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중(자동화)/KPI(핵심 성과 지표)

핵심 성과 지표(KPI)란? | 업종별 KPI참고 사이트 추천

Investment Tech 2022. 2. 9. 08:39
반응형
목차 

핵심 성과 지표(KPI)의 의미는?
핵심 성과 지표(KPI)는 왜 중요한 거야?
어떤 핵심 성과 지표(KPI)가 적절한지는 어떻게 판단하는 거야?
이 사이트는 어떻게 참고하는 거야?

 

 

 

핵심 성과 지표(KPI)의 의미는?

 

KPI란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라고 번역합니다. 단어의 의미처럼 어떤 기업이 성과를 측정할 때 핵심이 될 수 있는 수치입니다. 

 

기업은 이 핵심성과지표(KPI)를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또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조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KPI 중 하나로 「개별 제품 생산 단가」이 있습니다. 

 

제조 기업에서는 이 KPI를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개별 제품 생산 단가'가 낮아질수록 좋은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KPI로는 「수요 예측」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수요가 충분하지 않다면 이익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요 예측'이 얼마나 적절했는지에 따라서 이익은 큰 폭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요 예측'이 크게 빗나간 경우에는 그 이유를 찾아서 '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으로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는 왜 중요한 거야? 

 

제조업에서 중요한 KPI와 고객 서비스업에서 중요한 KPI는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전화 대기 시간'은 서비스업의 경우는 중요하지만 제조업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위 경우는 너무 명백해서 그럴 가능성이 적겠지만 만약 제조업을 하는 기업에서 '전화 대기 시간'을 KPI로 선정한다면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게 됩니다.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을 할 수가 없게 되고 실적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핵심 성과 지표(KPI)가 적절한지는 어떻게 판단하는 거야? 

 

각 기업에 필요한 핵심성과지표(KPI)는 모두 다릅니다. 같은 제조업이라고 해도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어떤 KPI에 집중을 해야 할지는 전혀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이미 '개별 제품 생산 단가'가 이미 낮은 기업인 경우는 '수요 예측'이라는 KPI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서 전혀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수한 KPI를 실제로 사용한 예로 아마존에 인수된 자포스라는 회사가 자주 거론됩니다. 자포스는 온라인 신발 쇼핑몰을 하는 회사입니다.

 

자포스의 창업주는 토니 셰이(Tony Hsieh)라는 사람이었는데 토니 셰이는 회사의 성과를 측정하는 KPI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행동들을 선정했습니다. 예를 들면 자포스의 콜센터 직원이 무려 7시간 동안 고객과 통화를 하거나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환불을 문의를 받고 신발을 회수하면서 꽃과 편지로 위로를 전한 사례가 자주 거론이 됩니다. 

 

이런 직원들의 행동은 다른 기업이었다면 오히려 성과를 방해하는 요소로 꼽았을 테지만 고객에게 감동을 준 것을 KPI로 두었기 때문에 이런 대응은 자포스에서는 환영받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통화시간이나 어머니를 상실한 고객을 위로하는 대응 등은 KPI라는 측면에서 +로 취급되었고 실제로 이런 문화 속에서 2008년 금융 위기 속에서도 1300%라는 굉장한 성장률을 기록했었습니다. 

 

독특한 예이기는 하지만 기존의 KPI에만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상황을 개선할 유니크한 KPI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가장 적절한 핵심성과지표(KPI)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중요시되는 핵심성과지표(KPI)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 사이트는 일부 업종의 KPI를 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Strategy & KPI Software - Spider Strategies

Performance management software that powers strategy management, balanced scorecards, team alignment, and KPI and initiative management.

www.spiderstrategies.com

 

 

이 사이트는 어떻게 참고하는 거야? 

 

「www.spiderstrategies.com/kpi/」라는 사이트에 먼저 접속을 합니다. 

 

KIP예시-확인-사이트1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부서별 KPI를 볼 수 있습니다. 

 

KIP예시-확인-사이트2

 

 

 

 

 

 

조금 더 아래로 내려보면 산업별 KPI를 볼 수 있습니다. 

 

KIP예시-확인-사이트3

 

한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런 기본 KPI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KPI를 고르거나 조금 더 개선된 KPI를 발견하려고 노력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핵심 성과 지표】 부서별, 업종별 KPI 설정 예시와 주의점

특정 부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부서에 맞는 적절한 KPI를 선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여기서는 부서별로 참고할 수 있는 KPI의

easytoread.tistory.com

 

【완벽 해설】 KPI의 뜻은? + 장점, 핵심 성과 지표 설정 예시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KPI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KPI(핵심 성과 지표)는 사업 목표의 성과를 정량화해서 측정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KPI는 팀의 달성 목표와 진행 상황을

easytoread.tistory.com

 

【완벽해설】 KPI와 OKR의 차이 | 핵심 성과 지표 vs 목표와 핵심 결과

KPI(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OKR(목표와 핵심 결과)라는 지표가 함께 활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뜻 이름만 봐서는 두 지표의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KPI와 OKR의 차이점과 실제 예시

easytoread.tistory.com

 

【KPI 작성 방법 완벽 해설】 핵심 성과 지표 작성 예시

KPI(핵심 성과 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과정(프로세스)들을 지표로 수치화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얼마나 세밀하게 KPI를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업의

easytoread.tistory.com

 

【총무·인사·경영 지원】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 사항

【경영・전략】기획팀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

easytoread.tistory.com

 

【콜센터 KPI 지표 완벽 해설】 콜센터에 필요한 핵심 성과 지표 17개

콜센터 업무에서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치를 지표로 활용해야 할까요? 여기서는 콜센터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KPI를 주요 항목을 분류해서 소개합니다. 콜센터 업무를 개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제조업 KPI 예시 및 주의점

업종이나 직종에 따라 효과적인 KPI는 다릅니다. 제조업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적절할까요? 여기서는 제조업에서 KPI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easytoread.tistory.com

 

【프로그래머・개발자・IT】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개발자 그룹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고객과의 약속인 '제품 품질'과 '납기 기한'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절한 KPI를 활용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사항을

easytoread.tistory.com

 

【회계・재무팀】 KPI 예시 및 주의점

회계・재무와 관련된 KPI는 회계・재무팀이 전반적인 장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KPI의 장점은 수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표 설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KPI는 회계・

easytoread.tistory.com

 

【경영・전략】기획팀 KPI(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기획팀 혹은 기획부서에서는 기업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까',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R&D(연구 개발) 부서 KPI 예시 및 주의점

R&D(연구 개발) 부서에서는 어떤 KPI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여기서는 R&D(연구 개발) 부서와 관련된 KPI를 소개합니다. 목차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KPI를 사용하는 이유는? R&D(연구 개발) 부서에서

easytoread.tistory.com

 

성장 측정항목(Growth Metrics)란? | KPI | 데이터 분석

목차 참여 측정항목(Engagement Metrics)이 뭐야? 고착도(stickiness)가 뭐야? 가입 해지율(Churn Rate) 참여 측정항목(Engagement Metrics)이 뭐야? 참여 측정항목(Engagement Metrics)은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기..

easytoread.tistory.com

 

세일즈 깔대기(Salse Funnel)이란?

목차 세일즈 깔대기(Salse Funnel)가 뭐야? 검증된 잠재고객(Qualified leads)가 뭐야? 거래 성사(Closing deals)가 무슨 의미야? 총 예약(Total Bookings) 이 무슨 의미야? 평균 거래 규모(Average Deal Size)가..

easytoread.tistory.com

 

재무 측정항목(Finance Metrics)란? | KPI(핵심성과지표)

재무 측정항목(Finance Metrics)은 뭐하는 거야? 재무 측정항목을 사용하면 회사의 재무 목표에 대비해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비용과 비교해서 매출이 어떤지, 판매 목표에 비교해서 판매 추

easytoread.tistory.com

 

판매 예측(Sales Forecasting) | 상향식(Bottop-Up) | 하향식(Top-Dwon)

판매 전환 깔대기(Sales Conversion Funnel, 판매 전환 퍼널) '깔대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실제로 영업을 통해서 마지막 전환으로 이어지는 고객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판매 전환

easytoread.tistory.com

 

【핵심 성과 지표】 직무별 KPI 예시 및 주의점

KPI(핵심 성과 지표)를 활용하면 회사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하고 있는 일들의 진행 상태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잘 되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easytoread.tistory.com

 

【KPI】 안전 관련 핵심 성과 지표 예시 및 주의점

안전 관련 KPI는 회사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회사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KPI를 관리하면 직원들의 작업 환경의 안정성과 회사가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