떻게 높은 수준의 실적을 낼 수 있는지', '기계 설비가 예정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등의 상황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제조업에서는 Man(사람), Machine(기계), Material(재료), Method(방법)의 4가지 요소는 제품 품질 관리를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빠뜨릴 수 없는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4가지 요소를 감각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한 정보를 시스템에 축적해서 KPI로 수치화하는 것으로 기업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조 현장의 상화를 시각화와 원가 관리

 

KPI를 설정하면 이익을 내는데 필요한 '원가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습니다. 원료비와 연료 비 등 제품 1개에 들어간 '재료비', 제조에 들어간 '인건비', 그 외에 지출한 '제조 경비' 등의 항목을 합계해서 '표준원가'를 파악합니다. 

 

'표준원가'에 따라 생산계획을 세워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계획을 작성하거나 매출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원과 관리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이익을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제조업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여기서는 업종별 KPI의 예시를 소개합니다. 

 

 

효율성

 

노동 생산성, 

부하도, 

생산량, 

부하 효율, 

이용 효율, 

설비 종합 효율, 

순 설비 효율, 

설비 유효성, 

공정 효율

 

 

품질

 

품질률,

설비 보전 이용률,

직행률,

폐기 정도,

폐기율,

공정 이용률,

재작업률, 감쇠율

 

 

능력

 

기계 능력 지수,

중요한 기계 능력 지수,

공정 능력 지수,

크리티컬 공정 능력 지수(critical  process capability index)

 

 

환경

 

재료 사용률, 

유해물질, 

위험물질 폐기율, 

종합 에너지 소비량

 

 

재고 관리

 

재고 회전율,

양품률,

제품 폐기율,

재고 수송 폐기율,

기타 폐기율

 

 

설비 보전

 

설비 부하율,

평균 고장 간격,

개량 보전율(고장수리 비율)

 

 

 

 

 

 

 

 

제조업 KPI(핵심 성과 지표) 설정의 구체적인 예시

 

생산품목 ・스케줄 단위로 진척을 체크하는 KPI와 공정・제조 계열・정비 유닛 단위로 작성되는 KPI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가율에 대한 KPI

 

원가 구성 요소와 원가 사이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불량률과 관련된 KPI를 설정

 

'불량품 ÷ 상품수'로 산출합니다. 

 

 

설비・제조 유닛 단위 개선으로 이어지는 KPI

 

설비나 제조 단위로 KPI를 관리할 때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생산량, 제조 주문수, 공수 달성률이 낮다

취업이나 인재 투입에 의한 노동 생산성이 낮다

설비 가동 중 설비 가동효율이 나쁘다.

 

 

 

KPI 설정을 위한 주요 포인트

 

KPI 설정 시에는 'SMART'를 의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Specific(명확성)
Measurable(측정 가능)
Achievable(달성 가능)
Related(관련성)
Time-bounded(기한 설정)

 

만약 모든 직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하지 않다면 해석에 차이가 발생해서 마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KPI를 설정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모든 직원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또한 KPI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이어지는 과정의 단계적 목표를 나타내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장과의 협의 없이 경영진에서 일방적으로 KPI를 설정할 경우 실제 현장에서 달성 가능한 목표와 괴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장의 직원들과 협의를 통해서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한 KPI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치화가 어려운 항목이나 특정 지점에서 수치가 보이지 않는 항목은 KPI 항목으로 설정해서는 안 됩니다. 

 

KPI는 지위나 스킬 유무에 따라서 달성할 수 있을지 없을지가 바뀌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가능한 누가 보더라도 달성 가능한 수치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KPI를 설정할 때는 반다시 기한을 함께 설정해야 합니다. 기한을 설정하지 않으면 우선순위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해서 효율이 떨어지거나 납기일을 지키기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PI는 한 번 설정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실행에 옮기면서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PI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KPI 설정 시의 주의점

 

 

KPI 설정 목적을 명확히 하라

 

KPI는 달성하고자 하는 큰 목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KPI를 설정할 대 어떤 효과를 노릴 것인지, KPI 목표를 달성하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명시해 둡니다. 

 

또한 KPI를 설정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설정한 KPI의 항목이 지나치거나 부족함이 없는지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KPI의 설정은 관리자만이 하는 것이 아니다

 

KPI의 관리는 현장 담당자가 책임을 지고 지속적으로 원인 분석과 개선 방법을 고민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일반적으로 KPI는 재무제표 등에서 찾을 수 있는 항목으로 설정해 관리자가 파악하는 경우가 많지만 제조 현장의 경우 KPI를 현장 수준에서 관리하고 활용함으로써 실제 액션으로 쉽게 이어지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영 및 사업부는 현장과 연계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의 관련성과 효과 측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서 전체적인 목표와 작업 효율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KPI를 현장 수준에서 개선하게 되면 조직의 책임감과 전체 목표로 공유하기 쉬워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PDCA의 실천

 

업무 개선에는 지속적인 활동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KPI를 설정할 때도 PDCA 사이클을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DCA란 'Plan・Do・Check・Action'으로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흐름을 의미합니다. 

 

매월 KPI 관리와 분석을 실시해서 문제점과 개선해야 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한 다음 취해야 할 전략의 PDCA(계획, 실천, 확인, 개선)을 설계합니다. 

 

'목적', '실시 시책', '실시 시간과 빈도', '담당자와 역할', '관리 방법' 등 조직 계층이나 부서별로 프로세스를 정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지침과 이해를 위해 개인이 해야 할 일이 분명해집니다. 

 

이 PDCA 사이클을 반복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KPI를 집계하고 관리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업무 계선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제조 현장의 KPI는 이익을 내기 위한 자금 관리와 작업 효율 향상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품질, 비용, 납기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이나 낭비가 발생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품질, 비용, 납기 이외에도 사고 발생 건수나 건강, 경영상의 지표를 포함해 직원들이 일하기 쉬워지고 만족도를 향상하려고 노력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사업이 확대될 경우 관리해야 할 KPI나 대처해야 할 문제도 늘어나게 되므로 각 기업의 목적에 맞는 KPI를 활용해 업무를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품질관리】 KPI 예시 27가지와 주의사항

품질관리에 관해서는 QCD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Q(Quality:품질)、C(Cost:원가)、D(Delivery:납기) 품질, 원가, 납기를 향상시키면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쉽다는 것입니

easytoread.tistory.com

 

【KPI 작성 방법 완벽 해설】 핵심 성과 지표 작성 예시

KPI(핵심 성과 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과정(프로세스)들을 지표로 수치화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세밀하게 KPI를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easytoread.tistory.com

 

【완벽해설】 KPI와 OKR의 차이 | 핵심 성과 지표 vs 목표와 핵심 결과

KPI(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OKR(목표와 핵심 결과)라는 지표가 함께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뜻 이름만 봐서는 두 지표의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KPI와 OKR의 차이점과 실제 예시

easytoread.tistory.com

 

【완벽 해설】 KPI의 뜻은? + 설정 지표 예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KPI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사업 목표의 성과를 정량화해서 측정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KPI는 팀의 달성 목표와 진행 상황을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부서별, 업종별 KPI 설정 예시와 주의점

특정 부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부서에 맞는 적절한 KPI를 선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여기서는 부서별로 참고할 수 있는 KPI의

easytoread.tistory.com

 

【콜센터 KPI 지표 완벽 해설】 콜센터에 필요한 핵심 성과 지표 17개

콜센터 업무에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치를 지표로 활용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콜센터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KPI를 주요 항목을 분류해서 소개합니다. 콜센터 업무를 개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KPI)란? | 업종별 KPI참고 사이트 추천

목차 핵심 성과 지표(KPI)의 의미는? 핵심 성과 지표(KPI)는 왜 중요한 거야? 어떤 핵심 성과 지표(KPI)가 적절한지는 어떻게 판단하는 거야? 이 사이트는 어떻게 참고하는 거야? 핵심 성과 지표(KPI)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