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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까', '어떤 분야에 집중할까'를 고민하고 선택합니다. 

 

분석과 계획이라는 측면에서 기획팀에서 KPI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여기서는 기획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KPI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

     

     

     

     

     

     

     

     

     

     

     

     

    경영-전략-기획-KPI-핵심-성과-지표

     

    경영・전략 기획팀 KPI 예시

     

    경영 기획은 현재에 초점을 맞춘 업무 예를 들면 '기업 실적의 관리・평가', '사업 계획'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전략 기획은 미래에 초점을 맞춘 업무 예를 들면 '신규사업 검토', '사업 전략 수립' 등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고 경영 기획팀 안에 전략 기획부 혹은 사업 기획부가 내부 부서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기획한다는 점에서는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경영・전략 기획팀에서 자주 활용되는 KPI 예시를 소개합니다. 

     

     

    운전 자본(Working Capital)

     

    운전 자본 = 유동 자산 - 유동 부채

     

    단기 재정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유동 비율

     

    유동 비율 =  (유동 자산 ÷ 유동 부채) x 100

     

    경영 전략 실행에 필요한 자금 확보와 신용 수준 유지에 중요한 지표입니다. 

     

     

    부채 비율

     

    부채 비율 = (부채 총계 ÷ 순자산) x 100

     

    과도한 부채 비울은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데 부채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채 비율이 너무 높다면 일정 기간 동안 부채 규모를 늘리지 않는 경영 판단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영업 현금 흐름

     

    영업 현금 흐름 = 당기순이익 + 비현금성비용(수익) - 운전자본 + 순이자수익 + 배당 수익 - 법인세 납부액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활용할 현금을 충분히 창출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새로운 투자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경우는 영업 현금을 충분히 고려해야 재무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활동 현금흐름 비율

     

    매출액 영업활동 현금흐름 비율(%)  = 영업활동 현금흐름  ÷ 매출액 × 100

     

    기업이 도산의 위험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가 나쁜 경우는 사업 계획을 추가하기 전에 안정성을 높이는 결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 자본 이익률(ROE)

     

    자기 자본 이익률 =  (당기 순이익 ÷ 평균 자기자본) x 100

     

    자기 자본 이익률은 투자된 자본에 비해서 충부한 이익을 내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자기 자본 이익률의 수치가 개선된다는 것은 비즈니스 관리 효율이 높아지는 것과 사업의 수익성이 개선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본회전율

     

    총자본회전율 = 매출액 ÷ 총자본

    자기 자본회전율 = 매출액 ÷ 자기자본

     

    가지고 있는 자본에 비해서 어느 정도 비율로 매출을 얻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유동자산회전율

     

    비유동자산회전율(회) = 매출액 ÷ 비유동자산

     

    비유동자산이 1년간 어느 정도 매출로 회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전율이 높을수록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고객 평생 가치(LTV)

     

    고객 평생 가치 =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  x 평균 고객 수명

     

    고객 평생 가치는 한 명의 고객이 더 이상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까지의 평균 수익을 나타냅니다. 이 수치를 통해서 한 명의 고객을 확보하는데 어느 정도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확보 비용(CAC)

     

    고객 확보 비용 = 회계 기간 동안의 판매 및 마케팅 비용 ÷ 회계 기간 동안 확보한 고객 수

     

     

    고객 생애 가치 획득 비용

     

    고객 생애 가치 획득 비용 = 총판매 및 마케팅 비용 ÷  회사가 획득한 총 고객 수 

     

    고객 생애 가치( LTV) 획득 비용(CAC)은 사업의 영업과 마케팅 업무의 효율을 측정할 수 있는 KPI(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고객 생애 가치를 획득 비용으로 나눈 값이(LTV/CAC) 2 이상이면 투자한 판매 및 마케팅 비용에서 100% 이익을 얻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경영・전략 기획팀 KPI 활용 시 주의점

     

     

    KPI의 설정 목적을 분명히 한다

     

    KPI는 목적으로 가는 과정(프로세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팀 혹은 조직의 목표와 연결되어 있어야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KPI를 설정할 때는 KPI 목표를 달성했을 때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PI의 수를 최소화한다

     

    KPI는 목표 달성의 과정을 잘 보여주고 핵심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지표만 선정해서 그 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KPI의 수가 너무 많을 경우 오히려 KPI의 관리에 직원들의 업무 부담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한다

     

    누가 어떤 KPI를 추적할지를 명확히 합니다. 형식적인 지표가 되지 않도록 어떤 KPI를 누가 담당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KPI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SMART를 의식해서 KPI 작성한다

     

    KPI를 설정할 때 아래의 SMART를 의식하면 도움이 됩니다. 

     

    Specific(명확성)
    Measurable(측정 가능)
    Achievable(달성 가능)
    Related(관련성)
    Time-bounded(기한 설정)

     

    예를 들면 "월 매출 10% 증가" 또는 "향후 5년간 순 추천 고객 점수 100% 증가" 등 처럼 명확하고 측청 가능하고 관련성이 높고 기한이 있는 지표가 좋습니다.

     

    KPI의 목표는 달성할 가능성이 있을 때 직원들의 의욕을 높일 수 있습니다. 

     

     

    KPI는 팀에서 공유한다

     

    KPI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과정을 세분화한 지표입니다. 자신의 KPI가 전체 목표와 어떻게 이어져 있는지를 파악한 후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 상황과 결과를 장기적으로 관리한다

     

    진행 상황은 가능하면 수치 관리가 가능한 Excel이나 다른 IT툴을 활용해서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시간이나 일별 진행 상황을 시각화해서 공유할 경우 구성원들의 의욕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KPI 변경・개선에 유연한 태도를 가진다

     

    어디까지나 KPI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과정입니다.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효율이 떨어진다고 판단될 경우는 언제든 변경해서 목표 달성의 과정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KPI는 외부 요인과 내부 리소스의 상황에도 쉽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KPI를 관리 개선한다

     

    KPI는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되어야 합니다. 진행 상태를 확인하면서 더 효과가 있는 작업과 그렇지 않은 작업을 분류하고 추가할 부분과 줄일 부분을 선택합니다. 필요하다면 새로운 KPI를 설정하거나 기존 KPI를 폐기할 수도 있습니다. 

     

     

    현장을 반영한 KPI를 사용한다

     

    KPI는 기획팀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과정을 건너뛰게 되면 현장의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형식적인 수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KPI를 현장 수준에서 관리하고 활용해야 실제로 팀원들이 실행에 옮기기도 쉽습니다. KPI를 관리・개선하는 과정에서도 토론과 공유를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KPI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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