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장하는 리츠 수가 늘어나면서 리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리츠의 경우 부동산을 중심으로 직접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부동산 투자회사이기 때문에 일반 주식에 비해서 변동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지분 형태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과점률이 50%를 초과하지 않는 이상) 취득세를 낼 필요가 없고 실제 부동산에 비해서 거래가 훨씬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리츠 시장이 성장기에 있다는 것 역시 투자자들에게는 큰 매력입니다. 

 

상장 리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 서 Pre-IPO와 투자 방법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Pre-IPO의 의미와 투자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

Pre-IPO란?

리츠 Pre-IPO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Pre-IPO란?

 

 

Pre-IPO의 의미는?

 

Pre-IPO란 기업 공개(IPO)를 하기 전에 자금을 유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e-IPO(상장 전 자금 유치)는 일반 기업에서 자금을 유치할 때도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Pre-IPO 투자의 장점은?

 

Pre-IPO(상장 전 자금 유치)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공모주의 경우 배정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나 수량이 적어서 큰 이익을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상장을 하기 전에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에 투자를 해서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Pre-IPO에 참가하는 이유입니다.  

 

기업이 입장에서는 빠른 단계에 자금을 투자 받을 수 있고 이후 상장 시 기본적으로 확보된 투자금이 있기 때문에 주가를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Pre-IPO 투자의 단점은?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만큼 리스크도 큽니다. 대형 기업의 유망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막상 상장을 하고 나니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리츠 역시 상장 이후 공모가 아래에서 주가가 정체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Pre-IPO 투자에서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투자 금액 이상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 콘텐츠

 

 

 

리츠 Pre-IPO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비상장 주식 거래를 활용할 수 있을까?

 

일반 기업의 경우 비상장 주식은 한국 장외시장(K-OTC)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할 수 있는 기업 수가 한계가 있습니다. 

 

비제도권의 경우 '증권플러스 비상장' 같은 서비스를 통해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모든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직 리츠가 포함된 적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츠 투자가 인기를 얻게 된다면 한국 장외시장이나 '증권플러스 비상장' 같은 서비스에서도 다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모 펀드로 리츠 Pre-IPO에 투자할 수 있을까?

 

사모 펀드란?

사모펀드란 소수의 투자자(49인 이하)로 부터 돈을 모아서 주식, 채권, 기업,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공모 펀드와 다른 점은 투자의 제한이 적고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소수에게서 돈을 모으는 만큼 최소 투자 금액이 1~3억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리츠 사모 펀드가 있어?

국내에서는 코람코자산운용이 처음으로 상장(IPO) 예정 리츠에 투자하는 블라인드 펀드를 만들고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데 성공을 했다고 합니다. 

 

코람코 Pre-IPO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9호

코람코 공모상장 예정 리츠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13호

 

이런 사모펀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속적으로 시리즈(?)가 나오기 때문에 이후에도 코람코 자산운용에서 비슷한 사모펀드가 운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은 기관 투자자 이외의 투자자에게 투자를 받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리츠 Pre-IPO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코람코자산운용의 펀드 모집을 꾸준히 확인하거나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코람코 자산신탁

 

www.koramco.co.kr

 

 

리츠 Pre-IPO 주의점은? 

 

리츠의 경우 부동산이라는 뚜렷한 실물을 바탕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업 주식에 비해서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주식과 유사할 정도로 변동성을 보입니다. 

 

리츠 Pre-IPO에 투자를 한다면 투자 대상 리츠의 가치를 분명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오를 것이라는 기대로 투자를 한다면 손실을 보거나 오랫동안 자금이 묶여버리게 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은 투자 전 꼭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상으로 리츠 Pre-IPO의 의미와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쉽지만 아직 리츠 Pre-IPO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리츠 투자가 인기 상승을 이어간다면 비상장 주식 거래나 사모펀드를 통해서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Pre-IPO의 경우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투자시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리츠(REITs) 추천 리스트 | 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건물주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상위에 등장할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매달 안정적으로 월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매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부동산을 매입해서 운

easytoread.tistory.com

 

리츠 배당률, 배당수익률, 배당성향 순위

리츠 투자의 핵심은 안정적인 배당금에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급격한 주가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부동산 투자회사법에 따라 이익배당한도의 90% 이상을 배당

easytoread.tistory.com

 

리츠 투자 후기 | 모두투어리츠 투자 기록

혹시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모두투어는 한 번쯤은 들어본 기업일 것입니다. 모두투어리츠는 호텔을 전문영역으로 하고 있는 리츠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직격탄으로 맞았다고 할

easytoread.tistory.com

 

리츠(Reits)에서 AMC(자산 관리 회사)의 역할은?

리츠(Reits)는 '부동산투자회사'로서 부동산이나 부동산과 관련된 증권 등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냅니다. 투자 대상이나 운영 형태에 따라서 리츠의 형태는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 위탁관리

easytoread.tistory.com

 

리츠 AMC(자산 관리 회사) 순위 | AUM(총 관리 자산) 순위 기준

리츠에 투자를 한다면 AMC(자산 관리 회사) 역시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위탁관리 리츠의 경우 모든 투자 결정과 관리 등의 운용을 자산 관리 회사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자산 관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