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전 관련 KPI는 회사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회사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KPI를 관리하면 직원들의 작업 환경의 안정성과 회사가 산업안전보건법 등을 얼마나 잘 준후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안전 및 건강 관련 KPI는 단순히 직원의 생명과 산업안전보건법의 준수에만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안전한 환경에서 일을 하게 되면 작업 능률이 개선되어 성과 역시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안전-건강-kpi-핵심-성과-지표

 

 

 

안전・건강 관련 KPI

 

 

보고된 사건 수

 

일정기간 동안 직원 또는 경영진이 보고한 사업장 등의 사고를 모두 더해서 구하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면 새로운 기계가 도입된 후에 3개월 동안의 모든 작업장의 사고 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통해서 새롭게 도입된 기계와 사고의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와 관련된 총비용을 계산해서 새로운 기계를 사업에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식별된 위험 요소 수

 

일정 기간 동안 발견된 위험 요소를 모두 더해서 구하는 수치입니다. 안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방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매우 중요한 KPI입니다. 

 

 

 

 

근로손실재해율(LTIFR)

 

일정 기간 동안 시간 손실을 발생시킨 부상 또는 사고의 빈도를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경미한 사고라면 손실 시간이 1시간을 넘지 않을 수 있지만 심각한 사고라면 몇 주 또는 몇 달의 시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근로손실재해율 =  (재해건수/근로시간) × 100만 시간

 

 

재해강도율

 

1000시간 동안의 재해 손실 일수를 의미합니다. 

 

(근로손실일수/총근로시간) x 1000

 

 

근로손실일

 

안전하고로 인해 휴업한 일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장비 고장

 

생산이나 회사 안전에 장비 고장 및 유지 보수 시간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는 KPI입니다. 예를 들어 기계가 가주 고장이 나면 문제를 찾아 해결할 때까지 작동하지 않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장비 고장으로 인해 손실된 총 시간, 장비 고장과 관련된 부상의 총비용 또는 부상과 관련된 장비 고장 빈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기계 고장 횟수를 부상 횟수로 나누면 기계 고장 부상 빈도 비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시정 및 예방 조치

 

 시정 및 예방 조치는 회사가 특정한 건강이나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취하는 조치의 수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시정 조치의 세부 사항을 식별해서 보고하는 것은 회사가 특정 문제에 대해 취하는 조치와 해당 조치의 비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직원 평균 잔업 시간

 

직원들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잔업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잔업이 직원들의 성과와 건강・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면 피로 가능성을 줄이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잔업 시간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무재해 달성일

 

안전사고 없는 생산 작업일의 누적 값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중대 재해 건수

 

사고 당사자가 3개월 이상 치료, 요양 등이 필요한 중대 재해가 발생한 건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인당 보호구 구입 비용

 

안전을 위해 1인당 보호구 구입을 하는데 든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인당 보호구 구입 비용 = 보호구 구입비/ 착용 대상자

 

 

기상재해 피해 금액

 

기상재해로 인한 피해 금액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해휴업률(%)

 

재해 발생으로 인해서 휴업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해휴업률 = (재해로 인한 휴업일 수 / 노동 연시간수) x 100

 

 

 

평균 해결 시간(ART)

 

평균해결시간은 안전 또는 건강 문제가 발생한 후 결론 또는 해결에 이를 때까지 걸린 평균 시간을 측정한 지표입니다. 발생과 해결 사이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건강 및 안전 관리자의 노력, 사고 보고서의 정확성, 일관성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직원이 사고를 당한 후 해결될 때까지의 평균 해결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문제 해결의 효율성이 얼마나 높은지 판단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교정 조치를 완료하는 평군 시간

 

위험 요소나 문제점을 발견했을 때는 신속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견 이후 교정 조치를 취할 때까지의 평균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현장의 사고 예방 능력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전 관리 전문 교육 이수자 수

 

외부 안전 관련 전문가가 한 교육을 이수한 직원 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직원 교육에 관련된 비용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안전교육에 소요된 시간에 직원들의 시급을 곱하고 전문가의 초청 비용을 더하면 됩니다. 

 

 

 

 

 

 

 

안전・건강 KPI 활용 시 주의 사항 

 

 

피드백 수집

 

직원들의 평가를 수집하면 안전 KPI를 설정하고 추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직접적인 경험은 KPI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건 보고

 

직원들이 모든 사건을 규제 기관 및 감동자에게 보고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고하는 문화가 정착되면 보고의 정확성을 높이고 규정을 지킬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정직하게 보고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만약 보고를 통해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정직하게 보고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보고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안전 관련 KPI의 수준은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사건을 항상 진실되게 보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총무·인사·경영 지원】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 사항

【경영・전략】기획팀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

easytoread.tistory.com

 

【경영・전략】기획팀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까',

easytoread.tistory.com

 

【KPI 작성 방법 완벽 해설】 핵심 성과 지표 작성 예시

KPI(핵심 성과 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과정(프로세스)들을 지표로 수치화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세밀하게 KPI를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easytoread.tistory.com

 

【완벽해설】 KPI와 OKR의 차이 | 핵심 성과 지표 vs 목표와 핵심 결과

KPI(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OKR(목표와 핵심 결과)라는 지표가 함께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뜻 이름만 봐서는 두 지표의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KPI와 OKR의 차이점과 실제 예시

easytoread.tistory.com

 

【완벽 해설】 KPI의 뜻은? + 장점, 핵심 성과 지표 설정 예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KPI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사업 목표의 성과를 정량화해서 측정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KPI는 팀의 달성 목표와 진행 상황을

easytoread.tistory.com

 

【프로그래머・개발자・IT】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개발자 그룹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고객과의 약속인 '제품 품질'과 '납기 기한'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절한 KPI를 활용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사항을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제조업 KPI 예시 및 주의점

업종이나 직종에 따라 효과적인 KPI는 다릅니다. 제조업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적절할까요? 여기서는 제조업에서 KPI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easytoread.tistory.com

 

【콜센터 KPI 지표 완벽 해설】 콜센터에 필요한 핵심 성과 지표 17개

콜센터 업무에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치를 지표로 활용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콜센터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KPI를 주요 항목을 분류해서 소개합니다. 콜센터 업무를 개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부서별, 업종별 KPI 설정 예시와 주의점

특정 부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부서에 맞는 적절한 KPI를 선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여기서는 부서별로 참고할 수 있는 KPI의

easytoread.tistory.com

 

【회계・재무팀】 KPI 예시 및 주의점

회계・재무와 관련된 KPI는 회계・재무팀이 전반적인 장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KPI의 장점은 수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표 설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KPI는 회계・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R&D(연구 개발) 부서 KPI 예시 및 주의점

R&D(연구 개발) 부서에서는 어떤 KPI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여기서는 R&D(연구 개발) 부서와 관련된 KPI를 소개합니다. 목차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KPI를 사용하는 이유는?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easytoread.tistory.com

 

판매 예측(Sales Forecasting) | 상향식(Bottop-Up) | 하향식(Top-Dwon)

판매 전환 깔대기(Sales Conversion Funnel, 판매 전환 퍼널) '깔대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실제로 영업을 통해서 마지막 전환으로 이어지는 고객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판매 전환

easytoread.tistory.com

 

재무 측정항목(Finance Metrics)란? | KPI(핵심성과지표)

재무 측정항목(Finance Metrics)은 뭐하는 거야? 재무 측정항목을 사용하면 회사의 재무 목표에 대비해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비용과 비교해서 매출이 어떤지, 판매 목표에 비교해서 판매 추

easytoread.tistory.com

 

성장 측정항목(Growth Metrics)란? | KPI | 데이터 분석

목차 참여 측정항목(Engagement Metrics)이 뭐야? 고착도(stickiness)가 뭐야? 가입 해지율(Churn Rate) 참여 측정항목(Engagement Metrics)이 뭐야? 참여 측정항목(Engagement Metrics)은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기..

easytoread.tistory.com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에 질문하는 방법 | KPI(핵심성과지표)

목차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데이터에 적절한 질문을 하고 공유하는 과정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핵심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